갤럭시 vs 아이폰 콜 오브 듀티 워존 모바일 게임 그래픽 비교리뷰

요즘 콜 오브 듀티 워존이 엑시노스 2400에서 특히 부드럽게 잘 돌아간다는 말들이 조금씩 보이고 있는데요.

그래서 직접 확인을 한번 해봤는데, 정말 안타깝게도 엑시노스 2400과 다른 기기들의 그래픽 품질 차이가 좀 심하게 느껴지더라고요.

일단 출시 초창기에는, iOS와 안드로이드 그래픽 품질이 크게 달랐습니다. 그때는 iOS만 그래픽 옵션을 “피크”로 설정해서 “높음”까지만 옵션이 올라가는 안드로이드 기기보다 좀더 좋은 그래픽으로 게임플레이가 가능했는데요.

그런데 4월 초 지금 시점에서는, 스냅드래곤 8 Gen 3 기준으로 “높음” 옵션이 iOS “피크”와 비슷하거나 살짝 더 괜찮은 그래픽을 보여주더라고요.

재밌는 점은, 엑시노스 2400이 탑재된 갤럭시 S24+의 경우 지금 시점에서 8 Gen 3 기기와 동일하게 그래픽 설정을 “높음”으로 놓더라도 실제 그래픽 품질이 8 Gen 3보다 다소 낮게 나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게 3D 그래픽뿐만 아니라, UI 해상도의 경우에도 차이가 좀 느껴지고요. GPUWatch로 확인해보았을 경우에도 같은 옵션으로 설정했을 때 S24+쪽 해상도가 낮게 나오는 모습이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실제 3D 해상도가 어느 정도인지 좀더 정확하게 보기 위해서 무한 리트라이 노가다를 해서 거의 동일한 구도로 3장의 스크린샷을 건졌는데요.

이걸로 해상도 추정치 측정을 해 보았을 때 S24 울트라 인게임 3D 해상도는 계측 오차를 감안해도 15 프로 맥스 대비 비슷하거나 좀더 높은 모습을 보이고, S24 플러스는 혼자서 해상도가 좀 많이 낮게 나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걸 그래프로 그려보면 대략적으로 이런 결과가 나오고요, 따라서 다른 동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비해서 S24+의 전반적인 그래픽 품질이 좀 많이 밀린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UI 해상도의 경우에는 15 프로 맥스 > S24U > S24+ 순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요, 참고로 워존 모바일이 게임을 실행한 직후에는 그래픽이 좀 뭉개질 수 있어서 혹시 몰라서 S24+ 기준으로 게임을 좀 플레이한 다음에 리뷰용 스크린샷을 찍으러 갔습니다.

테스트 시작 직후와 시간이 지난 뒤 그래픽 품질이 그냥 똑같다.

그렇게 해서 같은 장소에서 계속해서 버티다가 누가 시비걸길래 막고라 붙어서 1킬 하고, 같은 장소에서 약 2분가량 끝까지 버티면서 총맞고 죽기 전까지 꾸준히 확인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동일한 그래픽이 나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참고로 테스트 환경은 둘 다 GOS OFF 상태고요, 화면 해상도 세팅도 S24+와 울트라 둘 다 똑같이 설정해둔 상태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콜 오브 듀티 워존 모바일 플레이어 분들 중에서 S24 울트라 사용자 분들은 아이폰을 부러워하실 필요가 없게 되었고요, S24 노멀, 플러스 사용자 분들께서는 게임 개발사에 엑시노스도 그래픽 상향을 해달라고 요청을 좀 해주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