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무선충전기 사용법 아이폰도 가능한 SmartThings Station
갤럭시 S23 울트라 사전예약 사은품으로 받은 삼성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인데요. 사실 받은지는 좀 됐지만, 미루다가 이제 포스팅하네요. 사은품 중에서는 추가로 돈을 내서 구매해야 하는 것이 아닌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사은품이기도 하고, 저희 집에 블루투스 이어폰은 많지만 무선 충전기는 별로 없어서 골랐습니다. 스마트싱스 개봉기와 무선충전기 사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테이션이라는 이름에 비해 생각보다 작고 심플하더라고요. 저는 화이트 색상을 골랐습니다. 처음 꺼내서 설정하는 방법은 설치 가이드를 따라 하면 어렵지 않은데요.
주요 기능으로는 15W 초고속 무선 충전기, 삼성 스마트홈 기기들을 연결해주는 허브이자 원격 제어하는 기능, 스마트싱스 앱에서 연결하고 통합해서 관리하며 스마트폰, 이어폰, 워치 등의 기기들의 위치를 찾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삼성 제품들을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연동할 수 있는 게 많아져서 크게 편리해질 것 같습니다.
상자를 열면 이렇게 본체와 충전기가 알차게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스테이션 본체 아래에 간단 사용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구성품은 이렇게 되네요. 스테이션 허브 본체와, 간단 사용 설명서, 25W급 C타입 어댑터, C to C 케이블입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와 함께 찍어봤는데요. 정말 컴팩트한 크기입니다. 들고 다니기도 좋을 것처럼 생겼지만 들고 다니면서 쓰는 건 아니더라고요.ㅋㅋ 디자인도 깔끔하고 예뻐서 인테리어도 해치지 않고 좋은 것 같아요.
모델명 EP-P9500
옆면에 상태 표시등이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싱스 무선충전기 사용법, 아이폰도 될까?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작동하려면 전원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저는 처음에 충전해서 들고 다닐수 있는 건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고 전원에 연결되어 있어야만 작동을 하더라고요. 계속 사용하려면 항상 충전기에 꽂아놔야 합니다. 일상적으로 가전제품과 연동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와이파이 공유기처럼 전원에 연결해놓고 사용하는 제품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고속 무선충전기가 흔치 않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데요. 선에 연결할 필요 없이 위에 올려놓으면 바로 충전이 됩니다. 버즈와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해보려고 했는데 크기가 워낙 작다 보니 버즈를 올려놓을 곳이 없어 한 번에 한 대만 충전 가능한 점이 아쉽네요.
갤럭시버즈도 잘 충전이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워치는 충전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갤럭시워치 충전기 자체도 올려놓으면 충전되는 방식인데 충전기가 작고 특이해서 은근 불편한데 같은 삼성 제품인데도 워치는 무선 충전기 사용법이 안 된다는 게 많이 아쉽네요.
아이폰도 올려놔 봤는데요. 아이폰도 무선 충전이 되더라고요. 고속 무선 충전기 속도는 사실 삼성 폰이어도 기종마다 최대 W의 차이가 있고, 아마 삼성 제품이 아닌 기기는 고속 충전은 아닐 듯 싶습니다. 그래도 다른 스마트폰도 무선 충전기로 사용할 수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족들이 전부 갤럭시나 아이폰 중 하나로 통일되지 않았을 경우 충전기를 종류별로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무선 충전은 모두 가능하니 그나마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에어팟도 올려 봤는데 에어팟까지는 무선 충전이 안 되더라고요.
삼성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SmartThings 앱 연결 사용법
본격적으로 사용하려면 스마트싱스 앱을 깔아줘야 하는데요. 스마트폰과 스테이션을 연결했더니 팝업으로 추가하라고 뜨더라고요. 뜨지 않는 분들은 직접 SmartThings 앱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앱을 설치하고 스테이션에 연결하는 과정도 간단합니다. 안내에 따라 본체에 있는 유일한 버튼을 눌러주시면 빠르게 연결할 수 있어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어야 허브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데요. 집에서만 사용하는 스테이션인 만큼 집 와이파이를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삼성 가전이 있다면 같은 와이파이에 연결해서 원격으로 훨씬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요.
그리고 자신의 삼성 계정에 등록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충전 상태를 조건으로 루틴을 만들 수 있다는데요. 예를 들어 침대 옆에 스테이션을 두고, 스마트폰을 무선 충전기에 올려놓으면 취침 루틴으로 인식해서 수면 준비 상태로 가는 겁니다.
모든 연결을 완료하면 장소, 방, 기기 이름을 설정하고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목록에서 연결할 수 있는 가전제품을 스캔해서 연결하면 훨씬 더 스마트한 라이프를 즐길 수 있겠더라고요. 저희 집에는 연결할 수 있는 제품이 없어서 사실상 무선충전기로밖에 사용할 수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조명을 연동해서 불을 끄고 켜는 것을 스마트폰으로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텐데요. 하지만 집에 삼성 가전이 많으신 분들은 에어컨, 냉장고, 로봇청소기 등 다양한 생활을 원격으로 조절하고 루틴으로 만들어 자동화시킬수도 있기 때문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