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갤럭시 모두 가능한 무료 DNS 1.1.1.1 WARP 소개

사운드플레어에서 제공하는 DNS서비스이자 VPN 역할도 하는 1.1.1.1은 컴퓨터/모바일 할 것 없이 모두 지원하는 DNS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국내에 사운드플레어 서버를 사용하는 사이트들과 외국의 사이트들을 더 빠르고 쾌적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1.1.1.1 WARP앱을 사용하면 VPN과 비슷한 역할을 해서 한국의 IP로는 막힌 사이트들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Soundflare에서 제공하는 1.1.1.1 WAR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치

우선, 갤럭시나 아이폰 앱스토어에 접속하셔서 1.1.1.1을 검색합니다. 구글 스토어에서는 1111이라고 검색해도 나옵니다.

아래 사진의 앱을 다운로드 해주세요.

그리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몇가지 동의를 하라고 할 것입니다. 동의 절치가 끝나면 VPN 프로필을 설치하라고 나올 것입니다.

약관이나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VPN 프로필을 요청하면 아래와 같이 경고문이 뜹니다. [확인]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1.1.1.1 및 WARP 실행

1.1.1.1 앱은 2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1.1.1.1 DNS와 WARP 기능입니다. 디폴트는 1.1.1.1 기능으로 되어 있으며, 오른쪽 상단의 3줄을 눌러서 설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1.1.1.1 기능으로도 충분히 접속 가능하지만, 일부 사이트에서는 막힐 우려가 있어 WARP를 사용해서 접속할수도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이미 DNS를 1.1.1.1로 지정하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1.1.1.1을 사용하지만 안전하지 않습니다'라고 나옵니다. 하지만, 보통의 스마트폰에서는 안전하지 않다고만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중앙의 둥근 버튼을 누르면 '연결중'이라고 뜨며, 약 15초~30초 뒤에 '연결됨'으로 바뀝니다.

끄고 싶을때는 다시 중앙의 버튼을 누르면 되며, 이 때 언제까지 끌것인지 나오는데 완전히 끄고 싶다면 '다시 켤 때까지'를 눌러주세요.

설정

한편, 오른쪽 상단 3줄을 누르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기본적인 1.1.1.1과 WARP 기능을 택할 수 있습니다. WARP는 DNS뿐 아니라 VPN 기능과 최신 프로토콜로 연결하는 등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편, [고급]을 누르면 다크 테마나 [연결 옵션]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내 인터넷이 1.1.1.1에 제대로 들어와 있는지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연결 옵션의 [DNS 설정]에서는 멜웨어 차단이나 연결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DNS인가 VPN인가?

단순하게 VPN의 방식을 사용할 뿐, VPN이 가져다주는 이득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VPN은 사용자의 IP를 숨기고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1.1.1.1의 경우에는 비록 숨기긴 하지만 연결 중 IP가 드러나는 사례가 있으며 VPN보다 보안이 조금 약한 편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술은 VPN 기술을 사용하는 건 맞는데 시중에 풀린 VPN보다는 보안이 조금 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1.1.1.1으로도 외국 사이트를 편하게 접속 가능한데다 일부 앱들은 IP가 국내인 경우에는 오류를 내뿜는데 1.1.1.1을 켜고 앱을 실행하면 오류를 해결할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VPN의 역할을 수행할 수는 있지만 완전히 VPN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느낌에 가깝습니다.

오늘은 아이폰/갤럭시 모두 가능한 무료 DNS 1.1.1.1 WARP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실제로 저도 외국 사이트에 접속할때는 키고 이용하고 있으며, 사운드플레어 서버 기반의 홈페이지는 빠른 속도로 서핑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DNS를 사용할때 주의하셔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DNS 서버가 닫혀있거나 디도스 공격 등으로 버벅거리는 경우, 자신의 인터넷 속도도 똑같이 버벅거리거나 끊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핑 중 평상시 접속하는 사이트의 로딩이 너무 오래 걸리거나 하면 DNS를 해제하고 사용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럼 여기까지

VPN과 씨름하는

푸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