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설정 사용 방법
갤럭시 유저가 아이폰으로 갈아탔을 때 여러 불편함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현실적으로 와닿는 큰 문제 중 하나가 키보드 환경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갤럭시와 아이폰은 기본 키보드 설정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아이폰은 쿼티(qwerty)가 기본 키보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쿼티는 일반적으로 PC나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자판 배열을 의미하는데요, 아래 사진에서처럼 6개의 키캡(QWERTY)을 그대로 발음해서 만들어진 거죠.
그래서 스마트폰에서 이러한 모양의 자판 배열을 쿼티 키보드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갤럭시 사용자들은 천지인 키보드에 익숙하기 때문에 쿼티 배열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게 사실입니다. 오타도 많이 생기고 타이핑 속도도 많이 느릴 수밖에 없어요.
천지인은 훈민정음의 아래아(·)를 사용해서 모음을 조합하는 방식이라서 총 10개의 자판 만으로 한글 글자를 만들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폰에서 천지인 키보드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설정
가지고 계신 아이폰 화면에서 [설정]-[일반]을 차례대로 눌러주세요.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키보드] 항목이 보이는데 들어가 주세요.
오른쪽 옆에 숫자 3이 보이는데, 현재 3개의 keyboard를 사용하고 있다는 뜻이에요. [새로운 키보드 추가]를 눌러주세요.
한국어를 선택하면 표준과 10키가 나올 건데, 표준은 쿼티를 의미하고, 10키는 천지인을 의미해요. 여기에서 표준과 10키를 모두 체크하고 완료를 누르면 두 개를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참고로, 편집을 누르면 keyboard 순서를 변경하거나 불필요한 것을 삭제할 수 있어요.
아이폰 천지인 키보드 사용
아이폰에서 메시지나 카톡을 보낼 때 쿼티 키보드로 되어 있죠? 여기에서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길게 눌러주세요.
위에서 설정해 놓은 순서대로 키보드 순서가 보일 거예요. 여기에서 [한국어(10키)]를 선택하면 돼요.
자판의 위치도 왼쪽, 가운데, 오른쪽으로 변경해설 설정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해서 아이폰에서 천지인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쿼티에 비해 오타도 적고 타이핑 속도도 빨라서 좋더라고요.
혹시 다시 쿼티를 사용하고 싶을 땐 똑같이 지구본 아이콘을 길게 눌러서 변경할 수 있어요.
오늘은 아이폰에서 천지인 키보드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쿼티 keyboard 사용이 불편하셨던 아이폰 유저분들께서는 이번 기회에 천지인으로 변경해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 더 유용한 IT 정보로 다시 인사드릴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