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SE3 vs 13 미니 비교 하며 미니를 추천하는 이유 2가지

2022년에 출시한 아이폰 SE 3세대와 2021년에 출시한 아이폰 13 미니비교하는 내용을 통하여 디스플레이, 크기 및 무게, 카메라, 배터리, 용량, 가격 등의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 SE3 v 13 미니 비교하기

아이폰 SE3

2022년 3월에 출시한 새로운 아이폰 SE는 최신 아이폰 13에 탑재되는 A15 프로세서를 품고 애플의 보급형 스마트폰의 자리를 다시 굳혔다.

아이폰 13 미니

이와 함께 비슷한 크기인 아이폰 13 미니는 2021년 9월에 출시하였고, 작은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래서 프로세서도 같고 크기도 비슷한 두개의 아이폰을 자세하게 비교해보도록 하겠다.(램 용량도 4GB로 동일하다. )

만약 시간이 없다면 제일 하단의 결론 부분만 참고해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7인치 vs 5.4인치

화면에 있어서는 최신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아이폰 13 미니가 크기도 5.4인치로 더 넓을뿐 아니라 상세 스펙 내용을 봐도 더 좋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LCD vs OLED

하지만 OLED 디스플레이 특유의 번인 이슈가 있어서 오히려 LCD를 선호한다면 SE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두꺼운 베젤 vs 노치

작지만 더 넓은 화면을 갖고 있는 아이폰 13이지만, 노치 때문에 이 얇은 베젤이 무색해진다. 하지만 노치가 싫어서 두꺼운 베젤을 선택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두 기기간의 정확한 크기와 무게는 어떻게 다를까?

더 작은 미니, 더 얇은 SE

디스플레이가 더 크지만 얇은 베젤로 인하여 전체적인 크기는 아이폰 13 미니가 더 작고 무게도 4g 더 가볍다. 하지만 두께는 SE3가 더 얇은 것을 아래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카메라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싱글 vs 듀얼 카메라

아이폰 SE는 카메라도 동일하게 싱글 렌즈다. 하지만 미니는 가장 최신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사양에 있어서는 분명 우위에 있다.

700만 vs 1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에서도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미니 13 모델로 약 60% 정도 더 많은 화소로 찍을 수 있고 상세 스펙도 더 좋다.

Face ID를 위한 TrueDepth 카메라

또한 13 미니만 페이스 아이디를 지원한다. 하지만 그 기능을 수행하는 TrueDepth 카메라 덕분에 노치를 감당해야 한다. 하지만 덕분에 애니모티콘과 을 즐길 수 있다.

결과물은 비슷할 수도?

아이폰 SE의 카메라 렌즈는 이미 지난 2세대의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측되지만, 결과물에 있어서는 야간 모드를 제외하고 큰 차이 없이 좋은 결과물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 부분은 개인마다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직접 비교해보고 판단해야 할 부분이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비교 영상을 참고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

아이폰 SE 3세대가 프로세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2세대와 동일하다고 할 때 많은 이들이 우려한 것은 배터리 시간이었다. LTE가 아닌 5G를 감당할 수 있을까?

용량 차이

참고로 아이폰 13 미니의 배터리 용량2,438mAh지만, SE 2세대의 경우 1,821mAh였다. 3세대의 경우 아직 상세 용량은 나오지 않았지만, 물리적인 용량의 한계는 분명히 존재한다.

그렇게 큰 차이는 없다?

일단 여러 유튜브 채널들을 확인한 결과 우려했던 것만큼 SE 배터리 지속 시간이 그렇게 짧지는 않았다는 내용이 전반적이었다. 하지만 더 많은 테스트와 실사용 경험이 수반되어야 확실한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가장 저렴하고 빠른 아이폰

59만원이면 최신 A15 바이오닉 칩셋이 탑재된 아이폰구매할 수 있다! 가성비 측면에서는 아이폰 SE를 따라올 수 있는 스마트폰은 현재 전 세계에 없을 것이다.

(갤럭시 S22보다 빠를수도?)

128GB 기준 29만원 차이

하지만 사진과 영상을 어느정도 찍다보면 64GB턱없이 부족할 것이다. 최소 128GB는 되어야 할텐데, 그렇게 되면 아이폰 미니 1329만원차이가 생기게 된다.

이제 오랜 시간 아이폰 SE 3세대와 아이폰 13 미니를 상세하게 비교하면서 아래와 같이 결론을 내릴 수 있겠다.

위와 같이 두 아이폰의 장단점이 확실함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13 미니를 추천하는 이유2가지다.

첫째, 아이폰 SE3 보다 좋아서

아주 단순하다. 아이폰 13 미니가 전체적인 스펙에 있어서 아이폰 SE3보다 분명히 우위에 있다. 문제는 돈이다. 돈이 문제다.

둘째, 마지막 아이폰 미니라서

아이폰14에서 아이폰 미니가 단종되고 더 큰 화면의 아이폰14 Max가 나온다는 루머가 계속 나오고 있다. 그렇게 된다면 이번 아이폰 13을 마지막으로 미니는 더 이상 볼 수 없게 될 것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