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와이파이 SECURE 비밀번호 아이폰 노트북 속도

평안하신지요 워킹맘 남궁괴도입니다.

지난 1월에 딸이랑 같이 친정에 다녀왔어요. 저희 친정은 고속버스터미널에서 1시간 30분 거리인데 서쪽으로 이사 오고부터는 강남고속버스터미널로 가는 거리까지 합치면 너무 멀어져서 접근성이 매우 떨어져 버리고 말았습니다.

열차번호 안 보여서 줌 땡겨서 찍은 사진..

하지만 회사에서 광명역까지 가는 급행 지하철이 있다는 걸 알았고, 역에는 또 괴도네 아빠가 데리러 와줘서(카시트 당근함) 접근성이 몹시 좋아졌어요. KTX 타면 35분이면 가기 때문에 이제 친정에 더 자주 가게 될 것 같습니다.

KTX-WiFi-Free

KTX-WiFi-Secure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

기차를 타는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바로 와이파이입니다. 저는 데이터 거지이기 때문에 출퇴근 길에 5G로 블로그만 해도 데이터가 모자라곤 하는데요. 무제한이 아닌 이상 유튜브다 릴스다 영상 보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와이파이 하이에나가 되고 말 것입니다.

그래서 와이파이 하이에나는 Wi-Fi 설정을 들어가 보았고, 거기서 두 종류의 와이파이를 발견합니다.

KTX-WiFi-Free

먼저 KTX 와이파이 Free 버전은 비밀번호를 치지 않아도 되는 누구나 사용 가능한 버전입니다. 비밀번호가 별도로 없기 때문에 쉽게 잡아 사용한다는 점이 장점인데요, KTX Wi-Fi Free를 잡으면 코레일 홈페이지가 뜨면서 KORAIL WiFi 접속하기 버튼만 한 번 눌러주면 됩니다. 간편하지요?

하지만 단점은 많은 분들이 장벽 없이 쉽게 사용하다 보니 속도가 느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를 할 때는 아이폰 쓰면서 속도가 느리다는 점을 크게 느끼지 못했는데, 블로그의 사진을 많이 불러오거나 유튜브 등의 영상을 보면 확실히 느리다고 느껴져요.

아이폰을 쓸 때는 그래도 Free 버전도 쓸만한데 노트북을 쓰면 좀 버겁게 느껴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KTX-WiFi-Secure

그렇다면 KTX 와이파이 Secure 버전은 어떨까요? 그렇다고 Secure가 특정인만 쓸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아니 특정인이라 하면 비밀번호를 아는 사람이겠죠. 우리는 특정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이 비밀번호는 사실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기 때문이지요.

아무래도 Free 버전보다 진입장벽이 한 단계 생기다 보니 속도는 더 나은 것 같더라고요. 제가 탄 열차에 사람이 많지 않아서 그랬던 건지 나쁘지 않았는데 만차에는 속도가 낮아지기도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저는 가끔 보던 릴스 등 영상을 볼 때 전혀 문제를 못 느꼈습니다.

저는 상대적으로 단거리라 노트북을 열 일은 없었는데 부산 등 멀리 가시는 분들은 KTX 와이파이 잡고 노트북으로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을 잘 보시는 것 같아요.

KTX 와이파이 SECURE 비밀번호

KTX 와이파이 SECURE 비밀번호는 사용자 이름의 wifi와 똑같은 wifi 입니다. 간단하죠? 쓰지 말라고 만든 게 아니다 보니 비밀번호가 상당히 간단하네요. Free 버전이 혹시 너무 무겁게 느껴지신다 하는 분들은 SECURE 버전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비밀번호를 치고 나면 아이폰일 경우 신뢰하지 않는 인증서라는 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오른쪽 상단의 신뢰만 눌러주면 됩니다. 그 후로는 편하게 하고 싶은 거 하시면 돼요.

KTX 와이파이 별거 아니죠? 모두 열차 타고 너무 심심한 시간 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괴도는 이만 사라져요 아디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