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아이폰으로 신청하기(수수료 확인, 단점 포함)

얼마전까지 계속 카드형 신분증을 가지고 다니는데 정말 불편했다. 요즘은 휴대폰 하나면 다 되는 세상이라 휴대폰만 들고 다니면 불편한 게 없는데 이 놈의 신분증만큼은 꼭 카드로 들고 다녀야 해서 빠뜨리기 일쑤였다. 그런데 지난 7월 말 드디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우와우. 어디 나도 한번?

1. 모바일 신분증이란?

모바일 신분증이란, 개인 스마트폰에 안전하게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이다.

현재는 모바일 운전면허증만 가능하지만 앞으로 주민등록증, 국가 유공자증, 외국인 등록증 등도 추진 할 계획이라고 한다.

내 개인 정보는 내 스마트폰에 안전한 영역에 저장되는데, 신원 증명이 필요할 때 내가 나의 정보를 선택하여 서비스 제공자에게 제출 하면 서비스 제공자는 블록 체인을 통해 나와 내 정보의 진위여부를 검증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제출받아 신원을 확인 하는 시스템이다.

2. 발급방법

✔️ 발급대상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누구나 발급 가능하며 외국인등록증이 있는 국내 거주 외국인도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가능하다.

✔️ 발급종류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2종류인데, IC칩이 내장되어 있는 것QR코드만 발급되는 것 중에 선택 가능하다. QR코드로 받는다면 나중에 스마트폰을 바꿀때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 발급방법

우선 IC 운전면허증 신청한다. 신청은 온라인도 가능하고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

① 온라인 신청의 경우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 가능.

도로교통공단의 통합민원 서비스로 안전, 교육, 운전면허 정보와 민원을 PC 및 모바일로 제공하는 대표 포털

www.safedriving.or.kr

(위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에 접속됩니다.)

② 방문 신청의 경우 국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 신청 가능(단, QR코드를 받고자 하는 분들은 시험장만 가능하다고 함)

온라인 또는 방문 신청을 통해 IC운전면허증을 수령하고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한 다음, 휴대폰 뒷면에 IC운전면허증을 태그하여 본인인증하면 발급완료!!!

(인터넷 발급보다 방문 수령이 더 빠르다고 하니 참고)

3. 신분인정 범위

① 공공기관 민원처리 시

② 편의점, 무인자판기 등에서 성인 확인 시

③ 온라인(정부24 등) 신원확인 시

④ 앱으로 렌터카 및 킥보드 대여 면허확인 시

⑤ 은행 금융업무 시

자 열심히 공부했으니까

나도 모바일 운전면허증 좀 받아볼까?

4. 온라인 신청 후기

①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한다.

이땐 몰랐다. 인증지옥의 시작인 줄을...

인증번호 입력하고

새로 비밀번호 입력하고

지문인식까지 등록하면!

이제 앱 설치 완료

② IC운전면허증 발급을 신청한다.

발급하는데도 계속 인증... 인증... 인증....

그래 내 개인정보는 소중하니까

여러 인증절차를 거쳐

마지막 수령할 장소와 날짜를 선택

그리고 대망의 마지막!

③ 수수료를 결재한다.

하아.. 수수료도 있다.. 그리고 비싸다ㅋㅋㅋ

모바일신분증 발급의 단점기존 운전면허증인 아닌 새로운 IC운전면허증을 발급 받고 이를 수령해서 다시 태그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아... 귀찮다... 귀찮아서 발급받으려던 건데 신청하는게 더 귀찮다ㅋㅋㅋㅋ 게다가 수수료도... 비싸.... 그래서 그냥 나중에 발급받아야겠다.....ㅋㅋㅋㅋ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