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미국 이용자 점유율 사상 첫 50% 돌파…안드로이드에 역전

점유율, 3년간 약 15%포인트 상승

애플워치 등 풍부한 주변기기·서비스가 사용 매력 높여/ 공개행사 앞둔 아이폰14 기대 커져

점유율, 3년간 약 15%포인트 상승 애플워치 등 풍부한 주변기기·서비스가 사용 매력 높여 공개행사 앞둔 아이폰14 기대 커져 ▲아이폰에 애플 로고가

m.etoday.co.kr

애플 아이폰의 고공행진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에서 사용되는 스마트폰에서 아이폰 비율이 올해 2분기 사상 처음으로 5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보도했다.

홍콩 리서치 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조사에서 아이폰은 2007년 출시 이후 처음으로 지난 2분기에 ‘이용자 점유율 50%’라는 랜드마크를 통과했다. 나머지는 삼성전자와 중국 레노버가 주도하는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채택한 150여 대의 기기가 차지했다.

닛케이는 “2019년 35% 전후였던 아이폰의 미국 이용자 점유율은 3년간 약 15%포인트 상승했다”며 “애플워치 등 풍부한 주변기기나 서비스가 아이폰 사용 매력을 높여 안드로이드폰에서의 환승을 촉진했다”고 풀이했다.

▲미국 아이폰 이용자 점유율 추이. 단위 %. 출처 파이낸셜타임스(FT)

카운터포인트의 제프 필드핵 리서치 부문 이사는 “운영 체제(OS)는 종교와 같으며 결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지난 4년 동안의 흐름은 일관되게 안드로이드에서 iOS로 진행됐다”며 “이는 우리가 전 세계의 다른 선진국에서도 볼 수 있는 큰 이정표”라고 말했다.

모리스 크레인 카운터포인트 애널리스트는 “애플워치나 스트리밍 서비스 등 ‘독자적인 생태계’가 아이폰의 강점이 되고 있다”며 “타깃 광고를 제한할 수 있는 기능 등도 프라이버시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호응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애플의 새 아이폰 공개가 임박한 가운데 점유율 확대 소식은 소비자들의 기대를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 된다. 애플은 한국시간 8일 새벽 2시 스페셜 이벤트를 통해 새 아이폰14 라인업을 공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