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황 No! 아이폰 긴급 구조요청(SOS), 전화&통화 취소법

아이폰 긴급구조요청 기능은 위급 상황에서 보다 쉽고 빠르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SOS 기능인데요. 즉각적으로 위치와 응급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돕죠.

예를 들어, 교통사고나 자연재해 등의 상황에서 긴급 전화&통화 기능을 사용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명 구조 작업에 참여하는 구조 대원들은 현장에 즉시 출동할 수 있어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긴급하고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동법을 알아두는 게 중요한데요. iPhone 기종에 따라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우선 홈 버튼이 있는 모델일 때부터 알려드릴게요.

어떻게 호출할 수 있을까?

SE 버전이나 iPhone X 이전 기종은 홈 버튼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구형 모델을 사용하는 분들이면, 잠금 화면에서 Home을 다섯 번 연속 누릅니다. 그럼 화면에 '긴급구조요청'이 나올 거예요. 이것을 클릭하고 '계속'을 누르면 됩니다.

X 이후의 최신 모델은 해당 Button이 없습니다. 따라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잠금 화면에서 오른쪽 옆에 위치한 사이트 버튼과 음량 Up/Down을 동시에 5초 동안 눌러주세요. 이것은 스마트폰을 끄는 법과 똑같죠.

그럼 위 화면처럼 '전원 끄기'가 먼저 보이고요. 그 아래쪽으로 빨간 호출 버튼이 나오죠. 이것을 누르고 '계속'으로 진행하면, 위치 정보를 포함한 메시지가 구조대원에게 전송됩니다. 이렇게 전달된 데이터를 토대로 구조 작업을 수행합니다.

위 단계를 통해 언제든지 긴급한 상황에 구조 호출을 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은 위급 시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므로, 장난으로 남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하지 말라고 하면 꼭 해보는 분들이 있죠. 혹은 당황해서 실수로 누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취소될까?

다행히 철회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알림 메시지에서 '취소' 버튼을 누르면 요청이 종료됩니다. 그러나, 만약 해당 Button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끌 수 있습니다.

열려있는 화면을 우선 닫습니다. 그런 뒤 다시 홈 키를 다섯 번 누르거나, 사이드 키 + 음량 조절 키를 5초 동안 눌러서 긴급구조요청을 실행해 주세요. 그러면 '취소' 버튼이 보일 거예요. 이것을 클릭하고 이후에 한 번 더 Cancel 해주면 됩니다.

위의 단계를 통해 철회할 수 있으니, 실수로 잘못 눌렀을 때 당황하지 말고 천천히 따라 해주세요. 물론 취소가 가능하다고 해도 이 기능은 위급 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으므로, 장난으로 남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오늘 설명드린 전체 과정을 동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한번 읽고 이해가 어려웠던 분들은 복습하는 차원으로 시청하면 좋습니다.

오늘은 아이폰 sos가 필요한 이유를 알아봤고요. 어떻게 호출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것은 급박한 상황에만 사용을 해줘야 하고, 장난으로 해보면 안 됩니다. 다만, 실수로 눌렀을 땐 곧바로 취소가 가능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가 누군가에게는 유익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만 마치겠습니다.

또 다른 IT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

감사합니다.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iPhone Country Lock'입니다. 이것은 핸드폰 제조사나 이동통신 사업...

blog.korea-iph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