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은 왜 아이폰을 더 좋아할까?

우선 이 글을 시작하기 전에 이 글은 필자의 매우 주관적인 생각을 담고 있음을 알립니다.

2024년 1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는 삼성 갤럭시로 20.8%를 점유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시장을 보면 아이폰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더 많다. 왜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의 국가에서는 오히려 뒤로 밀리는 것 일까? 필자가 생각하는 원인은 한국인들의 심리라고 생각한다.

1. 우리나라 사람들은 약간의 타문화 우월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로인해, 해외 브랜드인 애플의 아이폰이 자국기업인 삼성의 갤럭시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2. 대한민국은 완전한 자본주의 사회이다. 그리고 삼성과 아이폰의 가격을 비교해보면 성능이 비슷함에도 애플이 브랜드 가치로 인해 몇십만원 더 비싸다 (물론 s24 ultra 부터 가격 격차가 좀 줄었다). 그로인해 자신의 재력을 과시하려는 자본주의 특성 상 아이폰을 더 애용한다.

3. 마지막은 딱히 용어가 없는데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비판하는 대상이 한국인이기 떄문이다. 이는 핸드폰 시장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다. 해외 자동차 리뷰어들과 해외 소비자들은 현대-기아를 칭찬하고 짧은 시간에 엄청난 발전을 이룬 (전세계 판매수량 4위) 기적의 브랜드라고 평하는 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흉기차라며, 흔히 말하면 까고 있다. 이는 앞서 설명한 타문화 우월주의 성향과 비슷할 수 있는데, 다른 나라로 같이 까는 경우도 종종있다. 즉, 한국인들의 이러한 특이한 심리도 이러한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다시 한번 언급하기만 이는 필자의 매우 주관적인 생각이다.

마지막 3번쨰 근거는 나중에 다른 글로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