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아이폰16 노치 그대로 유지되나

현재 갤럭시 폴드4부터 적용되었던 UDC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기술이 아이폰16에서부터 적용되지 않을까 했지만 실제로는 아이폰18부터 적용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아이폰에는 전면 카메라를 안보이게 하기 위해서 노치 디자인 일명 탈모 디자인과 다이나믹 아일랜드 같이 전면 액정에 검은색 가로줄이 있을수 밖에는 없었는데 이 부분이 아이폰의 디자인에 치명적인 단점이 되곤 했었기에 이부분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많이 했는데

그중에 하나가 언더 스크린 입니다

lcd패널뒤로 카메라를 숨기는기술인데 lcd패널 뒤로 카메라를 숨기게 되면 검은색부분이 없어지게 되기에 전면 액정의 화면을 더욱 더 넓게 쓸수가 있으며 그만큼 액정 화면 또한 시원시원하게 커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lcd패널 뒤로 카메라 렌즈가 숨게 되기에 그만큼 빛을 받아들이는것이 적어지면서 카메라 결과물의 품질이 떨어질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 부분을 얼마나 극복할지가 얼마나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지의 척도가 되기 때문에 이번 언더 스크린 페이스ID의 도입은 애플입장에서도 신중할수 밖에는 없을것같습니다.

그렇기에 아이폰16보다는 아이폰17또는 아이폰18에서 구현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하고 있는것이구요.

또한 현재 디스플레이 아래에서의 빚 투과율은 20프로 수준이기 때문에 각종센서를 넣어야하는데 이때문에 아이폰의 두께가 더 넓어질수 밖에는 없는데 애플이 이런 모험을 단행할꺼라고 보기엔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최근 미국 특허청에 언더 스크린 페이스ID 등록을 마췄기에 언젠가는 구현되기는 할것 같습니다.

애플이 언더 스크린 페이스ID 발표가 기정사실화 되면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파란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