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6 달라지는 점...10월초 출시

아이폰 시리즈는 세대를 거듭 할수록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전작인 아이폰15의 변화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보니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아이폰 16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아이폰16의 출시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폰16 출시 시기 및 가격

그동안 아이폰은 9월 두 번째 주에 발표되고 그다음 주부터 발매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아이폰16도 별다른 사정이 없다면 같은 시기에 발표되고 발매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경우 한국 시장 출시는 10월 초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6의 라인업은 아이폰16, 플러스, 아이폰16 프로, 프로맥스 이렇게 2 시리즈 4 모델 체제가 계속됩니다. 외국에서 프로맥스 보다 큰 울트라 모델 출시에 대한 얘기가 나돌았으나, 이번 라인업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아이폰16의 가격은 아이폰15의 가격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작에서 큰 폭으로 가격을 인상하였기 때문이죠. 다만 세계정세 혼란으로 가격 인상 압박이 심해지면 100달러 정도 인상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이폰16 디자인 및 성능 변화

[1] 프로세서 및 RAM

아이폰15 일반 시리즈는 A16 Bionic 칩을, 프로 시리즈는 A17 Pro 칩을 탑재했지만, 아이폰16은 모두 대만 TSMC의 N3E 공정을 적용한 A18 칩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즉 아이폰 16 일반 시리즈에는 A18 칩이, 프로 시리즈에는 A18 Pro 칩이 탑재됩니다.

N3E는 TSMC의 2세대 3nm 제조 공정으로, A17 Pro 칩 생산에 적용된 1세대 3nm 제조 공정인 N3B에 비해 생산비가 낮아졌습니다. 애플로서는 아이폰16 일반 시리즈에 아이폰15 프로 시리즈에 탑재하였던 A17 Pro 칩 대신 A18 칩을 탑재하는 편이 생산비 면에서 유리하게 된 것입니다.

RAM도 아이폰15 일반 시리즈에는 6GB, 프로 시리즈에는 8GB로 차등을 두었지만, 아이폰16은 모두 8GB가 탑재됩니다.

[2] 디스플레이

유기 EL 패널이 그대로 유지되는데, 삼성에서 개발한 전력효율이 더 좋은 유기 EL 패널을 채용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일부 변경이 있습니다. 아이폰16 기본, 플러스 모델 모두 전작과 동일한 6.1인치, 6.7인치를 유지하는 반면 프로 모델은 6.1인치에서 6.3인치로, 프로맥스 모델은 6.7 인치에서 6.9인치로 커집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를 키우는데 BRS(Border Reduction Structure)라는 초박형 베젤 기술이 적용됩니다. 한편 디스플레이 상단 펀치홀은 이번에도 유지됩니다.

[3] 색상

색상은 프로 모델에서 스페이스 블랙, 로즈 티타늄이 새로 출시됩니다. 스페이스 블랙은 기존 블랙을 대신하고, 로즈 티타늄은 골드에 가까운 색감이라고 합니다. 애플의 컬러는 사진보다 실물로 보았을 때 훨씬 이쁘죠.

[4] 물리버튼

아이폰15 프로 시리즈에 탑재되었던 액션버튼이 아이폰16 모든 모델로 확대되는데, 버튼에 터치센서 기능이 추가됩니다. 우측 전원 버튼 아래 캡처 버튼이 새로 생깁니다. 캡처버튼은 카메라 기능이 있는 햅틱 버튼으로 버튼을 스와이프하거나 가볍게 누르기, 강하게 누르기로 카메라 확대 축소, 초점 맞추기,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반셔터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16 프로 모델 캡처 버튼 예상도(화살표)]

[5] 카메라

아이폰16 프로 시리즈의 카메라는 성능은 업그레이드됩니다. 4800만 화소 메인 카메라와 4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가 탑재되고 5배 광학 줌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카메라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반면 아이폰16 일반 시리즈는 카메라 디자인이 기존 대각선에서 세로 배치로 변경되어 애플 비전프로 용 공간비디오 촬영까지 가능해질 예정 입니다. 렌즈 크기는 더 커집니다.

[아이폰15 카메라(좌), 아이폰16 카메라 예상 모습(우)]

[6] Ai 기능

새로운 칩셋과 iOS18을 통해 생성형 Ai 기능과 새로운 시리 기능을 구현합니다. 시리를 통한 메시지 앱 사용성 개선, 애플 뮤직 재생목록의 자동 생성, Ai 지원 콘텐츠 제작 할 수 있는 생산성 앱 등 다양한 부분에서 업그레이드됩니다. 시리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서 마이크 성능도 좋아집니다.

[7] 배터리

배터리는 적층형 배터리 기술을 사용해 더 많은 용량으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16 모든 모델에서 배터리 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아이폰16 플러스만 배터리 용량이 소폭 줄어들 수 있다는 예상도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전작에서 열 배출 시스템 소재로 사용한 구리보다 열전도성이 4배 뛰어난 그래핀(graphene)을 채용합니다. 40W 유선 충전과 20W 맥세이프 충전을 지원합니다.

[8] 기타

아이폰16 프로 시리즈는 퀄컴 스냅드래곤 X75 모뎀 칩을 탑재되어 더 빠른 속도와 전력 효율을 보여 줍니다. 와이파이 규격은 아이폰15 일반 시리즈는 Wi-Fi 6, 프로 시리즈는 Wi-Fi 6E를 채택했는데, 아이폰16은 일반 시리즈에서 Wi-Fi 6E, 프로 시리즈에서 Wi-Fi 7을 채택하여 동영상 다운로드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그리고 USB-C 단자 적용은 전작과 동일합니다.

오늘은 아이폰16의 출시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