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침수 충전 하기전에 꼭 주의해야 할 사항

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언제 어디서든 예상하지 못했던 여러가지 사고가 야기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파손, 침수, 분실, 방전 등이 있는데요. 그중 핸드폰이 침수되는 사고는 계절과 시간을 가리지 않고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나온 애플 아이폰이나 삼성전자의 갤럭시 등 최신 핸드폰들은 광고할 때 모두 방수가 된다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광고의 단편적인 부분만을 보고 실제로 물놀이를 갈 때 방수팩 없이 핸드폰을 물에 가지고 들어가 침수된 분들도 간혹 있는데요. 방수 기능을 갖춘 핸드폰이라고 하더라도 침수를 완벽하게 차단시켜 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이에 오늘은 #아이폰픽스가산아이폰수리센터 와 함께 아이폰이 침수되었을시 주의사항과 아이폰 침수 충전 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이폰 침수 충전을 알려드리기에 앞서 현재 침수된 핸드폰이 그대로 켜져있다면 전원을 반드시 꺼주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침수된 스마트폰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원을 켜보곤 하는데요. 물에 빠진 핸드폰의 전원을 다시 켤 경우 부품 합선에 의해 고장이 날 수 있으므로 물에 빠진 핸드폰의 전원을 켜두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침수되거나 부품 속에 물이 들어간 핸드폰의 경우 전원을 켜지 않고 가볍게 물을 털고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꼼꼼히 닦아준 뒤, 완벽하게 건조된 후에 핸드폰을 켜보거나 아이폰 수리를 전문으로 하는 A/S 센터로 이동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빠르게 방문한다면 부품 교체가 아니더라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죠.

만약 핸드폰이 바닷물에 침수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물에 헹구는 것입니다.

침수된 아이폰을 도리어 깨끗한 물에 살짝 담그거나 흐르는 물에 씻어야 되는 상황도 있습니다. 염분이 많은 바닷물이나 탄산이 들어있는 음료에 스마트폰을 빠뜨려버렸을 경우죠. 바닷물 속에는 짠 성분이 있고,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탄산 성분은 휴대폰의 내부를 부식시켜 고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탄산이 들어있는 음료를 아이폰에 쏟았거나 바닷물에 핸드폰이 빠져버렸다면 1차적으로 수돗물을 이용해 내·외부를 깨끗하게 세척하여 바닷물을 씻어내는 것이 관건입니다. 흐르는 물로 핸드폰을 가볍게 헹구고 가까운 A/S센터에 방문해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온풍기나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해 침수된 핸드폰을 건조하곤 합니다. 실제 핸드폰 침수를 검색해보면 어떤 블로그에서는 이것들을 이용해 건조하라고 하는데요. 핸드폰을 빠르게 건조하겠다며 드라이기나 온풍기 등으로 아이폰에 열을 가할 경우 이것에서 발생되는 열로 인해 핸드폰의 부품이 고장날 수 있습니다.

외부 열원 또는 압축 공기를 이용해 아이폰을 말리는 것, 면봉이나 종이 타월과 같은 이물질을 라이트닝 커넥터에 넣는 것, 아이폰을 쌀자루에 넣는 것 모두 되도록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자연 건조가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포스팅의 주제인 아이폰 침수 충전입니다. 핸드폰 내부가 젖은 상태에서 아이폰을 충전할 경우 포트 또는 케이블의 핀이 부식되어 영구적인 손상이나 작동 중단을 일으킬 수 있고, 이는 아이폰 또는 액세서리의 연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추천드리지 않는데요.

하지만 긴급 상황에서는 충전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이폰 또는 충전 액세서리가 젖어있는 경우 충전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핸드폰 라이트닝 커넥터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한 상태에서 아이폰을 손에 대고 톡톡 두드려 물기를 제거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건조한 장소에 둡니다.

2. 30분 이상 기다린 다음 케이블을 이용해 충전해 봅니다.

3. 경고 표시가 뜨는 경우 아직 액체가 남아있는 것이므로 다시 바람이 통하는 건조한 장소에 최대 하루 동안 둡니다. 완전히 마르기까지는 최대 24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상 아이폰 침수 충전부터 침수 시 해서는 안 될 행동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아이폰픽스 가산아이폰수리센터는 액정 수리부터 통화 중 렉 걸림, 부팅 문제, 애플 로고 장애, 카메라 유리 파손, 배터리 교체 등 다양한 문제를 수리하고 있습니다. 가산디지털단지역 특성상 직장인 분들이 많아 퇴근하시고서도 또는 주말에도 여유롭게 수리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평일 10:00 - 20:00 / 주말 11:00 - 18:00까지 공휴일도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신속 수리를 통해 당일 30분 내 고장을 개선할 수 있으니 언제든지 방문해서 편안한 분위기 속 상담 및 수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86 삼성리더스타워 지하1층 12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