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다른 폰에 로그인해도 대화내용 내보내기로 백업 가능해요 (ft. 아이폰 카톡대화)

오늘 말씀드릴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는 정상적인 카카오톡 사용 중이 아닌 카카오톡을 다른폰에 임의로 설치해서 로그인을 했을 때 다른 폰에서는 자동으로 로그아웃 돼버려 채팅방이 닫혀버려 대화내용을 모두 날릴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드리는 방법이니 그 점을 중점으로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카톡을 백업하지 않고 다른 폰에 무작정 로그인했을 때

이 사진은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실로 끔찍하지 않을 수 없는 사진입니다. 카카오톡을 백업하지 않고 그대로 다른 폰에 같은 아이디로 로그인한 상황에서 기존의 카카오톡이 자동 로그아웃되어 더 이상 채팅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재시작을 누르게 되면 이제 완벽하게 채팅방 대화내역을 모두 날리게 되는 것이므로 일단 나중에를 누르고 천천히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나중에를 누르고 일단 채팅방에 들어가면 기존의 채팅은 물론 파일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하지만 채팅은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글까지 써지고 올리기 까지는 되지만 전송이 되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말을 걸어도 전송이 되지 않아 상대방은 알 길이 없습니다. 즉, 더 이상 이 채팅방은 사용을 못 한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백업도 못한 상태였기 때문에 잘못했다가 대화내용을 싹 날릴 뻔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희망은 있습니다. 채팅방에서 채팅을 못할 뿐. 위에서 말했다시피 일단 대화나 주고받은 사진 동영상 파일 등은 그대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대로 내보내기를 해서 백업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채팅방에서 오른쪽 위에 설정으로 들어가서 하단에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채팅방 설정이 가능합니다.

중간에 보면 대화내용 내보내기가 있습니다. 아래쪽에 보면 사진 파일과 동영상 파일에 용량이 있는 것도 확인되는 것으로 봐서 일단 채팅방을 사용은 못 하지만 대화와 파일들이 온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대화내용 내보내기로 들어오면 두 번째 모든 메시지 도큐멘트로 저장하기가 있습니다. 무슨 뜻이냐면 이 채팅방의 대화내역은 텍스트로 저장하고 동영상이나 사진 등의 파일들은 추출을 해서 하나의 압축파일로 만든 뒤 따로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천천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메시지 도큐멘트로 저장하기를 누르면 일단 파일 분석이 시작됩니다.

파일 분석이 끝나고 이제 본격적으로 압축이 시작됩니다. 압축된 파일은 아이폰의 카카오톡 앱 안에 저장되게 됩니다. 다른 폰에 카카오톡을 로그인했기 때문에 카카오톡을 사용할 수는 없지만 앱이 삭제된 것은 아니므로 아이튠즈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제 아이폰은 아이튠즈와 연결해서 폰으로 들어갑니다.

폰 설정으로 들어가면 왼쪽 중간에 파일 공유가 있습니다.

파일 공유를 들어가면 오른쪽에 앱들이 나오고 카카오톡을 선택하면 오른쪽으로 채팅방 대화내용을 압축한 파일들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채팅방이 많기는 하지만 중요한 방만 압축해서 열 개가 조금 넘는 것 같습니다. 압축파일만큼 용량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폰에 용량이 부족하면 확보해가면서 내보내기를 해야 합니다. 압축된 파일은 압축한 시간과 대화 상대의 이름이 제목으로 형성됩니다.

파일을 끌어다 놓기 하면 내화내용 백업파일이 복사됩니다.

압축파일의 이름은 채팅방 상대 이름과 형성 날짜입니다. 압축을 풀어보면 주고받은 파일과 내화내용이 글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은 이런 식으로 날짜별로 쭉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대화내용은 텍스트 파일 1개로 모두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텍스트 파일을 열어보면 날짜와 시간별로 대화한 내역들이 순서대로 나오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일단 이 방법은 아까 맨 처음에 다른 기기로 로그인 되었다는 알림에서 재설정을 누르면 아예 시작도 못하는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반드시 나중에를 누르고 채팅방을 살려둔 상태에서 내화내용 내보내기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일단 아이튠즈로 pc에 백업을 해둔 상황이기 때문에 재설정을 누른다고 하더라도 다시 복원을 하면 되므로 큰 무리는 없지만 만약 백업을 못했다면 반드시 ios부터 백업을 한 뒤에 진행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핵심 포인트는 카카오톡은 1인 1기기 1전화 번호가 원칙입니다. 1인이 여러 가지 카톡을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여러 가지 기기에 여러 가지 전화번호가 있어야만 가능하고 특히 전화번호는 반드시 개인정보가 포함된 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개통한 전화번호여야만 합니다. 이 사실을 모른 채로 당장 사용하던 폰을 못쓰게 되어 답답한 마음에 다른 폰에 카카오톡을 설치해서 무작정 사용하게 된다면 이런 고생을 할 수 있으니 카카오톡 채팅방이 중요하다면 수시로 백업하는 것을 습관화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