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1의 eSIM 과 USIM LTE 속도 (KT망과 알뜰폰 SKT망)

2022년 9월 8일에 KT 유심을 KT eSIM으로 변경했구요.

티플러스 eSIM을 프리티 알뜰폰 SKT망 요금제 유심으로 변경했습니다.

따라서, 여전히 아이폰11에는 eSIM과 유심을 같이 사용하는 중이구요.

따라서, 듀얼 유심 상태에 2개의 전화번호를 같이 사용하는 중입니다.

달라진 점이라면, 단지 유심과 eSIM을 사용하는 회선이 변경되었다는 점과 티플러스에서 프리티 SKT로 번호이동을 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하루가 다 된 시점에 간만에 KT망 eSIM 회선과 알뜰폰 SKT망의 LTE 속도 테스트를 해 봅니다.

아이폰11의 설정은 위와 같습니다.

데이터 전용 여행자용 eSIM도 2개 추가된 상태라서 복잡하게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2개만 사용합니다.

개인용 - KT eSIM (데이터ON비디오)

업무용 - 프리티 SKT 유심 (든든한350분4G)

모바일 데이터를 개인용 회선, 기본 통화, 기본 문자를 개인용 회선으로 설정해 두어서, 기본적으로는 KT 망을 사용합니다.

2개의 회선은 해당 요금제에 가입된 상태이고, 2개 회선 모두 활성화 된 상태입니다.

개인용 회선인 KT LTE의 속도 테스트를 먼저 해 봅니다.

왼쪽이 아이폰11의 본회선이고, 오른쪽이 데이터 쉐어링 회선입니다.

KT LTE 속도는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간혹 KT LTE가 미치면 140Mbps 정도 나오기도 하는데, 어디까지나 KT LTE 가 미치면 그렇게 나오구요.

평상시에는 위와 같은 속도가 나오면 평타이니다.

이번에는 번호이동하여 처음 사용하는 알뜰폰 프리티의 SKT망 든든한350분4G 요금제의 SKT망 LTE 속도를 테스트 해봅니다.

아이폰11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어떤 회선을 사용해야 할지 정할 수 있으니 개인용 회선에서 업무용 회선으로 변경합니다.

업무용이라는 라벨을 붙인 회선이 바로 SKT망 회선입니다.

알뜰폰 SKT망 요금제 회선입니다.

이제 모바일 데이터는 업무용 회선을 사용하게 됩니다.

아이폰11에서 알뜰폰 SKT망 요금제 LTE 속도입니다.

아이폰11에서 이 속도가 나온 것은 처음입니다.

KT망 회선으로는 이런 속도를 볼 수 없습니다.

현재 SKT망 LTE 속도가 잘 나오는지 더 확인하고자 SK7모바일의 LTE 속도 또한 테스트 해 봅니다.

이 속도는 SK7모바일의 7GB+500분 요금제를 사용하는 회선을 테스트 한 겁니다.

제가 주로 있는 지역에서는 U+망과 SKT망은 속도가 황홀하게 잘 나옵니다.

KT LTE만 약간 느리게 나오지만, 체감상으로는 구분은 안됩니다.

숫자 상으로만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SKT LTE의 속도 테스트,

왼쪽은 프리티 알뜰폰의 든든한350분4G 요금제, 오른쪽은 7GB+500분 요금제로, 모두 SKT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속도입니다.

역시 잘 나오는 지역에 있으면 어떤 통신망이든 잘 나옵니다.

특히 제가 주로 있는 지역과 방문하는 지역은 SKT망 속도가 가장 잘 나오고, 그 다음이 U+망입니다.

KT망은 빠르지도 않고 느리지도 않고, 거의 변동없이 쭉~ 비슷한 속도가 나오구요.

이상으로, 아이폰11에서 사용하는 KT망, SKT망의 LTE 속도 테스트를 해 봤구요.

이전보다는 훨씬 빨라지고, 간혹 이상하게 KT LTE가 멈춘다거나, 특정 사이트만 접속이 안된다거나, eSIM 회선이었던 티플러스 SKT망이 사라지거나 하는 증상처럼 2개의 회선 중에 2개의 회선이 서비스 없음 상태로 빠지는 경우는 아직은 없습니다.

같은 SKT망이라고는 하지만, 티플러스의 SKT망과 프리티 알뜰폰의 SKT망과는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이번에 옮긴 프리티 SKT망 요금제가 너무나 착해서, 정말 만족스럽구요.

아니 어떻게 이 요금에 이런 조건으로 ... 가능한 것이 프리티 알뜰폰만의 장점이자 매력이긴 하지만요.

이 요금제 가입 덕분에 서브 회선도 데이터 걱정은 이젠 없습니다.

4기가 용량의 모바일 데이터는 간단한 검색을 하기에는 과한 용량이기 때문입니다.

가령, SKT망 회선으로 통화를 하면서도 간혹, 카톡이나 텔레그램을 해야 한다든지, 구글 검색을 하든지, 지도를 보면서 통화를 한다면, 모바일 LTE 데이터 사용이 필수인데, 4기가 용량은 꽤 매우 대단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용 회선인 SKT망으로 통화를 하면 KT LTE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SKT망 회선으로 통화를 할때에는 SKT망 LTE를 사용해야 합니다.

#프리티알뜰폰, #eSIM, #SKT망, #SK7모바일, #아이폰11, #LTE속도테스트, #데이터ON비디오, #듀얼유심,

프리티알뜰폰, eSIM, SKT망, SK7모바일, 아이폰11, LTE속도테스트, 데이터ON비디오, 듀얼유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