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14 출시와 밸류체인 관련주_LG이노텍 주가 분석

<간단 요약>

워렌버핏도 매수한 애플.

그리고 한국 기업들과의 연결고리

한국 시간으로 9월 8일 새벽 2시, 애플 아이폰14가 공개됩니다. 우리는 삼성전자의 나라지만, 애플의 밸류체인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있죠. 누구나 다 스마트폰을 갖고 있는 시대이지만 아이폰은 이러한 포화시장에서도 독보적인 1위의 브랜드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치를 워렌버핏도 인정하고 있죠. 버핏 옹은 2분기 하락장에서도 애플 주식은 꾸준히 매수해왔습니다. 워렌버핏의 버크셔헤서웨이는 애플 사랑으로 이미 유명합니다.

애플과 유가상승에 베팅하는 버핏

저도 이번에 새로 나오는 애플워치를 사고싶어서 기대하고 있는데요. 아이폰14 최상위 모델인 프로 시리즈 기준으로 우리나라 관련주 기업들의 점유율은 꽤 높습니다.

LG이노텍 : 75%, 비에이치 65%. 아이폰 매출비중은 LG이노텍의 경우 80%, 비에이치는 70%입니다. LG이노텍과 비에이치는 애플과 연결고리가 매우 높죠. LG이노텍의 카메라 모듈과 관련된 회사까지 찾아본다면 더 많아질 것이구요.(하이비젼시스템)

아이폰의 질주는 더욱 강해집니다. 애플 관련주라고 할 수 있는 부품업체들에게 사전주문한 아이폰14 초도물량이 이미 전작 아이폰13대비 +15% 증가하였고 중국 유통업체들의 아이폰14 사전 주문량은 또 다시(!) 역대 최고 수준입니다. 아이폰에겐 미중분쟁이고 뭐고 다 소용없다.

아이폰14가 달라지는 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① 전면 카메라 (OIS 기능 탑재) 및 후면 카메라 (1,200만화소 → 4,800만화소) 기능이 7년 만에 개선.

② 최상위 2가지 모델에 노치 (M자형) 타입이 사라지고 구멍 형태의 펀치홀이 적용되어 풀 스크린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애플 아이폰, 애플카(아직 나오진 않았지만), 그리고 테슬라까지 아우르는 카메라 관련주 LG이노텍입니다. 키움증권의 김지산 위원님의 리포트에서 포인트만 따오자면,

3분기 실적 시장 기대치 충족 예상, 신형 아이폰 수요 견고할 것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를 4,137억원(QoQ 43%, YoY 23%)으로 유지하며, 시 장 기대를 충족시킬 것이다. 우호적인 환율 여건이 지속된다면 추정치를 상회 할 가능성이 다분하다.

아이폰 14 시리즈가 전작보다 1주일 빠른 일정으로 출시되고, 연말까지 출하 량이 9,000만대 수준으로 전작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 시리즈의 성 능이 더욱 향상됨에 따라 프로 시리즈의 판매 강세 기조가 이어질 전망

1) 아이폰 프로 시리즈의 메인 카메라가 4800만 화소로 상향된 것을 앞에서도 말씀드렸는데요. 무엇이든 부품의 사양이 높아지면 납품업체 입장에서는 공급 단가가 상승.

2) 그리고 전면 카메라를 추가로 공급하게 될 것. 이노텍 입장에서는 전작보다 P(판가)와 Q(출하량)가 모두 개선되고, 프로 시리즈 중심의 제품 Mix 개선 효과가 지속될 것

실적 정리 표는 하나금투 리포트 참조

추가로 전장 부품 빠른 회복, Apple XR 기기 출시 수혜

전장부품은 결국 자율주행의 카메라를 말합니다. 자율주행을 위해 사용되는 카메라는 핸드폰 카메라보다 더 스펙 사양이 높습니다. 예쁜 사진을 위한 카메라도 비싼 부품을 쓰겠지만 나의 생명을 담보하는 운전 카메라는 더더욱 높은 스펙이 필요하죠. 당연히 판매가도 높아질수밖에 없죠.

미국의 글로벌 기업들의 밸류체인이 한국 기업들과 점점 수주 소식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중국 기업들에 대한 불신, 그리고 일본기업들의 높은 판매 단가 사이에서 한국 기업들이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플 아이폰14의 공개와 함께 관련주들이 바로 반등이 나오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기업들과의 연결고리가 계속 된다는 것은 주가 상승 모멘텀이 살아있다는 것이므로 추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용으로 정리해두었습니다. 투자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매수 매도 추천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이전에 공부했던 애플카, 자율주행 관련주 포스팅을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자율주행관련주 모멘텀 요약 1. 애플카가 2025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2. 우리는 이미 너무 익숙해졌...

blog.korea-iphone.com

최근에 이직하면서 이래저래 정신없는 여름을 보냈네요. 꾸준히 다시 산업 리포트부터 챙겨 읽으면서 공부를 이어가려고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팬하기'를 눌러주시면 인플루언서 주식/재테크 포스팅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제적자유] 주식, 경제 유튜브 정리, 딸에게 보여줄 블로그 선물 아이에게 남겨줄 수 있는 '디지털유산' 만들기 ★ 제안요청 [email protected]

in.korea-iph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