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의 iPhone14모델은 이번에도 성공할 수 있을까요?

Apple은 오랫동안 비싼가격에 제품을 판매(upsell)하는 장인으로 인식되었다. 최신 iPhone은 고객들이 제품 구매를 늦추려는 것을 막을 수 있는 Apple의 가장 큰 시험대가 될 수 있다.

고객들은 요즘 선택할 것이 많다. iPhone14 신제품이 오늘 발표되면서 Apple은 5년 전 신형 스마트폰으로 판매했던 16개 기종과 비교해 26종의 다양한 구성으로 판매하게 됐다. 제품군의 가격은 420달러에서 거의 1,600달러까지 다양하며, 1,600달러 제품은 동사의 일부 Mac 컴퓨터보다 더 비싸다. 또한 수요일 이벤트를 통해 새로운 Applewatch와 오랫동안 기다려온 AirPod Pro earbuds의 업데이트 버전을 선보였다. 이러한 제품들은 현재 연간 40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는 웨어러블 사업을 지탱할 것이다.

하지만 iPhone은 여전히 Apple 쇼의 주인공이다. 이 거대 기술 기업은 여전히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스마트폰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산업의 나머지 부분에서 자사의 주력 제품이 굴복하도록 할 여유가 없다. IDC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감소했다. Apple은 대부분의 경쟁사들보다 더 잘 버텨왔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경제가 둔화되는 상황에서 iPhone 구매자들은 4자리 가격을 선택하는데 그 어느 때보다 까다로울 수 있다.

자료)2022년 9월 기준, WSJ

이에 대한 Apple의 솔루션은 말 그대로 가장 인기 있는 기기들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이다. iPhone 14 제품군은 자사의 최신 스마트폰에 자사의 최신 자체 칩을 장착하는 회사의 오랜 패턴에서 벗어났다. 수요일에 발표된 iPhone 14 Pro 모델만이 자사의 새로운 A16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이다. 기본 iPhone14 모델에는 지난해 iPhone13 제품군들과 함께 선보인 A15 칩이 탑재된다. 또한 14 Plus에 큰 화면 옵션을 추가해 지난 두 사이클의 작은 Mini 모델을 효과적으로 제거했다. 전문가들은 전체 iPhone 13 고객 가운데 9%만이 해당 제품군의 Mini 버전을 선택했다고 추정했다.

iPhone 14 Pro 및 iPhone 14 Pro Max는 Dynamic Island, iPhone 사상 최초의 48MP 카메라,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 혁신적인 안전 기능 등을 선보이며 iPhone 역사상 최대의 도약을 이뤄낸다

Plus를 추가하고 Mini를 제거하면 Apple 전체 iPhone 라인업의 평균 제품 가격은 약 3% 인상된다. 그리고 Pro에만 장착되는 최신 칩을 만드는 것은 제품 라인에 더 많은 모멘텀을 제공할 것이다. Apple은 2019년에 Pro 모델을 처음 선보였으며, 더 화려한 카메라와 더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을 제공했다. 전문가들은 Pro 모델은 지난해 iPhone 13 제품군이 출시된 이후 전체 출하량의 41%를 차지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Pro가 2년 전 전체 iPhone11 출하량의 31%를 차지한 것과 비교된다.

이러한 전략은 Apple이 각 제품판매에서 더 많은 매출 신장에 도움을 주었다. 애널리스트들은 iPhone 13 출시 이후 3분기 동안 총 1억8920만 대의 iPhone을 판매했다고 추정한다. 동 구간에서 iPhone 매출액은 약 1,630억 달러이고, iPhone 평균 판매 가격이 약 861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첫 번째 Pro 모델이 출시되기 전인 2019 회계연도의 iPhone 평균 판매 가격보다 12% 상승한 것이다.

iPhone Pro 모델들은 Apple이 오랫동안 upsell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보인다. Pro 모델의 더 강력한 카메라는 일부 구매자들이 더 높은 메모리 구성을 선택하도록 만든다. 더 큰 스토리지 옵션을 가진 동일한 모델 간의 가격 차이에서 Apple 마진의 90%를 차지한다고 추정된다. Apple의 제품 총 마진은 2018년 제품 및 서비스 마진을 돌파하기 시작한 이래 비슷한 기간 동안 최대인 37%에 육박했다. Apple이 경기 침체를 피하는 방법은 더 많은 고객들이 추가 선택 영역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도록 하는 것으로 귀결될 수 있다.

<출처;WS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