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터치 민감도 이상할 때 해결 방법(영상 첨부)

아이폰을 사용하다 보면 평소와 다르게 액정 터치가 둔하거나 좀 예민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는 거 같습니다. 특히 ⓐ아이폰 액정이 파손돼서 액정 교체를 하거나 ⓑ iOS 소프트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기능 설정이 잘못되어 ⓒ모든 설정을 재설정 하는 경우 더욱 터치 민감도가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마침 이번에 아이폰 XS 액정이 파손돼서 액정 교체를 받은 분께 연락이 왔는데 액정 교체 후 터치 민감도가 매우 예민하게 바뀌었다고 말씀해 주시더라구요. 정품 추출 액정으로 교체하는 경우 기존 정품과 동일하기 때문에 터치 민감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말씀해 주신 내용을 보면 "길게 눌러야 뜨던 게 살짝(짧게) 눌러도 뜬다"라는 내용이 있길래 바로 햅틱 터치 관련된 설정이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손님에게 안내해 드렸던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이폰 터치 민감도 설정

설정도 매우 간단합니다. 설정 > 손쉬운 사용 > 햅틱 터치 순서로 들어가시면 햅틱 터치 시간 조절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시간은 아니지만 오군 기준으로 빠르게는 약 0.5초, 기본은 약 1초, 느리게로 설정하면 약 2초 정도로 느껴졌던 거 같습니다. 이거 하시면 바로 해결되실 거예요.

터치 민감도 반응 테스트 영상인데 먼저 이걸 보고 설정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오군은 개인적으로 느리게로 설정했을 때 상당한 답답함이 느껴졌고.. iOS 기본 세팅인 기본값보다 빠르게로 했을 때 더 만족스럽더라구요. 그런데 아마 기본 설정을 많이들 좋아하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터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 중에는 설정이나 업데이트 이후에 발생하는 터치 민감도 문제가 아닌 물리적인 충격이나 침수 이후에 터치가 안되는 분들도 계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터치가 안돼서 아이폰 수리점으로 연락하시면 보통 패널이 손상되었다고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전에 확인해야 될 것이 있습니다.

바로 digitizer cable입니다. 정확한 이유까지는 알 수 없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이 디지타이저 케이블 접촉이 살~짝 불량인 경우가 있습니다. 디지타이저 케이블 접촉이 불량인 경우 터치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패널 손상을 의심하기보다는 먼저 이 케이블을 땠다가 붙여서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했을 때 아이폰 액정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가 즉시 해결되는 경우가 매우 많거든요.

그래서 여기 보시면 아이폰 11액정이 파손되지 않았는데 갑자기 화면이 까맣게 변해서 아예 안 보인다는 연락이 왔을 때도 디지타이저 케이블 관련해서 안내를 해드렸고 실제로 이분은 액정을 열어서 땠다가 다시 연결했는데 증상이 해결되었습니다.

이분 같은 경우에도 아이폰 12미니 고스트 터치(액정 터치가 저절로 되는 현상) 증상으로 방문해 주셨는데 디지타이저 케이블을 땠다가 붙였더니 고스트 터치 증상이 사라지더라구요. 이런 사례들이 꽤 많이 있지만 보통 아이폰 수리점은 액정을 교체하거나 수리를 해야 비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알려주지 않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꼭 이런 내용을 미리 알아두시면 나중에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을 테니까 좋을 거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