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 HEIC 설정과 아이폰 사진 편집 어플 사용하는 방법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촬영한 결과물의 해상도와 사이즈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인화를 해서 소장하는 경우에는 이런 파일이 필요하지만, 저장 공간이 부족해지고 카톡이나 문자로 보내면서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HEIC 설정과 아이폰 사진 편집 어플을 이용해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를 하면 됩니다.
갤럭시 시리즈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오늘은 아이폰 설정과 사진 편집 어플을 활용하는 법에 두 가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HEIC
HEIC는 고효율 이미지 포맷을 의미하는 'High Efficiency Image Format'의 약자이며, 같은 화질인 JPG의 절반 크기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압축률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촬영을 하기 전 몇 가지 세팅을 변경하면 저장이 되는 과정에서 바로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가 됩니다. 먼저, 설정 - 카메라로 이동합니다.
위쪽부터 4번째에 보이는 '포맷'을 터치합니다.
카메라 캡쳐 메뉴에서 '높은 호환성'이면 'JPG', '고효율성'으로 되어 있으면 'HEIC'로 앨범에 저장이 됩니다.
'사진 모드'에서 대략적인 크기를 24MP 대신 12MP로 변경하면 조금 더 효과적입니다. 24MP는 3MB, 12MP는 2MB로 약 1MB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같은 피사체를 24MP, 높은 호환성일 때 3.3MB가, 고효율성으로 변경하면 1.8MB로 감소하며, 12MP로 낮추면 1.4MB까지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진 편집 어플
앱스토어로 이동하여 '이미지 사이즈'를 건색한 뒤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UI도 직관적이고 사용법도 간단하여 설치 후에는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왼쪽 위에 보이는 이미지 아이콘을 터치하여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면 아래쪽에서 실시간으로 줄어든 파일 사이즈가 확인 됩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내려받기 아이콘을 터치해 저장하면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가 모두 완료됩니다.
24MP, 4,284 x 5,712 해상도, 6.1MB의 원본이 터치 몇 번으로 1MP, 1,080 x 1,080, 550KB로 작아졌습니다. 폰에서는 비슷하게 보이지만, 커다란 디스플레이에서는 화질 차이가 느껴질 수 있으니 필요한 용도에 따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카메라에서 HEIC와 모드 설정, 아이폰 사진 편집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폰의 공간이 부족하거나 파일 사이즈가 커서 카톡이나 문자에 첨부하는데 불편했다면 오늘 소개해 드린 핸드폰 사진 용량 줄이기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