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SE2 침수 사진 복구 여수 아이폰 메인보드 수리 폰닥터

안녕하세요?

토요일에 인사드리는 여수 아이폰 메인보드 수리 폰 닥터입니다.

이번 수리 포스팅은 침수로 전원 불량인 아이폰 SE2 모델이 입고되었습니다.

요즘은 장마철이라 아이폰에 물기가 유입되어 여러 가지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사례도 그런 경우로

수리 목적은 중요한 사진자료 복구가 우선되겠습니다.

물기가 유입된 후로도 바로 이상이 없었는지 한동안 사용하시다 문제가 나타나고 전원이 꺼진 후에 방문해

주셨는데 분해해 보니 아직도 물기가 남아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는 아이폰에 물기가 들어갔다면 최대한 빨리 가까운 업체로 방문해서 간단한 세척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내부에 들어간 물기는 분해해서 직접 접촉하는 방법으로 물기를 제거해 줘야 합니다.

외부에서 드라이어 같은 걸로 열을 주면 급격한 온도 변화로 오히려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오히려 메인보드에 수분이 남아있을 때 빠르게 세척을 받는다면 2차적인 손상을 줄일 수 있겠습니다.

부식이 심하게 진행된 부분은 통신을 담당하는 베이스밴드 회로에 전원을 공급해 주는 IC입니다.

부식이 진행된 또 다른 부분은 근거리 통신을 제어하는 NFC 칩셋입니다. 이번 접수된 아이폰 SE2 기종의

전원 불량의 원인은 VDD 메인 쇼트로 수리를 진행했는데 워낙에 주 전원 라인들에 걸치는 칩과 소자 등이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저렇게 부식되는 일은 다반사입니다.

VDD 메인 라인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VDD_BOOST 라인에도 손상이 갔다는 걸 알 수 있네요~

이 정도 여기저기 손상이 많다는 건 침수되고도 한참 동안 사용했다는 증거입니다.

이쪽 부분은 쉴드 캔을 제거해야 보이는 부분인데 벨 소리 사운드를 담당하는 스피커 앰프입니다.

이미 위에 두 번째 사진을 보면 대략 예상해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여기저기 손상이 많았기 때문에 메인 쇼트라도 바로 잡히지 않았답니다.

베이스밴드 PMU 칩에서도 이물질이 심해서 바로 잡힐 줄 알았는데 이쪽은 문제가 없었네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쇼트 부분을 찾는 방법이 많지만 어떤 경우에는 발열 등이 안 보이는 경우도 많답니다.

복합적인 쇼트의 경우가 그런데 이번 경우에도 그런 케이스였습니다.

발열 부분이 나타나지 않다가 수차례 점검과 반복적인 테스트를 통해 바로 문제가 나타났네요?

스피커 앰프 모서리와 수동 소자에 과부하 증상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중요한 사진 복구가 우선이었는데 뭔가 끝이 보이는 조짐이 보이는 거 같아 조금 안심이 되는 순간입니다.

후다닥 문제 있는 부분들을 처리하고 긴장되는 마음으로 사진 백업을 위해 아이튠즈에 연결하는 순간입니다.

부팅이 되고 터치되고 충전되면서 USB에 연결이 돼야 비로서 백업을 할 수 있어요~

드디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고 백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이튠즈 백업이 완전히 끝날 때까지는 안심할 수 없습니다. 불안정한 상태에서는 발열로 전원이 언제든 꺼질 수

있기 때문에 계속 지켜보다가 문제가 생기면 수정하는 작업을 해줘야 한답니다.

그러나 운이 좋았는지 이번 수리 포스팅에서도 문제없이 수리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여수 아이폰 수리 폰 닥터에서 아이폰 SE2 침수 전원 불량 사진 복구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