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 시리즈 스펙 유출? 애플 관련 이모저모

오늘은 곧 출시할 아이폰14 시리즈에 관한 내용입니다.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9월 7일 출시할 아이폰14 시리즈의 스펙이 유출되었다는 사진이 돌아다니기 시작했는데요.

사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이 찍힌 곳은 중국처럼 보이는데 가격부분은 환율이 각각 다르니 일단 패스하고 스펙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일부 언론 및 유출 스토리에 의하면 이번 아이폰 시리즈부터는 미니가 사라지고 아이폰14(기본) , plus(대화면), pro(고급형) , pro max(대화면 고급형) 으로 라인언을 가져간다는 썰이 있었는데 이 유출된 사실로보면 사실이 맞는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프로세서 역시 기본형 14와 plus에서는 전작에서 사용된 A15 bionic + 6g ram / pro는 최신작 프로세서 A16 bionic + 6g로 가는 걸로 정해졌나보네요.

램 크기의 차이가 전혀 없는것을 보면 실망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본형 14와 plus는 ddr4x를 사용하고 pro, promax 고급형은 ddr5를 사용하여 차이를 주었습니다.

전작인 아이폰13에서는 모든 시리즈 ddr4x가 들어가고 타입마다 램 크기를 다르게 준걸로 알고있는데 이번에는 최대한 전작의 칩들을 재활용하면서 고급형 라인에 차이를 많이 주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것 같습니다.

물론 이미 출시가 코앞에 닥쳐온 지금 시점에 루머를 왈가왈부하는 것이 뭐 큰 의미가 있겠냐만은

워낙 애플은 출시작에 대해서는 기밀유지를 잘하는 편이기에 소비자들의 궁금점을 이끌어내는 것 같습니다.

9월 7일 애플 아이폰 14시리즈 출시일이니 유튜브에서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출시 이후 또 여러 기사에서는 '아이폰14 이번에도 혁신은 없었다' 라는 기사가 나오면 주식을 사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아이폰 14 시리즈 유출관련 코멘트였고 이번에는 미국에서 아이폰 점유율이 스마트폰 50%를 넘겼다고 하는 뉴스입니다.

사실 이 내용은 이번 연초에 나온 뉴스 리서치인데요. 국내에서도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점점 구분되고 있는데 미국은 그 격차가 더 커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도 젊은 층에서 더더욱 아이폰 점유율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미국에서도 똑같은데요.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가 많고 연령층이 낮아질수록 아이폰 사용자가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젊은층에서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면 뭔가 나이 든사람이 쓰는 폰을 왜 써? 이런 반응인데 이런 반응은 앞으로 더 노골적이고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미국에서는 애플페이뿐만 아니라 애플 생태계가 워낙 잘 갖춰져 있어 제가 미국의 소비자라도 안드로이드 폰을 고려할 사항이 없어지는 게 사실이라고 봅니다. 굳이 찾자면 가격경쟁력 정도인데, 과거 아이폰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지금은 성능 좋고 카메라 좋고 적당히 값어치 하는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하죠. 심지어 한국사는 저도 이런 인식인데 미국은 말할 것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비슷한 시기 삼성 스마트폰의 미국 점유율은 20% 중반정도를 유지하고 있긴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결정에서 아이폰 VS 안드로이드 라면 안드로이드 중에서는 삼성을 쳐주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최근 삼성 스마트폰은 바 형태의 스마트폰을 벗어나 플립, 폴드 처럼 접는 폼팩터를 밀고 있는 걸 보면 차별화를 꽤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마지막 소식은 애플이 내년 1분기 즉, 2023년 3월 중으로 XR 기기를 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기사가 있어 소개합니다.

2015년부터 메타버스 기기(보통 hmd기기를 말합니다) 를 개발해왔고 그 결과를 시장에 내놓겠다는 이야기인데요. 애플 뿐만 아니라 구글, 페이스북 등 빅테크 기업들 대다수 메타버스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금리인상으로 메타버스 분야의 연구개발 보다는 현금창출에 주목하며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기기 연구개발이 좀 늘어지는 모습인데 과연 애플이 시장에서 가장 먼저 XR 기기를 내놓을지 주목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정말 궁금한 것은 지금까지 오큘러스, 삼성기어vr,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여러 회사에서도 출시와 연구개발을 계속해왔는데 과연 애플이 시장에 기기를 내놓았을때 그 반응이 정말 궁금합니다. 이런 동향을 볼 때면 과거 애플의 에어팟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에어팟 이전부터 존재해왔던 제품이었지만 보급화를 이끈 건 누가 뭐래도 애플이니깐요.

그래서 이번 XR 기기를 출시하며 보급화를 이뤄낼 수 있을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1등이라서 성공하는 것인지

성공해서 1등이 유지되는 것인지

애플같은 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이지 축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