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13mini / 12mini] 아이폰 13미니 12미니 비교

왼쪽 iPhone 13미니, 오른쪽 iPhone 12미니

외형 부분의 큰 차이는 카메라 배치입니다. iPhone 12mini에서는 세로 배치였었는데 iPhone 13mini에서는 비스듬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렌즈의 사이즈, 카메라의 높이도 약간 더 높아진 것 같습니다.

왼쪽 iPhone 13mini, 오른쪽 iPhone 12mini

전면에서는 iPhone 12미니의 노치(위에 검은색 부분으로 스피커, 카메라 부분) 보다 iPhone 13미니의 노치 부분이 조금 더 작아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부의 표시 영역에 약간의 여유가 생겼죠.

카메라 성능 비교

왼쪽 아이폰 12mini, 오른쪽 아이폰 13mini

아이폰 12mini에서 아이폰 13mini의 카메라의 성능은 큰 차이는 없지만, 세세한 부분에서의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낮에 건물 사진에서는 거의 차이를 찾을 수 없죠.

왼쪽 아이폰 12미니, 오른쪽 아이폰 13미니

위 사진은 역광의 환경에서 촬영했는데요. 아이폰 12미니보다도 아이폰 13미니의 렌즈 플레어가 억제되어 역광 환경에서도 보다 촬영하기가 쉽습니다.

왼쪽 아이폰 12미니, 오른쪽 아이폰 13미니

이 사진은 거의 빛이 없는 환경에서 찍은 건데요. 아이폰 12미니 측은 노이즈가 많지만 선명하게 밝게 비춰지고 있으며, 대조적으로 아이폰 13미니는 노이즈가 거의 없고 자연스러운 밝기 정도로 촬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노이즈 없이 어둡게 찍히는 쪽이 더 좋군요.

사양 비교

iPhone 12mini는 A14Bionic 칩을 내장하고 있으며, iPhone 13mini는 A15Bionic의 칩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2개의 칩의 스펙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SNS나 영상 시청 등을 하는 데에 어느 기종이 더 빠르다 할 차이점이 없는 것 같으며, 배터리 지속시간에 대해서는 아이폰 13미니가 조금 더 오래가는 것 같습니다.

굳이 차이점을 말하라고 한다면 아이폰 13미니가 아이폰 12미니보다도 사진의 촬영 퀄리티가 약간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진을 조금이라도 더 좋은 방향으로 찍고 싶다면 아이폰 13미니를, 혹은 약간의 차이점은 이해할 수 있고 더 저렴하게 구매를 하고 싶다면 아이폰 12미니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