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SE4 달라지는 것 5가지와 출시일

애플의 가성비 스마트폰인 아이폰SE4 모델이 출시되기를 기다리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특히 이 모델이 기존에는 2년마다 출시되었기 때문에 혹시 올해 이 모델이 출시되지 않을까 기대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모델에 대한 최신 소식을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아이폰SE4 출시일 일정이 가장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일단 현재 시장에서는 이 모델이 올해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초 이 모델에는 애플에서 직접 개발한 모뎀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었는데요. 그런 이유로 이 모델은 2025년 출시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현재 부품 동향도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유력한 시점은 2025년 상반기입니다. 애플이 매해 9월 새로운 아이폰을 공개하고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SE 모델은 보통 봄에 공개되고 있는데요. 이 제품 역시 큰 변수가 없다면 2025년 3월 경에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처럼 출시가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이 모델은 더 다양한 변화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도 잘 아시는 것처럼 애플의 아이폰SE 시리즈는 기존에 출시된 아이폰의 폼팩터를 가능한 유지하면서 새로운 칩을 탑재해서 출시하는 방식으로 가격 경쟁력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제품이 언제 출시되는지에 따라서 그 기반이 되는 제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럼 과연 아이폰SE4 모델은 어떤 모델을 기반으로 할까요? 최근 소식들에 의하면 BOE에서 이 모델의 OLED 패널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예상되고 있는 디스플레이 크기는 6.1인치입니다. 그리고 초기에는 이 모델이 아이폰XR 모델을 기반으로 할 것이라고 했지만 이제는 아이폰14 모델까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이처럼 아이폰14 시리즈를 기반으로 할 수 있는 이유는 출시 시기가 내년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내년이면 아이폰16 시리즈가 이미 출시되어 있는 상황이며, 하반기에는 아이폰17 시리즈가 출시될 것이기 때문에 아이폰14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모델이 출시되기에 적당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6.1인치 풀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아이폰SE4 모델은 풀디스플레이가 적용되기 때문에 당연히 원형의 홈버튼은 사라지고 페이스ID가 적용될 것입니다. 아이패드와 같은 전원 버튼 터치ID로 고려해 볼 수는 있겠지만 위에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전작이 가지고 있는 폼팩터를 그대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시도는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두 가지는 변화해야 하는데요. 바로 USB-C 포트입니다. 아이폰14 시리즈의 경우 라이트닝 포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모델은 아이폰15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USB-C 포트가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올 아이폰16 시리즈부터 전 라인업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액션 버튼도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애플은 아이폰SE 시리즈에도 늘 최신 AP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모델 역시 최신 AP가 탑재될 것입니다. 시점 상으로 보면 올 아이폰16 일반과 플러스 모델에 탑재될 것으로 보이는 A18 칩이 탑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iOS18 버전부터 제공하는 AI 기능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출시되면 아이폰16 또는 아이폰15 일반 모델과 너무 차이가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카메라에서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이폰SE4 모델은 싱글 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싱글 카메라가 어느 정도 수준의 카메라가 적용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제품 역시 무선충전을 지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플 아이폰SE 시리즈가 다른 중가 스마트폰들에 비해서 가지는 차별점 중에 하나가 무선 충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이번 모델은 노치 디스플레이, 카메라를 제외하면 외관적으로 큰 차이가 없는 모델이 될 것이기 때문에 가격만 유사하게 출시된다면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 색상의 경우 아직 몇 가지 색상으로 출시될지 그리고 정확하게 어떤 색상으로 출시될지 등에 대한 소식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직은 출시 시점이 약 1년 정도 남았기 때문에 이러한 색상 정보는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존 모델이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유사한 수준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현재 시장에서 예상하고 있는 아이폰SE4 렌더링입니다. 전면에서 보면 아이폰14 시리즈와 동일한데요. 현재 출시되고 있는 모델들과 다른 점은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아닌 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후면에는 싱글 카메라가 심플하게 위치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저에게 종종 아이폰13 미니 또는 아이폰SE2 모델과 같은 작은 아이폰이 다시 출시될 것 같냐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현재 시점에서 대답을 한다면 '아니요'입니다. 그 이유는 그런 수요가 작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제품을 기다리시는 분들도 이제는 6.1인치 아이폰을 선택하셔야 하는 시점이 되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