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4 노치 디자인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9월 8일에 새벽 2시에 공식적으로 공개가 되었던 아이폰 14의 노치 디자인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유저들은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큰 불편함없이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노치 변화가 가져오는 영향력은 크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시리즈가 거듭될 수록 아이폰의 혁신적인 변화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앱등이들의 자부심에 스크래치가 나기 시작했기 때문에 약간의 의미가 있긴 합니다.

과거 노치 변화 정리

노치 디자인은 아이폰 X시리즈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아이폰 X부터 12까지는 동일한 노치 디자인과 크기를 유지해오다가 13부터 스피커 상단이 올라가면서 노치 폭이 짧아졌습니다. 다만, 전화 스피커를 최상단에 배치하면서 노치 높이가 살짝 증가를 했는데도 노치 전체 면적이 약 20%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눈으로 보는 디스플레이 공간이 확장되었는데 웃긴 것은 상단 표시줄 항목이 늘어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었다는 것입니다.

아이폰 14 시리즈 노치 디자인 변화

아이폰 14와 14플러스 일반 모델은 기존 M자 노치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고, 아이폰 14 프로와 프로 맥스 고급 모델 2종은 노치 디자인을 적용하지 않고 물방울 모양 펀치홀을 적용했습니다. M자 노치 디자인은 최근 기준으로 5년 동안 유지되어왔는데, 삼성 갤럭시가 디스플레이를 확장하기 위해서 펀치홀 기술을 적용한지 2~3년이 지났는데도 아이폰은 여전히 노치 디자인을 고수하면서 기술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들게 했었는데, 많은 분들의 예상과 다르게 기술 안정성과 카메라 기술 향상에 초점을 맞추면서 판매량을 더 증가시키는 면모를 보여왔습니다. 심지어 삼성 갤럭시 폴드와 플립 시리즈가 계속 출시되는 와중에도 여전히 아이폰 인기는 유지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폰 14 알약 디자인 정리

루머가 떠돌때부터 알파벳 i형태의 더블 펀치홀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는 얘기가 떠돌았었는데 결과적으로 예상치가 맞아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프로라인의 고급모델에만 적용되었다는 것이 조금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요. 이번 알약 디자인에는 기존의 디자인처럼 고정되어 있어서 아무기능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다이나믹 아일랜드 기능이 탑재되어서 손가락으로 터치를 하면 알약 디자인이 확장되는 방식으로 작동을 합니다. 다음 이미지 처럼 말이죠.

새로운 기능이 탑재되었고, 특히나 자주 사용하는 상시 화면에서 새로운 화면으로 전환이 바로 가능한 기능을 최상단에 탑재해줌으로써 편의성이 더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펀치홀이 가지고 있는 외관상 좋지 못한 단점을 기능적으로 극복한 것이 더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삼성 갤럭시의 경우에는 UDC라는 기술을 적용해서 카메라를 디스플레이 안으로 집어넣으려고 노력했는데 아직까지 안정적이지 못한 부분을 보여주고 있어서 애플에 손을 더 들어주고 싶습니다.

아이폰 13 프로와 아이폰 14 프로 선택 가이드

현재 공식적으로 발표된 가격을 보면 아이폰 14는 전작 대비 16만원이 상승했습니다. 이게 어느 정도냐면 아이폰 14프로 128GB 가격이 아이폰 13프로 256GB보다 2만원이나 더 비싸게 출시가 된 것입니다.

128GB 가격

1,090,000 원

1,250,000 원

256GB 가격

1,230,000 원

1,400,000 원

512GB 가격

1,500,000 원

1,700,000 원

현재 13프로의 경우 할인이 적용되어서 더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아이폰 14가 엄청나게 비싼 축에 속한다는 겁니다. 물론 노치가 제거 되었고, 칩 성능도 A15에서 A16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으며, 카메라 성능이 1,200만 화소 더 업그레이드 된 것은 사실이지만 개인적으로 판단했을 때는 아이폰 13 프로가 부족한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문제가 많은 제품이라면 모르겠지만 역대 아이폰 시리즈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다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저 같으면 저렴한 가격을 선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