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아이메세지 초록색 말풍선 차별 논란

애플 아이폰 아이메세지 초록색 말풍선 차별 논란

안녕하세요. IT 테크 인플루언서 스파이크입니다.

애플 아이폰의 폐쇄적 생태계로 미 법무부와 소비자에게 소송을 당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시민 단체로부터 같은 이유로 고발당한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경쟁사 제품과 서비스를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와 호환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폐쇄적인 생태계로 애플이 미국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테크래시(Techlash)의 대상이 된 것. 태크래시는 Technology와 backlash의 합성어로 빅테크가 시장에서 독점적이거나 우월한 지위를 남용하는 것에 소비자가 반감을 갖는 현상을 말합니다.

애플 아이폰의 가장 큰 문제는 역시 아이메세지?

관계자에 따르면 한 시민단체가 방통위에 애플이 국내에서 독점적 시장 지위를 남용했다며 신고했다는데, 이 단체는 아이폰의 문자 서비스인 '아이메세지'가 삼성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잘 호환되지 않고 아이메세지를 이용해서 소비자가 아이폰만 쓰도록 유도하는 것을 문제로 삼았습니다.

미국 법무부와 한국 시민단체가 애플에 제기한 쟁점의 교집합은 아이메세지였습니다.

아이폰 사용자끼리 주고받는 문자메시지는 푸른색으로 보이고 그 외 나머지는 녹색으로 보이는데, 이걸로 사용자는 상대가 아이폰을 쓰는지 안드로이드폰을 쓰는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미 법무부는 초록색 말풍선 사용자가 차별 받는다며 10대가 벗어날 수 없는 강력한 사회적 압력이라 지적했고 한국 시민단체의 의견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한국 소비자와 기업이 애플을 상대로 한 소송이나 고발은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애플은 작년 3월부터 애플페이를 한국에서 운영하고 있지만 교통카드 사업자와의 갈등으로 1년 넘게 교통카드 기능을 탑재하지 못하고 있으며, 업계 관계자는 "티머니와 이동의 즐거움 둘 밖에 없는 교통카드 시장에서 애플페이에 티머니만 탑재할 경우 경쟁사인 이동의 즐거움이 입는 타격은 막대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티머니도 교통카드 결제 수수료 때문에 애플과의 협상에 난항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으며 삼성카드는 교통카드가 생활 밀착형 서비스란 이유로 결제 수수료를 받고 있지 않아 비교가 되는 대목입니다. 아래는 기사 출처.

“아이메시지가 타 기기 차별한다” 방통위에 ‘독점 남용’ 개선 요구 애플이 ‘폐쇄적 생태계’ 때문에 미국 법무부와 소비자에게 소송을 당한 가운데, 한국에서도 시민단체로부터 같은 이유로 고발당한 것으로 확인했다. 경쟁

n.news.korea-iphone.com

솔직히 기회 왔다고 너무 비난만 하네 ㅎㅎ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는 녹색

여기서부턴 사견입니다. 걸러 들으셔도 좋습니다.

아이폰은 플래그십이 대부분이고 안드로이드폰은 중저가형이 대부분이니 말풍선 색깔로 상대의 스마트폰을 예상해 차별, 무시한다고 하는데 저는 이 내용에 크게 공감이 가진 않습니다. 왜냐면 제가 그래본 적이 없어서...;;

제 인격이 훌륭하다는 쌉소리를 하고 싶은게 아니라 애초 아이메세지를 사용하는 빈도도 적구요. 아이폰끼리 보내는 아이메세지는 무료라서 녹색이 뜨면 아씨~ 무료 아니네~ 정도까지만 생각하지, 모든이가 차별이라도 하듯 떠드는 기사를 보니 요즘 애플이 동네북 됐다고 너무 비난만 하는건 아닌지 살짝 아쉽습니다.

솔까 우리나라에서 아이메세지를 몇명이나 쓰겠습니까. 십중팔구는 카톡만 쓰는데.(저도 거의 안씀)

물론 애플에서 안드폰 사용자와 문자를 주고받을 때 '기능적인 제한'을 두는 것에 대해선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예를 들면 사진 용량을 제한한다던지? 이런건 소비자의 직접적인 불편으로 다가오니 고소감이 맞죠.

하지만 색상으로 구분짓는 행위 자체를 차별로 모는건 솔직히 오버 같습니다. 저는 진짜 상대폰을 보고 이건 무료가 아니네 정도까지만 생각을 해서. ㅋㅋ 뭐,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니 제가 맞다고 우기진 않겠습니다만...

아이메세지 때문에 아이폰을 사는 이가 실제로 있다면 그것 역시 제조사의 판매 전략이고 결과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갔다고 이를 폐쇄성으로 모는 것은 삼성페이 쓰려고 갤럭시 산 사람들이 다른 안드폰에서 삼성페이를 쓸 수 없다고 징징대는 것과 다를게 없다고 생각하는 1인.

이렇게 말하면 앱등이 소리밖에 못들을려나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이상, 오늘의 IT 소식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