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클라우드(iCloud) 요금제 아이폰 저장공간 부족하다면

안녕하세요 치얼스부부입니다.

오늘은 아이폰 저장 공간이 필요할 때 찾게 되는 아이클라우드(iCloud)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부부도 아이폰 저장 공간이 부족하여 사용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제는 너무 편리해서 더 이상 아이클라우드 없이는 살 수 없는 몸이 되어버렸습니다.

1. 아이클라우드(iCloud)란

2. 가격 및 사용 방법

3. 장단점

4. 정리

1. 아이클라우드(iCloud)란

아이클라우드는 애플 계정을 통해 추가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무료(용량별 차등 유료)입니다.

사진, 동영상, 파일 등을 자동으로 백업 및 동기화해서 모든 기기에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기에서의 사용을 매끄럽게 연결함과 동시에 개인정보는 철저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아이튠즈 사용법을 1도 모르고 있어도 아이폰 백업, 데이터 동기화 등을 자동으로 알아서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2. 가격 및 사용 방법

아이클라우드는 저장 공간 5GB까지는 무료로 제공이 됩니다. 이후로는 저장 공간별로 차등되어 월 구독료가 다르게 측정이 되어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도 가장 편리한 자동 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용 방법은 설정에 들어가서

본인의 계정을 눌러줍니다.

이후 iCloud를 클릭해 줍니다.

iCloud를 사용하는 앱에서 모두 보기를 눌러서

어떤 앱을 아이클라우드에 동기화를 할 것인지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이때 동기화를 선택해 준 앱들은 동일한 애플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기기에서도 휴대폰에서 저장해놓은 정보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요금제 관리를 통해서 사용하는 플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TB부터는 이용료가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개인이 사용을 한다면 50GB(1,100원), 200GB(3,300원)의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기기 백업을 하신다면 월 3,300원에 200GB가 제공되는 플랜을 선택하신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급 데이터 보호 항목 활성화를 통해서 데이터를 아이클라우드에 더욱 안전하게 보관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장단점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용량별 가격차이입니다.

애플 제품의 저장 공간을 추가하는 비용은 정말 사악해서 128GB의 용량을 늘리는데 약 15만 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가 됩니다.

그에 비해 아이클라우드는 200GB를 추가로 사용하는데 월 3,300원의 비용이 추가가 됩니다.

연으로 환산하면 약 4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아이폰 저장 공간을 200GB 정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3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는 7.5년 치 아이클라우드 구독 비용과 같고, 많은 분들이 7년 이내에 휴대폰을 교체하지 않을까 합니다.

따라서 잘 비교해 보고 선택을 하셔야겠지만 단순히 저장되어 있는 사진과 데이터가 많아서 저장 공간이 많은 아이폰을 구매해야 한다면 아이클라우드 구독이 저렴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클라우드 구독은 여러 대의 애플 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고, 기기를 잃어버린 경우에도 백업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4. 정리

저는 20,000장의 사진과 1,000개 정도의 비디오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에 약 160GB 정도의 사진 데이터가 저장이 되어 있고, 남은 용량은 128GB 중 53GB니까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벌써 저장 공간의 압박을 느껴 휴대폰을 변경을 해야 했을 겁니다.

휴대폰 구매 비용 절감과 동시에 데이터 백업을 통한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할 수 있어서 저는 아이폰과 더불어 애플 기기를 사용한다면 아이클라우드 사용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