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ios17 베타 업데이트 주요 포인트, 지원 기기 정리

아이폰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이 업데이트됩니다. 다들 잘 아시다시피 iOS 17입니다. 자연스럽게 아이패드 OS는 iPad OS 17이 되겠죠? iOS 13부터 아이폰과 아이패드 운영체제가 독립, 분리되었기 때문이지요. 그럼 아이폰 iOS 17 업데이트 지원 기기부터 살펴보시지요.

최소 기준은 아이폰 XS, 아이폰 XR부터입니다. 2018년 이후 출시된 아이폰은 모두 지원 기기 대상이며, 그렇기 때문에 가장 보급형 스마트폰에 해당하는 아이폰 SE2 / 아이폰SE3도 iOS17 업데이트를 지원하게 되겠습니다. 2017년 출시된 아이폰8, 아이폰X부터는 업데이트가 불가능하겠습니다.

솔직하게 말하면 이번 iOS 17 업데이트는 iOS 16의 연장선상입니다. 워낙 iOS 16에서 대규모 패치가 많았고 소프트웨어 버그가 상당했기 때문에, 다시 한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루머상으로는 iOS 17에서 메이저 업데이트 성격으로, 특히 퀵 패널 디자인이 바뀔 것이라는 예측이 무성했는데요. 결과적으로 iOS17 베타 업데이트 이후 볼 수 있었던 업데이트는 그냥 소폭 개선 수준에 그쳤습니다.

아이폰 iOS 17 베타 업데이트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평소처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창에 들어가서, 베타 업데이트 배너를 클릭해 주면 되기 때문인데요. 퍼블릭 베타(Public Beta)가 있고, 개발자 베타(Developer Beta)가 따로 있어서 헷갈리시는 분들에게 알려드리는 팁은 소프트웨어 버그가 적고 안정화된 업데이트를 원한다면 퍼블릭 베타를 / 더 자주 업데이트를 받고 싶고 애플이 제공하는 신기능을 먼저 써보고 싶다면 개발자 베타를 추천합니다.

아이폰 iOS 17 업데이트 이후 가장 체감할 수 있는 변화이자, 기능은 역시 네임드랍입니다. 에어드랍의 연장선상인데요. 기존 에어드랍이 파일, 사진 등을 교환하는데 그쳤다면 이번 네임드랍은 연락처를 교환하는 수단이자 기능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휴대폰을 가까이 가져다 대면 내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의 번호가 상대에게 공유되니까, 연락처를 굳이 물어보는 소위 말하는 '번따' 현장이 줄어들지 않을까 기대가 되네요.

이미 갤럭시에는 있었던 기능이긴 한데, 텍스트 통화도 가능해집니다. 텍스트 통화란 말 그대로 통화가 어려운 환경에서 음성을 듣기 어려울 때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로, 위 기능을 활성화하면 상대방의 음성이 텍스트로 실시간 번역됩니다. 갤럭시를 썼을 때, 유용하게까지 썼던 기능이 아니기도 했고 영어에 워낙 최적화가 잘 돼 있을 것이라 한국어 서비스는 개선이 많이 필요한 것으로 보일 테지만 어찌 되었든 꽤나 괜찮은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번 아이폰 iOS17 업데이트는 대체로 통화, 메시지에서 변화가 많아요. 다시 돌아와 통화에서 하나, 메시지에서 하나 변화점을 알려드리죠. 마지막 통화 변경점은 상대방 이미지를 통화 In-coming Call UI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직관적이라고는 하지만, 누가 연락처에 그 사람 얼굴을 프로필까지 사용할까.. 현실적으로는 괴리감이 상당한 기능이라고 생각해요. 이것도 삼성, LG가 일찍이 시도했던 기능이기도 했고요.

아이메시지 부분에 대해서도 개선이 있는데요. 인스타그램 DM, 카카오톡 답장처럼 어떤 한 사람이 보낸 텍스트 메시지를 스와이프 해서 그 텍스트 메시지에 대한 세부 답장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워낙 카카오톡으로 잘 사용하셨다 보니까, 영상을 보면 카카오톡 기능이 아이메시지에까지 연장되었구나~ 정도로 인식하셔도 수월하겠습니다. 신기하지는 않았지만, 아이메시지 사용 빈도도 높아서 iOS17이 기다려지기도 하더라고요.

하지만 큰 변화점이 적다 보니까 결국 iOS16 업데이트의 연장선상까지 찾게 되네요. 16에서 처음으로 잠금 화면 위젯이 도입되었는데요. iOS17에서는 잠금 화면 폰트를 더 추가하고 할 수 있는 범위를 늘렸다고 해요. 특히 잠금 화면, 홈 화면에서 모두 대화형 위젯을 사용할 수 있게끔 했다고 소개하는데요. 대화형 위젯이라는 말이 어렵지, 사실 위젯으로 할 수 있는 제어 폭이 더 넓어졌다고 보시면 돼요. 손전등을 켜거나, 메시지를 보내는 것처럼요.

마지막으로 아이폰 ios17 업데이트 후 변경되는 부분은 스탠바이 기능입니다. 아이폰 14 프로부터 AOD 기능이 활성화되었는데요.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스탠바이 기능은 맥세이프 무선 충전기를 사용하고 휴대폰을 가로로 거치한 상태를 센서를 통해 휴대폰이 인식하면 자동으로 탁상시계 AOD 모드로 전환되는 것을 일컫습니다. AOD 기능을 잘 쓰고, 평소 맥세이프 스탠드 무선 충전기를 잘 쓰고 계신 분들에 한 해 새로운 기능이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