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 개봉기, LG 및 zigbee 연결 아이폰 가능!
다양한 IT 정보
삼성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
안녕하세요. 다양한 IT 정보를 알려드리는 꿈의왈츠입니다.
오늘 드디어 갤럭시 S23 사전예약 추가보상으로 받은 삼성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을 개봉했습니다. 꽤나 두근거리는 언박싱!
아마 많은 분들이 이번에 스마트폰을 변경하면서 스마트 허브라는 개념을 알게 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먼저, 본 제품을 리뷰하기 전, 알고가야하는 개념들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무선 연결은 블루투스와 와이파이가 있습니다.
삼성 및 LG 그리고 그 외 생활가전들은 요즘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여 무선으로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쉽게 컨트롤이 가능하지요.
이렇게 항상 220V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생활가전들은 배터리관리가 필요 없지만 작은 센서류, 예를 들면 창문 열림/닫힘 센서, 전구 등은 배터리 소비량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Zigbee와 같은 연결 방식입니다.
와이파이는 많은 데이터량을 주고받을 수 있는 무선 연결 방식이지만 그만큼 전력을 소비하고, Zigbee와 같은 연결 방식은 on/off와 같은 간단한 데이터량을 주고 받으면서 소비하는 전력을 최소화 시킨 것이죠.
그래서 최근 보시면, 전자동 커튼, 필립스휴와 같은 조명, 문 열림 센서와 같은 제품들이 상당히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센서들과 연결하여 제어를 쉽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삼성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구매하실 때, 연결 방식에 대해 자세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확실히 호환되는 것이 궁금하시다면, 어플에서 지원기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zigbee 방식 외에도 Zwave 등 다양한 연결 방식이 있는데, 삼성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이 지원하는 연결방식은 matter, zigbee, Thread 입니다.
특히 matter 인증 제품을 구매하시면 확실하게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저처럼 TV, 건조기, 세탁기, 식기세척기와 같은 생활가전들을 모두 삼성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연결방식에 상관없이 Wifi로 스마트띵스 어플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선 연결 지원이 가능한 제품이어야 합니다.
또한 LG와 샤오미와 같은 전용 어플이 있는 다른 브랜드의 Wifi 기기 연결방법도 많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삼성 어플인 스마트띵스와는 호환이 되지 않지만, 구글홈을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구글홈에서 스마트띵스 및 미홈과 같은 전용 어플을 불러오면 모든 기기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포스팅 하단 참고)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지만, 루틴을 만들어서 집에 오면, 자동으로 조명이 켜지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면서 TV 전원을 켜는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스마트띵스 어플을 사용하여 연결하고 싶으시다면, 아에 전원플러그 자체를 zigbee 연결이 가능한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이 있으며, 그 외에도 전문적인 방법이 있지만 완전한 전문적인 영역으로 해당 부분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작년부터 LG 및 삼성 등 모든 브랜드가 타사 제품까지 제어 가능하도록 협업중이라고 하니 조금 기다리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 전체 구성품입니다.
본품 외에도 전원 어댑터, 그리고 C to C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본 제품은 따로 랜선 연결 필요없이, C type 케이블만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버튼이 하나 있으며, 측면 모서리에는 무선 충전 알림 및 작동 센서등이 있습니다.
물론 해당 등을 off하여 취침할 때에 방해받지 않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띵스 어플을 켜고 전원을 연결한 삼성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 근처로 가져가면 자동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을 완료하면, 현재 사용중인 기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Zigbee 및 matter 방식의 새로운 기기를 추가하려면 위에 +버튼을 눌러 추가하시면, 바로 기기목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단순히 Zigbee 또는 matter로 연결되는 기기들을 사용하기 위해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이 필요한 것일까요?
IoT 허브의 활용도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특히 루틴 설정으로 정말로 꿈꾸던 자동화 홈을 구축할 수 있는데요.
우측 하단의 자동화 버튼을 눌러서 루틴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집에 들어와서 삼성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에 스마트폰을 올려서 충전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TV와 조명이 켜지게 루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Zigbee 미세먼지 측정기와 연동하여, 미세먼지가 나쁨상태이면 자동으로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킨다거나, 창문 센서와 연결하여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면 자동으로 공기청정기와 에어컨이 꺼지게 루틴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이죠.
굳이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좌측과 같은 스위치 모듈을 내부에 장착하여 옛날 스위치들도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유튜브 또는 블로그 검색하시면 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니, 제대로 자동화 홈을 꾸며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처럼, LG, 샤오미, 삼성 등 다양한 브랜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구글 홈 어플 사용을 추천드려요.
LG ThinQ, 미홈, 삼성 스마트띵스 모두 연동하여, 모든 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구글 홈 역시 루틴설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삼성 스마트띵스와 같이 루틴 시작에 대한 자유로움이 크진 않습니다. 음성인식을 하거나, 일정 시간이 되면 작동되게하는 루틴 설정만 가능합니다.
위 영상은 제가 구글홈 루틴을 만들어 작업 시작이라고 이야기하면, 공기청정기와 에어컨이 켜지게끔 설정한 모습입니다.
어떠셨나요? 뭔가 좀 더 스마트하게 우리집을 꾸며보고 싶은 생각이 드시나요? 저도 그래서 요즘 zigbee 또는 matter 호환이 되는 제품들을 살펴보고 있어요.
추후에 여러 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역시 앱스토어에서 SmartThings 검색하시면 다운로드받고 똑같이 진행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