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밈스터치] 확실히 아이폰을 사고 나서 내 인생이 달라졌다.(feat. 아이폰 15)

안녕하세요, 목소리가 달달하고 싶은 달선비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2023년 10월 1일에 공개한 "111화. 확실히 아이폰을 사고 나서 내 인생이 달라졌다.(feat. 아이폰15)" 에피소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 9월 12일 애플이 아이폰 15 시리즈를 발표했는데요, 한국에서도 10월 13일부터 아이폰 15와 아이폰 15플러스, 프로, 프로맥스 등 신제품 라인업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이폰 15 시리즈는 아이폰 시리즈의 17번째 모델이고, 역대 아이폰 최초로 USB-C 단자를 사용하게 되서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이폰 시리즈는 2007년 1월 애플에서 발표한 스마트폰 시리즈로 2021년 9월 기준 누적 판매량 20억대를 돌파한것으로 추정되고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함께 점유율 1, 2위를 경쟁하고 있는 애플의 최대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이 아이폰을 출시한다는 루머는 2002년부터 있었다고 해요. 애플이 호주에 아이폰이라는 상표 등록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당시에는 이게 휴대폰을 만들려고 등록한 것인지, 아니면 네트워크 시스템을 가리키는 말인지 의견이 분분했다고 하는데요. 2005년 포브스에서 애플이 모토로라와 손을 잡고 휴대폰을 개발중이다라는 소식을 시작으로 아이폰 출시가 조금씩 기정사실화 되면서 당시 iPod의 매출이 떨어지면서 애플의 실적을 반등시킬 수 있는 카드로 아이폰을 출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매우 유력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휴대전화는 지금과 마찬가지로 노하우와 기술력의 차이가 커 후발주자가 쉽게 따라올 수 없다는 믿음이 있었고 당시 PDA 시장의 지배자였던 Palm의 수장 에드 콜리건은 "Apple? 컴퓨터나 만들 줄 아는 애들이 휴대폰을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해?"라며 조롱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iPhone의 콘셉트는 iPod, 전화기, 인터넷 커뮤니케이터를 하나로 합친 기기였고. 이것만 보면 다른 스마트폰의 개념에서 크게 다를 것은 없었지만, Apple은 거기서 몇 가지 차별화를 두었는데요. 바로 수년간의 연구와 개발을 통해 완성된 정전식 Multi-Touch를 활용한 유저 인터페이스, 모바일에 최적화된 OS, 기기 자체의 성능 향상, 그리고 Apple의 장기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화 등에 주력하였고, 후에 앱스토어를 추가함으로써 개발자들이 불법복제를 신경쓰지 않고 개발과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들도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iPhone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였습니다.

최근 아이폰과 관련된 밈은 해외는 크게 기기의 외관에 대한 것과 새로운 라인업이 출시될때마다 크게 변하는 것이 없어 보이는 부분에 대한 밈이 주로 많았는데요

외관에 대한 밈은 처음 출시한 아이폰도 당시에는 굉장히 크기가 크다는 비판이 있었는데요, 새로운 아이폰이 나올때마다 액정 크기가 커지면서 일부 누리꾼들은 스타워즈에 나오는 광선검에 빗대어 나중에는 크기가 광선검처럼 길어지는 것을 합성짤로 만들어 공유하거나 옆으로 커져서 태블릿PC만큼 커진 아이폰을 귀에 대고 통화하는 모습을 패러디하는 짤등이 많이 보였던 것 같습니다.

또 아이폰 11부터는 카메라의 렌즈가 3개로 확장되면서 외형적으로 보기 싫다는 소비자층도 계신데요, 이런 소비자들의 반응에 따라 전면에 따따따따 수 많은 렌즈가 뒷면에 도배된 아이폰 짤이 유행하기도 했습는데, 실제로 보시면 약간 환공포증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또, 3개의 렌즈를 합성해서 발칸 대포로 합성하기도 하더라고요.

기능적인 면에서는 전작과 달라진게 크게 없어보이는 부분을 풍자한 밈인데. 예를 들어 똑같이 생긴 사과 2개에 하나는 스티커가 있고 하나는 스티커를 붙여서 서로 다르게 판매하고 있는 짤을 만든다던지 할아버지가 자신이 현재 입고 있는 똑같은 셔츠를 들고 행복해하며 구매하려는 포즈를 취한 이미지가 합성되서 유저들간의 재미 요소로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밈은 매 시리즈마다 재탕되는 밈이라고 한다면 이번 15시리즈에서는 최대 변화라고 할 수 있는 usb-c포트 도입과 관련된 밈이 주를 이뤘는데요. 드디어 길고 길었던 아이폰 라이트닝과의 이별에 대해 시원섭섭한 짤들과 안드로이드 진영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도입된 usb-c 타입을 이제서야 도입한 아이폰을 비꼬는 사진이나 영상들이 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아이폰 관련 밈이 있는데요, 바로 이번 에피소드의 제목이기도 한데, “확실히 아이폰을 사고 나서 내 인생이 달라졌다.” 라는 밈입니다.

이는 2020년 3월경 스마트폰 갤러리에서 시작된 인터넷 밈으로 그냥 아이폰 하나 사놓고 대단한 신분상승이라도 한 것처럼 행세하는 허세충 컨셉이었다는 점이 네티즌들에게 큰 충격을 선사하였고, IT기기에 관심이 많은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이미 많이 알려져 드립으로 정착되어 있는데요, 전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목: 확실히 아이폰을 사고 나서 내 인생이 달라졌다.

원래는 고딩때 일진 눈도 못마주치고 쓰레기 아무데나 버리고 침 찍찍 뱉고 했는데,

아이폰 XS MAX 64gb 오너가 되고나니깐 품위유지 할려고 스스로 노력할려고한다.

방금도 길바닥에 포스틱 봉지 버려져있길래 주워서 쓰레기통에 버리고왔다.

학생때는 일진은 커녕 같은 찐따 눈도 못마주쳤는데 이제는 배달음식 주문할때도 큰 소리로 또박또박말하고, 편의점 피시방에서도 알바생이랑 눈마주치기 가능해졋다

아무리 기분 좆같은 일이 생겨도 샤워하면서 혼자 나는 누구?

"아이폰 XS MAX 64gb 오너" 하면서 웃으니깐 기분도 좋아지네

이래서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말이 나온거같다.

이 글에서 아이폰 글자만 바꾸고 인터넷에서는 굉장히 많은 패러디글들이 유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철권, 로스트아크,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식, 코로나 백신 등 굉장히 유형이 다양합니다. 별것도 아닌 것에 허세를 부리는 척하는 멘트들이 적재적소에 활용되면서 네티즌들 사이에 웃음을 유발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국내에서 10대 학생들 사이에서 아이폰을 쓰지 않으면 왕따가 된다는 기사를 봤는데요, 1020세대 어린 연령층 사이에서 애플 브랜드 선호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갤럽 조사에 따르면 10대~20대는 이미 아이폰 점유율이 65%로 삼성 갤럭시 시리즈 점유율인 32%보다 2배 넘은 수치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일부 맘카페에서는 중학생의 자식을 둔 학부모들이 자식이 반에서 따돌림을 당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로 고가의 아이폰을 구매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글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한국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닌데요.

파이낸셜타임스(FT) 에 따르면 “미국의 젊은 세대는 아이폰을 이용하지 않으면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소외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대표적인 이유로는 아이폰 사용자들끼리 문자를 주고받는 ‘아이메시지’ 때문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카오톡이 활성화된 국내 시장과는 달리 주로 아이메시지를 사용하는 미국에서는 아이폰은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의 문자메시지는 색이 다르게 표시되고, 아이메시지에는 아이폰 전용 이모티콘이 제공되고 있어 아이폰이 없는 학생들을 이런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고요.

디자인과 카메라는 물론이고 아이폰 사용자들끼리 이용하는 사진공유 서비스 ‘에어드랍’도 젊은 세대가 아이폰을 선호하는 이유로 거론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어테인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Z세대의 83%가 애플 아이폰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국내에도 동일하게 어린 연령대에서 아이폰을 선호하는 이유가 '에어드롭' 기능과 '아이메시지'(아이폰 문자 서비스) 같은 서비스인데 중학생 사이에서 다른 휴대폰을 썼을 때는 아이메시지에서만 할 수 있는 게임에도 참여 못해 소외되는 느낌을 받는다고 하더라고요.

또, 셀럽 효과 등도 청소년들의 아이폰 선호 현상에 한 몫하는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선망하는 연예인의 애플 로고가 선명하게 찍히는 '거울 셀카' 등을 보고 모방심리가 작용하는 점도 아이폰을 찾는 이유로 보인다고 분석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는 애플이 뉴진스와 콜라보레이션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 ETA 라는 곡의 뮤직비디오는 아이폰으로 촬영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사실 휴대폰은 휴대폰일뿐 너무 의식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각각의 기기마다 장단점이 있는 만큼 서로 배려해 가며 사용하면 좋을텐데 너무 휴대폰에 과몰입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아이폰의 밈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에피소드 청취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도 부탁드립니다 :)

<111화. 확실히 아이폰을 사고 나서 내 인생이 달라졌다.(feat. 아이폰15) - 2023년 10월 1일 업로드> ???

지난 9월 12일 출시한 아이폰 15, iphone 시리즈의 17번째 모델이자 아이폰 최초로 USB 타입-C 단자를 도입하며 큰 화제를 일으키고 있는 아이폰 15! 새로운 아이폰의 소개와 함께 재밌는 아이폰 관련 밈을 알아보자!

www.podbb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