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6 출시일 및 아이폰 16 프로 디자인 최신정보 어떨까?

안녕하세요. 테크 인플루언서 뮤트라고 합니다. 오늘은 곧 다가올 아이폰 16 출시일에 맞춰 프로, 디자인의 변화 등 루머를 정리해드리려 합니다. 차기 모델을 기다리시는 분들이라면 이 리뷰를 꼭 정독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드디어 iPhone 신형에 대한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신빙성이 없고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다수였다. 하지만 맥루머스를 비롯, 신뢰성이 있는 매체에서도 루머를 내놓기 시작하면서 정확도가 상당히 높아졌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 16 프로, 디자인, 출시일에 관하여 적어보려 한다.

그래서 가장 유력한 정보들을 이번에 소개해드리려 한다. 필자는 맥루머스, 블룸버그통신, 오카타라맥, 애플인사이더 등 매체와 더불어 란즈크, 존프로서, 로스영, 마크거먼 같은 전문가들의 내용을 참고하였다. 물론 신뢰성이 높은 데이터라고 할지라도 어디까지나 루머이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다.

디자인, 또 다시 바뀐다

차기 모델에서는 아이폰16 디자인이 확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iPhone 12 시리즈 이후 기본형은 모두 대각선 카메라 배열을 선택했다. 그 이유는 이미지센서(렌즈)가 커지면서 세로배열로는 너무 아랫쪽까지 카메라가 걸쳐지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차기 모델은 다시 11 시리즈와 같은 형태의 세로 배열의 카메라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x모델처럼 세로 카메라섬을 갖출 것인지, 혹은 12시리즈처럼 정사각형 형태로 갖출 것인지는 아직까지 불분명하다. 아이폰16 출시일이 더 다가와야 알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애플이 세로 배열의 카메라를 탑재하는 이유는 공간 비디오 촬영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간 비디오는 같은 축에서 촬영을 해야만 정확하게 담기기 때문에 대각 배열로는 촬영이 어렵다. 따라서 세로배열 형태로 갖추는 것으로 공간 비디오 촬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하단에서 설명드리겠다.)

아이폰16 프로 디자인의 경우, 피젯스피너 모양의 카메라 배열이 탑재될 것이라는 루머도 있었다. 하지만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기존과 동일한 디자인이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피젯스피너 형태의 디자인을 통해 무언가 기능의 차이가 있는게 아니며, 단순히 디자인적인 변화라 하기엔 호불호가 짙기 때문이다.

다만 티타늄 공정이 조금 더 디테일하게 바뀜에 따라 퀄리티가 높아질 수 있으며, 액션버튼을 그대로 살려두되, 기존의 무음/소리 똑딱이 버튼을 살릴 수 있다. 전체적인 외관은 거의 동일한 컨셉을 유지하며 공정에서 더 좋아질 것이라고 한다. 즉 기본형과 달리 Pro의 디자인 변화는 적을 것. 또한 Pro 모델은 6.3인치, Pro Max는 6.9인치로 기존보다 2인치 정도 커질 전망이다.

차기 모델은 마찬가지로 급 나누기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아이폰16 프로 모델은 A18 바이오닉 칩이 탑재된다. 대만 TSMC사의 3nm 공정 설계로 이루어지며, 기존보다 칩셋의 회로가 더 정리되어 저전력, 고성능이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예상되는 스코어는 싱글코어 2500점, 멀티코어 8000점 내외일 것으로 보인다.

반면 기본형은 A17 바이오닉 칩이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Pro 칩일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애플은 지금까지 하이엔드와 기본형 칩의 단계를 1단계 격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칩셋은 다소 떨어질 것이다. 하지만 애플의 칩은 이미 경쟁사보다 1~2년 이상 앞선 성능을 발휘하므로 전혀 부족함을 느끼긴 어렵겠다.

프로 모델은 카메라 성능이 또 한 번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잠망경 형태로 빛의 굴절을 통해 망원에서도 좋은 촬영이 가능하며, 특히 이미지센서가 대폭 업그레이드 되어 기존보다 향상된 촬영 능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디테일한 각각의 렌즈가 독립적으로 촬영하여 자동 합성하는 형태로 만들어지며, 덕분에 공간 촬영이 가능하겠다.

공간 촬영이란 기존의 파노라마 시스템보다 더 확장된 버전으로 상하좌우 실제로 입체감을 그대로 표현하는 촬영 기법을 의미한다. 이는 Vision Pro와 연동하여 더 디테일하게 사진 기록이 가능하겠다. 또한 추후에는 동영상 역시 공간비디오로 확장이 될 것이다. 이는 아이폰16 출시일에 더 디테일하게 공개될 것 같다.

이외에도 와이파이 6E 탑재로 기존보다 더 뛰어난 네트워크 속도를 보일 전망이다. 다만 용량이나 메모리 옵션은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될 것 같다. 애플은 사실상 메모리를 안드로이드보단 덜 잡아먹기 때문에 현재 램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출시일 및 가격은?

아이폰16 출시일은 9월 20일 전후, 애플 언팩 이벤트를 통해 공개되고 9월 말부터 구입이 가능할 것이다. 다만 한국은 주로 2.5차, 3차 국가에 포함이 되므로 실제로 국내판 수령은 10월 10일 이후가 될 듯 하다. 또한 가격은 전체적으로 인상될 것이다. 지난 시리즈에서 가격 동결이라 차기 모델은 기본형 135만원대, Plus 150만원대, Pro 170만원대, Pro Max 190만원대에 형성될 것이라고 한다.

사실 변화 자체는 아주 크진 않다. 따라서 아이폰16 출시일을 기다리는 분들 중 상당수는 기존 모델을 구입하시기도 한다. 아무래도 현 시점에서는 상당히 할인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적은 하단 링크에서 iPhone 15 시리즈를 구입하면 기본형 16%, 프맥 10%로 최대 30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굳이 얼리어답터가 아니라면 15 시리즈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