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4 출시, 주목받는 국내 기업은?!

* 매주(화,목) 2번 Hot Clip 증시소식을 요약 전달드립니다.

* 특정 종목의 매수,매도를 권장하는 글이 아닙니다.

* 시장의 가장 핫한 소식들의 정리를 살펴보시고 좋은 성투를 위한 첫걸음의 체크를 함께하세요!!

2022년 9월 6일 (화요일)

오늘 증시소식

1. 아이폰 14 출시 소식에 국내 공급사 수혜 기대!

2. 각 그랜저 향수 이정도였나!? 7세대 대기자가 무려 6만명

3. 현대백화점, 폐현수막과 자투리 가죽으로 굿즈 제작

1. 아이폰 14 출시 소식에 국내 공급사 수혜 기대!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14 출시를 앞두고 관련 주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약 7년 만에 대대적인 하드웨어 진화가 예고된 만큼 주문이 큰 폭으로 늘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증권업계는 글로벌 공급망 최상단에 있는 애플의 아이폰이 새로 나올 때마다 한국 부품업체 주가가 들썩였던 만큼 관련 주를 주목하라는 조언을 쏟아내고 있다.

20일 국내 증시에서 애플 관련 주들은 대체로 하락했다. 아이폰에 메모리반도체를 공급하는 SK하이닉스(000660)는 각각 1.15%, 1.23% 하락했고 기판과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공급 업체인 삼성전기(009150)도 2.79% 내렸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만드는 LG디스플레이(034220)와 카메라모듈을 생산하는 LG이노텍은 각각 0.9%, 2.91% 약세를 보였다. 중국 경기 둔화 우려, 유럽권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확산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투자 심리를 위축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이날 약해진 투자 맥박에도 불구하고 내년 아이폰 신제품 출시에 대한 기대감은 나날이 강해지는 모습이다. 애플이 아이폰14의 하드웨어 사양을 큰 폭으로 개선할 방침을 세웠기 때문이다. 고사양 부품을 쓰게 되면 판매가격은 올라가고 경쟁사 진입을 차단할 수 있어 기존 공급사인 한국 업체의 실적 개선으로 직결될 수밖에 없다.

예컨대 LG이노텍은 이 같은 수혜를 누릴 대표적인 업체로 꼽힌다. 아이폰14 시리즈의 상위 기종에는 4,800만 픽셀(화소)의 카메라센서가 메인으로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발표된 아이폰13의 카메라(1,200만)보다 4배 많은 화소 수다. LG이노텍은 아이폰 13이 나온 지난 10월에도 출시 후 두 달간 주가 상승률이 46%에 달하며 신제품 효가를 톡톡히 봤다.

LG디스플레이의 투자 매력도 커지고 있다. 애플이 아이폰14에 우수한 소비전력의 저온다결정산화물(LTPO) TFT OLED를 적용할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LG디스플레이는 이와 관련해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LG디스플레이와 LG이노텍의 애플향 합산 매출이 23조 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는데 아이폰 부품 공급을 통한 실적 개선 효과는 이미 시장에서 검증돼 이번 아이폰 신제품 출시 효과에 대한 기대감은 매우 높다”고 했다.

OLED에 필요한 경연성 인쇄회로기판(RF-PCB)을 생산하는 도 수혜주로 분류된다. 비에이치는 아이폰13 출시 이후로 두 달 만에 주가가 26% 넘게 올랐다. 하나금융투자는 올 4분기 비에이치의 영업이익을 전년 같은 기간보다 170% 증가한 448억 원으로 전망했다. 목표 주가는 2만 6,000원에서 3만 2,000원으로 23.1% 올려 잡았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고성능 센서를 지원하기 위해 신형 아이폰의 D램은 기존 6기가바이트(GB)에서 8GB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아이폰의 평균 메모리 탑재용량이 증가하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메모리반도체 공급 단가도 높아져 이전보다 수익성을 더욱 끌어올리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 연구원은 “일본이나 중국 경쟁사들이 고사양 카메라모듈, 디스플레이 분야 개발 이력은 있지만 아직은 양산 능력을 검증받지 못해 오는 2023년에나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내년 9월 출시될 아이폰14의 고사양화는 기술력과 양산 경험을 동시 보유한 한국 업체의 수혜가 가장 큰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조금 더 알아봤어요

업계에 따르면 애플이 부품업체들에 아이폰14에 필요한 부품들을 첫 물량만 9000만대 수준으로 주문했으며, 특히 한국 부품을 대거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LG이노텍은 기존에 공급하던 후면 카메라뿐만 아니라 전면 카메라도 공급하며, 고가 제품인 후면 카메라의 경우 70% 이상 물량을 애플에 공급할 전망이라고 해요. 뿐만 아니라 아이폰13 최상위 모델에 적용한 비행시간거리 3D센싱 모듈도 아이폰14 전체 기종에 적용시키기 위해 공급할 것으로 보이고 있어요.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이폰14에 7000만대를 웃도는 역대 가장 많은 물량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공급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비에이치는 디스플레이용 연성인쇄회로기판(FPCB) 공급한다고 하는데요, FPCB 공급 물량 중 비에이치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요.

증권가에서는요!?

증권가에서는 성능 향상 또는 경쟁사의 사업 철수 등으로 수혜를 보는 기업들에 특히 주목하고 있는데요,LG이노텍과 비에이치가 여기에 해당되고 있어요.

LG이노텍은 아이폰 상위 모델의 카메라 화소가 4800만화소로 상향돼 카메라 모듈 가격이 상승한 바 있어요. 비에이치의 경우는 경쟁 업체의 사업 철수로 아이폰 연성인쇄회로기판(FPCB) 부품 공급 점유율이 확대돼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2. 각 그랜저 향수 이정도였나!? 7세대 대기자가 무려 6만명

올해 4분기 출시를 앞두고 있는 7세대 신형 그랜저 대기 고객이 6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7월 말 3만명 수준이던 대기 고객이 불과 한 달 사이에 두 배나 확대된 것이다. 신차 제원과 가격이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같은 폭발적 반응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7세대 그랜저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차량 반도체 부족에 따른 출고 적체 현상이 계속되면서 차를 조금이라도 빨리 받기 위해 사전 신청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신형 그랜저 예약자 수는 지난주 6만명 선을 넘어섰다. 지난 7월 말 3만명, 8월 초 4만명이던 예약 대기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서울의 한 현대차 대리점 관계자는 "신형 그랜저 출시 일정과 계약을 묻는 전화가 하루에도 수십 통씩 걸려온다"며 "이 상태라면 출시 전까지 계약자가 8만명에 육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 반도체 부족에 따라 현재 생산되는 6세대 그랜저도 출고 대기 기간이 약 3~6개월에 달한다. 인기 차종인 하이브리드는 10개월 안팎을 기다려야 한다. 출고 대기가 긴 만큼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신형 그랜저에 대한 사전계약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신형 그랜저 사전계약을 받게 되면 6세대 그랜저를 계약한 소비자의 출고 기간이 뒤로 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약을 원하는 사람이 많자 대리점에서는 6세대 그랜저로 계약을 받은 뒤 곧바로 신형 그랜저로 바꾸는 전환 계약을 이어 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차 반도체 부족 현상이 올해 말까지 이어진다는 분위기여서, 조금이라도 차를 빨리 받기 위해 사전예약자가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민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소비자의 취향이 고급화되면서 그랜저는 쏘나타에 이어 '국민차'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현재 생산 중인 6세대 그랜저는 디자인과 기능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2016년 출시된 6세대 그랜저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내 승용 부문 판매 1위 자리를 내놓지 않았다. 올해도 8월까지 6세대 그랜저 판매량은 4만5937대로 쏘렌토, 포터2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이 같은 추세라면 그랜저는 올해에도 베스트셀링카에 오를 것이 확실시된다. 지난 8월 판매량은 4893대로 7월 대비 36% 줄었는데, 이는 아산 공장에서 아이오닉6 생산을 늘린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4분기 출시를 앞두고 있는 7세대 신형 그랜저는 6세대에 비해 차체가 더 커졌을 뿐 아니라 동급인 기아 K8이 사륜구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같은 옵션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네 개의 바퀴가 모두 작동하는 사륜구동은 고속 주행 안정성이 뛰어나고 눈길이나 빗길에서도 잘 미끄러지지 않는 장점 때문에 최근 세단으로 적용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다.

7세대 그랜저는 직선 형태의 디자인을 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현대차가 공개한 7세대 그랜저 티저 이미지에는 직선을 강조한 도어와 수평으로 배치된 후면부의 리어램프 등이 드러나면서 '각 그랜저'로 잘 알려진 1세대 디자인을 계승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1세대 그랜저는 현대차가 일본 미쓰비시와 공동 개발한 차량으로, 국내에서 최고급 세단으로 인기를 끌었다.

현대차의 고민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에 따른 출고 지연이다. 현재 예약된 차량이 출고되는 데만 약 10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차' 그랜저!

국민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소비자의 취향이 고급화되면서 그랜저는 쏘나타에 이어 '국민차'로 자리매김했어요. 특히 현재 생산 중인 6세대 그랜저는 디자인과 기능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어요. 2016년 출시된 6세대 그랜저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내 승용 부문 판매 1위 자리를 내놓지 않았어요. 올해 8월까지도 6세대 그랜저 판매량은 4만5937대로 쏘렌토, 포터2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랐어요. 이 같은 추세라면 그랜저는 올해에도 베스트셀링카에 오를 것이에요.

각그랜저의 귀환!?

7세대 그랜저는 직선 형태의 디자인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최근 현대차가 공개한 7세대 그랜저 티저 이미지를 보면, ‘각 그랜저’로 불리는 1세대 모델 디자인을 계승할 것으로 보여요. 준대형 동급 세단 차량 중 가장 길고 넓은 크기를 갖추고, 전통적인 디자인에 창틀이 없는 형태의 창문 등 현대적이고 스포티한 요소들을 담아낼 전망이에요. 1세대 그랜저는 현대차가 일본 미쓰비시와 공동 개발한 차량으로, 국내에서 최고급 세단으로 인기를 끌었어요.

현대차의 고민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에 따른 출고 지연이에요. 현재 예약된 차량이 출고되는 데만 약 10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돼요. 국내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공급난으로 현대차의 생산 여력이 떨어짐에 따라 수요를 뒷받침해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평가했어요.

3. 현대백화점, 폐현수막과 자투리 가죽으로 굿즈 제작

현대백화점이 폐현수막과 청바지, 자투리 가죽 등을 재가공해 만든 가방과 파우치 등 업사이클링 굿즈를 대거 선보였다. 9월 6일 '자원 순환의 날'을 맞아 진행하는 ESG(환경·책임·투명경영) 활동의 일환이다.

5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의 ESG 전문 온라인 편집관 '리.그린(Re;Green)관'에서 25일까지 업사이클링 제품 16종을 선보인다.

이번 업사이클링 굿즈 제작에는 폐현수막 18장(약 540㎏), 중고 청바지 4000벌(약 1200㎏), 자투리 가죽 482㎡(약 147㎏)가 활용됐다. 소재별로 고온 세척·건조·코팅·압축 등 재활용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과정을 거쳤다.

이 소재를 활용해 메신저백과 크로스백, 텀블러백 등 가방과 파우치, 지갑, 티슈케이스, 와인케이스, 테이블 매트, 마우스 패드 등으로 재탄생시켰다. 판매 가격은 1만~4만5000원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기존에는 폐현수막이나 버려지는 청바지와 가죽을 소각하거나 매립했지만, 새로운 제품으로 재활용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14t 감축할 수 있었고, 이는 소나무 약 2000그루가 1년 동안 정화하는 공기 양과 같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폐기 자원을 활용하는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를 꾸준히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10월 백화점 업계 최초로 점포 외벽에 내걸었던 대형 현수막 30여 장(약 1t)으로 제작한 '그린 프렌즈 패션 가방' 5종을 출시한 바 있다. 카드케이스·파우치·메신저백·쇼퍼백·토트백 5종으로 500개씩 총 2500개를 선보였다.

올해는 폐현수막뿐만 아니라 고객이 기부한 청바지, 원단 가공 협력사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가죽도 재활용 소재로 사용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현수막 활용 상품 종류와 수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과 협력사도 동참하는 자원순환의 의미를 살리고자 했다"며 "취지에 공감한 고객과 협력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당초 선착순 1000명으로 한정했던 청바지 기부는 첫날 마감돼 500명을 추가로 접수했다.

한편 더현대닷컴 '리.그린관'에서는 현대백화점의 지속가능 상품 운영 기준을 통과한 국내외 패션·아웃도어·화장품 브랜드 120여 곳의 상품 2000여 개를 판매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 상품으로 구성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외출과 모임이 늘어나면서 침체됐던 메이크업 시장이 활기를 되찾은 가운데, 신세계인터내셔날이 판매하는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아워글래스가 '비건 파운데이션'을 선보이며 여심 공략에 나섰다.

아워글래스에 따르면 지난 8월 한 달간 파운데이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 상승했다. 특히 같은 기간 브랜드 공식 스토어를 통한 파운데이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05% 증가한 만큼 고객들의 구매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이에 아워글래스는 가을을 앞두고 신제품 '앰비언트 소프트 글로우 파운데이션'을 출시해 본격적인 매출 잡기에 나섰다. 무더위로 인해 일년 중 파운데이션 수요가 상대적으로 가장 적은 8월에 이 같은 성장세를 보인 만큼, 적극적인 제품 출시와 마케팅으로 올가을 파운데이션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앰비언트 소프트 글로우 파운데이션은 아워글래스의 첫 액체 형태 파운데이션으로, 조명을 켠 듯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광채를 더해 화사한 피부를 연출한다. 최대 16시간 지속되는 독자적인 롱웨어 포뮬러로 피부에 매끈하게 밀착돼 시간이 지나도 다크닝 없이 갓 화장한 듯한 피부가 유지되며, 주름이나 잡티 등을 자연스럽게 가려준다. 피험자 대상 클리닉 테스트를 통해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고 땀과 유분에도 무너지지 않는 지속력을 입증했다.

해당 파운데이션은 아워글래스 브랜드 이념에 따라 동물성 성분을 모두 배제한 전 성분 비건 제품이다. 또한 관련 테스트를 거쳐 개발된 만큼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21·23호 등 천편일률적인 파운데이션 색상과는 차별화된 12가지 다양한 색상을 선보인다. 피부 색과 밝기,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 본인 피부색에 가장 가깝게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아워글래스는 앰비언트 소프트 글로우 파운데이션 출시를 기념해 배우 이주빈과 촬영한 화보도 공개했다. 이를 통해 앰비언트 소프트 글로우 파운데이션의 고급스러운 광채 이미지를 부각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아워글래스 담당자는 "정식 출시 전 100명에게 사전 품평을 진행했는데 응답자의 97.8%가 광채 표현에 만족했다"며 "95.8%는 기존에 사용하던 파운데이션보다 더 만족스러웠다"는 의견을 남겼다.

자원 순환의 날이란?

환경부와 한국폐기물협회 공동으로 매년 9월 6일을 지구환경 보호와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한 날이에요.

지구에서 얻을 수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생활 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여러 제품들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해요. 이 과정에서 사용하고 버려지는 플라스틱, 비닐 등은 분해가 어려워 토양, 지하수 등을 오염시켜요.

자원 순환의 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자연을 후대와 나눠쓴다는 취지에서 정부 차원에서 실시하는 기념행사에요.

본 정리된 내용들은 투자 이슈에 대한 정보 및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것으로,

특정 종목(주식)에 대한 매수,매도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증시소식 #증시뉴스 #외국인순매수 #순매도 #공매도 #선물옵션 #해외주식 #해외선물 #선물 #옵션 #투자이슈 #투자커뮤니티 #주식커뮤니티 #코스피 #코스닥 #나스닥 #환율 #환율전망 #환차익 #환차손 #서학개미 #동학개미 #에디슨모터스 #쌍용자동차 #전기자동차 #셀트리온 #기준금리인상 #백신 #오미크론 #부스터샷 #전기자동차 #조선업 #회복수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