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판매량 하락으로 삼성전자 스마트폰 시장 1위 복귀

Worldwide Smartphone Market Up 7.8% in the First Quarter of 2024 as Samsung Moves Back into the Top Position, According to IDC Tracker

IDC Tracker에 따르면, 삼성이 다시 1위 자리로 복귀했으며, 2024년 1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7.8% 증가했습니다.

사진출처) 애플 중국 사이트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중국 내 스마트폰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지난 2024년 1분기 애플(Apple)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약 10% 감소했다고 합니다.

지난 몇 개월 동안 중국 내에 민족주의, 경제 문제 및 경쟁 심화로 인해 애플이 타격을 입으면서 애플은 중국에서 추진력을 잃었습니다.

IDC의 연구 임원인 나빌라 포팔(Nabila Popal)은 "애플로서는 급격한 하락으로 보이지만, 지난 4년 동안 애플의 포지션을 생각해보면 아마도 다른 브랜드보다 공급망 문제와 거시적 문제에 대해 가장 탄력적인 브랜드였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삼성전자는 지난 12년 동안 최고의 스마트폰 제조업체 입니다. 애플은 2023년 4분기에만 20%의 시장점유율로 12년 연속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삼성전자(19.4% 시장 점유율)를 잠시 제친 것 뿐 입니다.

포팔은 "삼성이 다시 1위로 복귀한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계열이 iOS보다 두 배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몇 년 동안 삼성전자 처럼 안드로이드 OS를 적용하는 제조사는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기 때문에 반등할 여지가 더 많다고 합니다. 다만 숫자상으로 전년 대비 삼성전자도 시장점유율은 0.7% 하락했습니다.

전체적으로 IDC는 2024년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한 약 2억 8,900만대 입니다. 이는 스마트폰 시장이 2년간의 거시경제적 어려움을 겪은 후 다시 부활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시장 점유율 약 20.8%(6,010만대)를 점유했고, 애플이 17.3%(5,010만대)로 뒤를 이었다. 중국의 샤오미(Xiaomi)는 14.1%(4,080만대)로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4위인 트랜션(Transsion)은 9.9%(2,850만대)로 아프리카 지역에서 ‘테크노(Tecno)’, ‘아이텔(Itel)’, ‘인피닉스(Infinix)’라는 3개의 브랜드로 시장을 장악하며 급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IDC

IDC는 최근 보고서에서 애플과 삼성이 시장 지배력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지만, 화웨이와 샤오미, OPPO/OnePlus를 포함한 중국 내 다른 기업들의 부활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때 애플을 고려했던 중국 소비자들은 이제 중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가장 큰 시장이기 때문에 애플에게 여전히 중요한 시장입니다. 애플은 판매 촉진을 위해 중국에서 계속 할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만 제공하는 애플케어플러스 제도는 매년 새로운 아이폰을 원래 소매가의 최소 50%할인된 가격으로 교환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작년에 화웨이의 인기 있었던 Mate 60 스마트폰의 모바일 프로세서에 대해 미국 정부가 추가 정보를 요구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미국 안보에 대한 우려 때문에 중국의 반도체 기술을 제한하려는 미국의 대대적인 노력에 따라 화웨이가 어떻게 모바일 칩을 만들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한 업계 전문가들에게 상당한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IDC의 포팔은 또한 많은 IT 기업들이 AI관련 전략과 기능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만 고객들에게 AI에 대해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다가올 6월 애플세계개발자컨퍼런스(WWDC24)에서 이와 관련된 메시지를 들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무언가를 제공해야 새로운 스마트폰에 관심이 생길 것으로 기대합니다."

삼성은 이미 AI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에 발표한 최신 플래그십 갤럭시 S24 뿐 아니라 최근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존 폰에도 AI를 도입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사진출처) 삼성전자 갤럭시 S24 시리즈

※ 기사 내용 참조

[CNN] iPhone sales are plunging. Here’s why | By Samantha Murphy Kelly | April 15, 2024 |

[IDC] Worldwide Smartphone Market Up 7.8% in the First Quarter of 2024 as Samsung Moves Back into the Top Position, According to IDC Tracker | April 15, 2024 |

#긱스타터 #geekstarter #애플 #아이폰 #오포 #샤오미 #트랜션 #삼성전자 #갤럭시ai #애플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