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치홀 캐리! 아이폰 14 프로 | 그런데 가격 상태가?

최근 신제품에 현타가 와서 이번 아이폰 14 프로 키노트를 시청하지 않고 다음날 요약이나 봐야겠다 생각했는데 마침 밤 늦게까지 할 일이 있어 키노트를 켜놓았습니다.

뭐 역시나 언제나의 키노트 였고 나오는 사람도 별반 차이 없고, 물론 영상도 좋고 음악도 좋고 신나는 축제 분위기긴 하지만 조니 아이브가 빠진 이 후로 항상 먼가 아쉬운 키노트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죠. 저만 그렇게 느낄 것 같지만요 ㅎ

그립고만

여튼.

현재 사용 중인 아이폰 XR이 제가 나름 하드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항상 뜨거워지며 비명을 지르는 터라 이번엔 꼭 아이폰 프로를 구매할거라 다짐하고 있었던 상황이었는데요.

루머로 자꾸만 불안하게 가격이 미쳐 날뛸 것이다. 100$ 인상할꺼다. 여전히 라이트닝일꺼다. 등 구매의욕을 떨어뜨리는 루머들이 바글바글해서

'아씨 1년 존버 ㄱ?'

그런데 와... 그걸 계륵같은 노치가 키노트를 찢어버릴 줄은 몰랐습니다.

생각이나 했을까? 다이나믹 아일랜드

사진 : 애플

어차피 아이폰은 faceID, 페이셜 트래킹, 애니모티콘에 써야하는 truedepth camera가 있어 갤럭시에 비해 길쭉한 노치를 가리기가 쉽지 않은 상황.

갤럭시는 콩알같은 점만 해결하면 되니 아쉬워도 일찍이 UDC (under display camera)를 채용하고 있지만 아이폰이 이번에 변경한 긴 모양의 펀치홀을 가리기엔 기술적인 성숙도가 부족하다고 판단 했나 봅니다

근데 그걸 이렇게 활용할 줄이야. 예전 미래와의 조우라고 했던 아이폰X 의 노치 이후 아이폰 하면 노치가 트레이드 마크가 된 것 처럼 (물론 LG도 있었지만...아...) 그냥 펀치홀을 UI, UX에 녹여버리는 디자인을 완성해 버렸습니다. (물론 이것도 LG가 비슷하게 한 적 있음...)

아이폰도 언젠가는 UDC같은 것으로 결국은 풀디스플레이로 채울거라 생각되지만 당분간은 이 펀치홀 디자인이 앞으로의 '미래와의 조우'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작명센스도 진짜 쿨병같지만 그럴싸합니다. '다이나믹 아일랜드'라니 ㅎ

절대 말하지 않았던 망원 카메라

사진 : 애플

우선 아이폰 프로와 프로 맥스의 경우 메인 카메라 (광각)이 48MP로 해상도가 아주 크게 업그레이드 된 부분은 제가 기다려 왔던 큰 카메라 업그레이드.

하.지.만. 절대로 망원 스펙을 말해주지 않았습니다.

12MP 3배 망원: 77mm, ƒ/2.8 조리개,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 6매(Six‑element) 렌즈

애플 사이트 공식 망원 스펙 입니다. 이 것은 전작과 동일한 스펙이죠. 이번에 카메라 섬이 전체적으로 커진 만큼 3개 카메라가 모두 확 변경되길 기대했는데 아쉬웠습니다. 아이폰 프로에만 있는 망원인데 말입니다.

그래도 메인카메라 빅 업그레이드. 초광각도 업그레이드 (조리개는 줄었지만 어차피 초광각은 팬포커스라 큰 차이 없죠) 컴퓨테이셔널 포토를 밀고 있는 만큼 미러리스와 비교해서 부족한 부분을 강력한 소프트웨어 파워서 극복하는데 요즘 보면 그 수준이 ㅎㄷㄷ 합니다.

여튼, 카메라는 다 좋았으나 망원 업그레이드가 아쉬웠다. 그래도 이정도면 구매 자극을 충분히 받았습니다.

AOD

사진 : 애플

솔직히 13부터 넣어줘도 될 법했는데 1년 더 지나고 넣어 줬네요. ios16과 함께 추가하기 위해 그런것 같기도 하고... 셀링 포인트를 잡으려고 그런것 같기도 하고... 뭐 그랬습니다. 13 프로는 120HZ 프로모션이 셀링 포인트였죠. (+ prores)

생각해 보니 이번 아이폰 14프로가 13프로에 비해 더 다양하게 변경된 제품같기도 하네요.

아무튼 AOD가 드디어 들어갔고 1HZ까지 주사율을 줄이고 IOS16부터 사용가능한 잠금화면 위젯으로 더더욱 애플워치 룩 스러워졌습니다. 좋아요. 만족 만족.

번인걱정도 있긴 할테지만 아이폰이 OLED 도입한지도 오래 되었고 큰 문제 없었기 때문에 예쁘게 태울(?) 것 같고요.

저에게는 AOD가 큰 셀링 포인트는 아니지만 아이폰의 룩에 있어서는 아주 큰 변화가 되는 거니 빅 업데이트가 맞긴 합니다. 다만 aod의 위젯의 경우 분명 유용할 수 있지만 ios16 베타를 사용해 본 제 경험상 갯수 제한도 커서 생각보다 크게 유용하진 않았습니다.

게다가 애플워치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더욱 시큰둥 할지도 모르겠네요.

차량 충돌감지, 위성통신 긴급구조요청

사진 : 애플

자이로와 가속도계 등이 13프로에 비해 업그레이드 되었고 차량 충돌 감지가 가능하고 동시에 아이폰이 통신사연결이 끊어져 있어도 위성으로 연결해서 구조요청을 보내는 기능.

안전과 관련된 내용이라 상당히 중요하고 이번 키노트에서 강조했던 부분입니다 (애플워치도 이쪽으로 강화했죠) 아무튼 있으면 좋은 것.

그 외 좋았던 부분

무게! 걱정했지만 프로 기준 3g만 증가했다. (언제 감소를 볼 수 있을까... 너무 무겁)

사진 : 애플

전작에 비해 0.1cm 커짐. 이것도 차이는 없고 해상도도 동일. 램은 일단 지켜봐야겠지만 동일할 것 같네요. (추후 글 수정해야겠습니다)

그리고 가격!

일단 달러가 100$ 인상 없이 기존 가격 동일! 쏴리질러! 분명 기뻐해야 하는 상황. 많은 사람들이 안도(?)를 하지 않았을까 싶었죠.

하.지.만

우리에겐 환율 크리가 있습니다. 촤하하.

아이폰 14 프로 128g 기준 한화 155만 원입니다. 하... 분명 799달러로 동결이었는데 이렇게나 올라버렸습니다.

전작 아이폰 13 프로 출고가가 134만 2000원 이었으니... 20만 8000원 상승.

추가로 애플케어도 올랐어요 ? #$%#$@%@#$%

대안으로 보급형(?)인 아이폰 14를 사려고 해도 깡통 기준 125만 원이라 부담되는 가격이 된 건 사실입니다. 사실 이건 비단 한국만의 문제는 아니고 엔화고 뭐고 모두 사이좋게 달러에게 박살나고 있는 상황이라 다른 나라는 더 오른 곳도 있죠.

여튼. 너.무. 비.싸.졌.다. 라는 겁니다.

라이트닝 (또)

사진 : 애플

이번에도 여전히 라이트닝. 사실 라이트닝 사용에 있어 저는 큰 불만은 없지만 아이폰 13 프로부터 들어온 동영상 포맷 APPLE PRORES를 이용해서 촬영을 적극적으로 하겠다 라고 한다면 분명 전송에 문제가 큽니다.

물론 128기가는 용량도 적어 PRORES를 사용하면 1080P 까지만 찍을 수 있어요. 그래도 용량은 큽니다. 결국 많이 찍으면 이걸 옮기는데도 라이트닝으론 한세월.

저도 작년에 PRORES 테스트 해보려다 라이트닝이라 그냥 포기했고 이번에도 또이트닝이라 또 포기할 계획입니다.

가격 이슈도 있어서 우선 구매한다면 128기가로. 사진 포맷인 apple pro raw는 충분히 사용가능한 용량이니 이쪽 활용만 잘 해 볼 예정. 이 포맷을 아이폰 13 미니에 넣어 줬으면 지금 당장 미니를 샀겠지만... 이 포맷도 죽어도 안 내려 주네요.

결론

사진 : 애플

아무튼. 올해 말로 예정되는 아이패드 프로도 기다려 봐야 하지만 M1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 한 번 건너뛸까 고민이 되는 상태니 가장 시급한(?) 아이폰 교체를 하긴 해약겠다 라는게 제 결론입니다. (제 계획에 대한 결론 ㅎ)

다른것보다 내년 USB-C 도입 루머가 가장 신경쓰이지만 뭐 별 수 없고 그 외 나머지 업그레이드는 이번 아이폰 14 프로가 꽤 만족스러운 것이 그 이유가 되겠습니다.

자잘한 업그레이드가 많아요. 2배 줌 (메인카메라 크롭이지만), 액션모드 (전자식 손떨방이라 크롭이지만) 등등 꽤 다양합니다.

아이폰 14 프로는 충분히 괜찮은 업그레이드다. (내 기준 / 환율 빼고)

▶카톡 용량 줄이기 포스팅은 여기◀

저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항상 최저 용량 제품을 구매합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니 32,64기가 아이폰을 어...

m.blog.korea-iphone.com

▶ios16 베타 사용기는 여기◀

올해 애플 WWDC는 개인적으로 꽤 풍성한 느낌입니다. (개발자가 아니라서 그저 제품발표 & OS 미...

m.blog.korea-iph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