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XS 터치 안됨 여수 아이폰 메인보드 수리 폰닥터

안녕하세요?

여수 아이폰 메인보드 수리 폰 닥터입니다.

역대급 태풍이 지나갔는데 모두 피해는 없으신지요?

다행히 여기 여수는 큰 피해 없이 지나간 거 같아 다행입니다.

정확한 불량을 특정하기 위해 로진을 이용한 테스트 방법으로 어디가 문제인지를 찾아내는 사진입니다.

사진은 중요 전원공급 터치 커넥터 핀에 고의적으로 과부하를 걸어 변화를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보호 필터에 과부하가 걸리는 사진인데 저 필터 하나만 문제라는 뜻은 아닙니다.

표시한 부분의 관련 정보입니다. 수많은 핀들 중에서 직접적인 전원 라인이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터치만

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네트워크와 관련된 글라스 타입의 DZ25는 파손되어 있어서 교환해 주고 필터는 점퍼로 처리했습니다.

점퍼를 하더라도 연계된 주변 소자가 있기 때문에 과부하가 걸리면 다른 소자가 필터 같은 역할을 한답니다.

커넥터 주변 보호 필터만으로 해결되면 좋겠지만 뭐든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죠?

결국 완전한 수리를 위해서는 레이어를 분리해야 한답니다.

표시한 부분은 입력받은 전압을 증폭해 주는 디스플레이 전원 공급용 칩셋입니다. 오랜 시간 메인보드 수리를 했지만

X 계열 아이폰에서 무제가 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답니다. X 이하 하위 기종들에서는 침수 시에 백라이트 회로와

더불어 자주 문제가 되는데 OLED 액정을 사용하는 시리즈에서는 바로 액정에 손상이 가게 됩니다.

참고적으로 두 장의 사진은 디스플레이 전원공급용 칩셋의 도면 자료와 비트맵 이미지입니다.

실제 저 부분이 문제 되어 터치가 되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전원공급라인 문제라서 다행이지 AP로 들어가는

신호 라인 문제라면 아주 많이 복잡해진답니다.

수리 후에 드디어 내부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사진은 전용의 테스트 지그를 이용해 터치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저희 폰 닥터에서는 최신 기기인 아이폰 13프로 맥스까지 모든 테스트 지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지그를 터치와 베이스밴드 와이파이 가 문제없기 때문에 분리된 상하층 메인보드를 접합해 줍니다.

사진은 접합한 후 쿨링팬으로 식히는 과정인데 조그만 게 2단계 풍량 조절로 아주 강력하답니다.

테스트 지그에서는 문제없더라도 실제 접합 과정에서는 에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균일한 접합에 신경 써야

됩니다. 표시한 부분이 항상 들뜨는 부분이라서 잘해야 되겠죠?

해당 부분은 베이스 밴드와 터치 카메라 등 몇 핀 안 돼도 아주 중요한 라인이랍니다.

파손되기 쉬운 글라스 소재 부품은 차후에 액정 교체나 분리 시에 2차적인 파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UV 레진으로 마감 처리했습니다.

와이파이가 문제없다는 것은 접합에 이상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페이스 ID 통과!!

마지막 라스트 샷도 개운하게 통과입니다.

진단할 때 왜 그런지 설명해 드리고 잠시 후에 오시라고 했는데 오시면 기쁜 소식을 전할 수 있겠군요..

이상으로 여수 아이폰 수리 폰 닥터에서 아이폰 XS 터치불량 수리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