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놀! 아이폰 주황색 점&초록점 원인, 상태바 표시 이유
근래 들어 개인의 정보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나도 모르게 유출되기도 하고, 그 결과는 정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항상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은 이런 부분에 있어 취약하기 마련이죠.
이런 이유로 각 제조사들은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꾸준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이중 애플의 iPhone은 iOS 14 및 이후 버전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흔히 아이폰 주황색 점, 초록점으로 불리기도 하죠. 이것은 상단 상태바에 표시가 됩니다.
보통 이런 내용을 모르는 경우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혹시 핸드폰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닌가? 하고 말이죠. 에러나 오류는 아닙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원인은 단순합니다. 이것은 마이크나 카메라를 사용하는 앱이 실행되면 보입니다.
요즘 어플들은 맨 처음 시작될 때 카메라나 마이크, 전화번호부 등에 대한 접근 동의를 묻습니다. 이것은 유저의 의도와 관계없이 해당 기능이 무분별하게 사용됨을 막기 위함이죠. 자칫 개인의 정보가 유출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눈에 잘 띄는 상태바에 표시하는 이유도, 유저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떤 App이 구동되면 나오는지, 몇 가지 예를 들면서 상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주황불 나타날 때
보통 이것은 마이크가 사용될 때 나옵니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음성 메모' 어플을 실행하면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녹음을 위해 하단 빨간 버튼을 눌러 시작해 보면, 우측 상단에 즉시 표시가 됩니다.
카톡이나 문자 메시지 송신을 위해 키보드 자판을 열어보면, 오른쪽 하단에 필자가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아이콘이 보일 겁니다. 이것을 눌러 음성으로 타이핑이 지원 될 때도 해당됩니다. 즉 마이크 기능이 사용되는 순간에 무조건 나타나죠.
간혹 원형이 아닌 사각형으로 보일 때도 있는데요. 이건 세팅에 따른 차이입니다. 만약 네모 모양이라면 '색상 사용 없이 구별'이 활성화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설정' >> '손쉬운 사용' >> '디스플레이 및 텍스트 크기'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녹색점이 나타날 때
앞에 설명한 것과 다르게 초록불의 원형점이 보인다면, 이 땐 카메라도 포함됨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동영상을 찍을 때 화면과 음성이 같이 기록되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대부분 렌즈를 이용하는 앱을 켜면 생깁니다.
방금 설명드린 전체 과정을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한번 읽고 이해가 어려웠던 분들은 복습하는 차원으로 시청하면 좋습니다.
오늘은 아이폰 주황색 점&초록점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류나 에러는 아니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앱이 개인적인 정보에 접근할 때 보였습니다. 비교적 눈에 잘 띄는 상태바에 표시되었고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가 누군가에게는 유익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만 마치겠습니다.
또 다른 IT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
감사합니다.
필자가 어렸을 땐 TV 보는 걸 굉장히 좋아했는데요. 그때마다 들었던 말이 있죠. '많이 보면 눈 나...
blog.korea-iph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