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카메라 hdr 끄기 설정 사진,동영상 화면 밝아짐 원인

아이폰 카메라 감성은 인스타그램을 하는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어 그 인기가 식을줄 모른다. 유튜브 100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뷰버도 아이폰으로 촬영하여 편집까지 하나로 하고 있을 정도로 아이폰에 카메라는 사랑받고 유명하다. 이러한 이유로 SNS인플루언서부터 MZ세대까지 인기있는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카페, 야외에서 사용하다 보면 한번씩 이상하게 아이폰 디스플레이 화면이 밝아지거나 어두워지는 현상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현상때문에 애써 촬영한 결과물을 보게되면 내가 생각했던 색감으로 표현되지 않을수 있다. 이러한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아이폰 카메라 HDR 기능을 알아야한다.

iPhone 에서 HDR 카메라 설정은 고명암 대비를 사용하여 고대비 상태에서도 좋은 사진을 찍을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여러가지 노출로 연속해서 여러장의 사진을 찍고 하나의 사진을 합쳐서 사진의 하이라이트 및 그림자를 더 세부적으로 표현하는것이다. 좀더 쉽게 이야기 하면 여러상황을 찍은 사진은 한장으로 합성해서 퀄리티 있는 사진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작은 전자기기인데 정말 놀라운 기술이다. 이 좋은 기술에도 사람이 보는 눈으로 보는 세상과 렌즈를 통해 보는 세상은 확연히 차이가 난다. 밝은 영역은 더 밝게 표현되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해 주기 때문에 색감 명암이 역동적으로 촬영을 할수 있지만 밝은 곳에서 찍게되면 촬영결과물이 날라가거나 어두운 부분에서는 너무 어둡게 표현되여 힘들게 찍은 결과물을 사용할수 없을수도 있다.

아이폰 카메라 자동 HDR 끄기

해당 기능은 기본적으로 iPhone이 가장 효과적일 때 자동으로 HDR을 사용하게 되어 있다. 일부 모델에서는 수동으로 제어할수 있다.

아이폰 12, 13, 14 모델은 비디오에서만 설정이 끄기,켜기가 가능하고 그 이하 모델에서는 사진에서는 설정 - 카메라 - 스마트 HDR 비활성화를 하여 끌수있다. 가장 잘나온 부분을 지능적으로 조합하여 하나의 사진으로 만든다고하니 원하는 구도을 열심히 촬영했지만 지능적으로 조합하면 원하는 사진이 안나올수 있는 결과물을 갖게되는거다.

사진에서만 설정하는게 아닌 비디오에서도 설정을 꺼주셔야 한다. 비디오는 카메라 설정화면에서 비디오 녹화를 터치하여 확인할수있다. 영상촬영물은 10비트 고명암 대비 비디오를 최대 60fps로 녹화하도록 해준다.

HDR 비디오는 macOS Catalinas(10.15) 이상이 필요하다. 녹화한 HDR 비디오는 다른기기에서 볼 때 기대만큼 선명하게 보이지 않을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기 바란다. HDR 기기를 지원하거나 Mac에서 HDR 비디오로 재생하려면 최신 버전 및 호환되는 Mac가 필요하다.

만약 잘 설정됬는지 확인하고 싶으신분은 사진, 영상을 촬영해 보시면 된다. 원래는 왼쪽 상단에 뜨던 HDR 마크가 있던 부분이 없어진걸 확인할수있다.

여러분들이 아이폰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할때 자동적으로 화면이 어두어지거나 밝아지는건 바로 이 고명암대비 기능인 HDR 기능 때문이였다.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기능이지만 누구에게는 불편한 기능일수 있다. 촬영에 결과물이 달라지기에 내가 촬영하는 장소에 따라 오늘 배운 방법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유용하게 사용해보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