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에뮬레이터 델타(delta) 사용 소감 아이폰15 아이패드로 고전게임을

아이폰 에뮬레이터 델타(delta) 사용 소감 아이폰15 아이패드로 고전게임을

안녕하세요. 영원한 콘솔 게이머 겸 IT 테크 인플루언서 스파이크입니다.

제가 얼마 전 iOS에 고전게임 에뮬레이터가 나올거란 소식을 전달드린 적이 있습니다. EU와 미 법무부의 압박으로 애플이 조금씩 변화를 보이고 있는건데 덕분에 delta란 앱이 iOS에 빠르게 올라왔더군요. FC부터 NDS까지 커버하는 닌텐도 에뮬레이터로 전반적인 평가가 좋습니다.

애플 아이폰15 아이패드 등 앱스토어에서 레트로게임 에뮬레이터 개방 안녕하세요. IT 테크 인플루언서 ...

blog.korea-iphone.com

에뮬레이터 어디까지가 합법일까?

앱스토어에서 delta를 검색

에뮬레이터는 짱짱한 현세대 기기로 올드한 고전기기를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재현한 것을 말하는데 에뮬 자체가 불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저작권이 유효하고 제조사에 해를 끼칠 수 있는 게임 타이틀, 롬 파일의 공유 및 배포는 불법에 해당됩니다. 아울러 바이오스 배포도 불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원칙은 정품을 보유하고 있고 해당 정품으로 롬을 추출해 PC나 모바일기기로 직접 옮겨서 사용해야 합니다. 내가 구매한 물건의 소유권은 내게 있으니 남들에게 공유와 배포만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쓰던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런데 관대한 게임 제작사들은 롬 파일 공유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 아니죠. 음악이나 영상물과 비교하면 이 분야는 보살이 아닐까 싶을만큼 제제가 미미합니다. 당장 구글링만 해도 원하는 게임을 너무 쉽게 구할 수 있거든요. 공유도 엄연한 불법이니 출처를 알려드릴 순 없지만 구하기 더럽게 쉽다는 말씀은 남겨두고 싶습니다.

아이폰 에뮬레이터 델타(delta) 사용 소감

그럼 사용을 해봐야죠.

아이폰 에뮬레이터 델타는 모든 아이폰 시리즈와 아이패드로 구동할 수 있습니다. 같은 계정으로 묶여있으면 한쪽 설치 후 다른 한쪽은 덤으로 설치됩니다. 화면을 크게 보고 싶다면 아이패드로 즐기면 되는데 고전게임 특성상 도트가 심하게 튀고 필터 기능 지원이 없는 듯 하여 개인적으로 아이폰15 플레이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셋팅을 둘러보니 대응되는 기종이 보이고 컨트롤러 세팅도 가능한 듯 합니다. 2인용도 되려나 모르겠네요.

게임 추가 방법은 쉽습니다. 아이튠즈나 파일에 올려둔 롬 파일을 + 버튼으로 불러오기만 하면 됩니다. 추가하면 델타가 기종별로 알아서 나열을 해주더군요.

터치 컨트롤러를 눌러보니 햅틱 진동도 오더군요. 깜짝 놀랐습니다.

폰을 세로로 쥐고 즐기면 하단이 컨트롤러, 상단이 게임 화면이 되어 마치 게임보이를 가지고 놀 듯 즐길 수 있지만 그래도 물리 컨트롤러만큼 편하진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제품이 필요하죠. 이렇게 꽂아주니 정말 게임기가 따로 없습니다.

핸드폰 게임패드 조이트론 MX 플렉스 5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대용도 되네? 안녕하세요. 영원한 콘솔 게...

blog.korea-iphone.com

대표적으로 조이트론 플렉스5를 보여드리고 있지만 지금까지 출시된 아이폰15 아이패드 전용 컨트롤러는 대부분 지원되니 기호에 따라 연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홈 버튼을 누르면 포즈 화면이 뜨면서 강제 세이브, 강제 세이브 파일 로드, 치트 코드, 배속 조절 등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스트 해 본 타이틀이 죄다 저사양이라 그런진 몰라도 기기가 버벅거리거나 힘들어하는 경우는 느껴지지 않더군요.

간만에 즐겨보는 드래곤볼Z3 열전 인조인간 편. 한국어판 롬 파일이 돌아다니길래 설치해봤습니다.

오랜만에 정품팩 꺼내서 찰칵~

우왕~ 드래곤볼 어드밴스 어드벤처도 오랜만에 해보니 너무 재밌당~

이거도 정품팩 꺼내서 찰칵.

닌텐도64 게임은 오히려 원작보다 해상도가 높게 느껴집니다. 이건 팩 찾기 귀찮아서 촬영 패스. 대신 예전에 썼던 글을 링크라도 걸어둡니다.

닌텐도64의 1호 소프트였던 슈퍼 마리오 64입니다. 이 게임은 정말 너무나도 위대한 게임이죠. 당시 와이어...

blog.korea-iphone.com

아이폰 에뮬레이터 델타(delta) 사용 소감

괜찮네요. 물리 컨트롤러 환경만 갖추면 거의 완벽한 고전게임기가 탄생합니다.

옛날 게임은 화면비가 대부분 4대3이라 좌우로 쓸데없이 남는 공간이 생겨 플렉스5 같은 컨트롤러를 착용하면 양쪽이 넓어져 불편한 감도 있습니다. GBA 게임이 비율 덕분에 그나마 나은데 이쪽은 도트가 너무 튀니 대략 난감...(GBA 해상도가 낮음) 제가 못찾은건지 모르지만 delta에선 필터 기능이 없다는게 가장 아쉽네요.

솔직히 아이패드로 즐겨보면 눈 아픈 수준인데 보다보면 익숙해지긴 합니다. 안드 진영은 진작부터 에뮬레이터가 흥했지만 iOS 진영은 흔치 않은 일이라 이번 기회에 가지고 노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하네요. 델타는 닌텐도 콘솔만 지원한다는 점이 아쉽지만 폰으로 365일 게임할 것도 아니고 이 정도면 용량 압박도 없으니 충분하다고 봅니다.

이상, 아이폰 에뮬레이터 델타(delta) 사용 소감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