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2 iOS 17.4 업데이트 Qi2 지원으로 무선 충전 2배 빨라졌다

안녕하세요 IT를 사랑하는 딩걸입니다. 아이폰 12에서 iOS 17.4로 업데이트 하면 무선 충전 기술 Qi2가 지원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작년 12월에 iOS 17.2 버전을 업데이트로 아이폰 13 시리즈와 아이폰 14 시리즈도 Qi2 무선 충전을 지원했는데 이제 아이폰 12 시리즈도 지원하게 되었네요.

Qi2는 아이폰 15 시리즈 부터 탑재가 되었고 충전 속도가 더 빨라져서 안정적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이폰의 시그니처가 된 맥세이프 호환으로 편리하게 무선 충전을 할 수 있게 됬죠.

Qi 무선 충전이란?

Qi2를 간단하게 설명 드리면 중국식 발음으로 "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Qi는 무선 충전 기술의 국제 표준 중 하나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기기를 충전 패드 위에 올려놓기만 하면 자기 유도를 통해 전력을 전송하여 충전하는 기술입니다.

많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이 표준을 채택하여,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기기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해왔죠.

Qi2 무선 충전의 업그레이드 포인트

"그럼 Qi2는 기존의 Qi와 비교해 어떤 점이 업그레이드되었을까요?"

Qi2는 애플의 맥세이프 기술 MPP(Magnetic Power Profile)에서 영감을 받은 기능을 통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이 프로파일로 자석 링을 사용하여 기기와 충전기 사이의 정렬 최적화함으로 무선 충전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을 줄여 충전 효율을 높혔습니다.

그래서 Qi는 무선 충전 속도는 최대 7.5와트였는데 Qi2는 최대 15와트 충전 속도로 안정적이면서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빨라진 속도로 덕분에 무선 충전으로 25프로까지 충전 속도룰 비교하면 거의 2배 정도 충전 소요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Qi2 지원으로 충전기 선택 폭이 넓어져

Qi2를 지원하면 애플 맥세이프 인증이 아니여도 Qi2 인증 무선 충전기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애플의 공식 맥세이프 인증마크가 붙으면 가격이 부담이 되서 서드파티 인증마크가 없는 브랜드를 구매를 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Qi2 기술은 라이센스 무상으로 제공하기에 제조사는 추가 비용없이 Qi2를 추가해서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어서 더 저렴한 단가로 충전기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Qi2 호환되는 제품이 한국에 많이 출시하면 구매해서 충전속도가 얼마나 빨라졌는지 시험해봐야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아이폰 12 Qi2 지원 소식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