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SE4 디자인 예상변화 출시일 소식

애플 스마트폰 중 가성비 라인업 아이폰SE4 관련 소식들이 꾸준하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가장 기대 되는 부분은 기존 8 폼팩터를 버리고 14 폼팩터를 입고 완전 달라진 모델로 등장할 것이라는 점인데 체감되는 변화 중 가장 큰 변화는 홈버튼이 사라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보통 가성비 모델은 폼팩터 자체를 거의 가져온다는 점에서 홈버튼이 사라지고 3차원 얼굴 지도를 제작해 분석하는 트루뎁스 카메라 탑재로 페이스ID를 지원하는 등 아이폰14와 가까워진 경험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현재 아이폰SE4에 홈버튼 없는 디자인은 거의 기정사실화 된 상태일만큼 해외 매체들은 유력한 변화로 예상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로인해 디자인적인 변화를 크게 예상해볼 수 있는 부분이죠.

아이폰 14 기본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면 가성비를 갖춘 모델임에도 얼핏봐서 느껴지는 디자인 감성은 최신 모델과 비슷한 느낌일 것 같습니다.

새로운 SE라인업은 디자인의 유지하되 최신 플래그십 모델들과 차별화를 위해서 카메라 AP, 사용성 등으로 다른 변화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카메라는 하나만 장착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죠. 카메라 화소는 4800만 화소의 단일 카메라를 탑재하고 4K 비디오 촬영과 야간모드, 근접사진 촬영, 시네마틱 모드와 같은 다양한 사진 촬영 기능을 포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폼팩터가 달라지면서 SE3에서 아쉬웠던 배터리 효율도 한결 나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아무래도 본체 자체가 또, 배터리 자체가 물리적으로 커진 만큼 물리적인 배터리 크기의 변화는 사용시간을 늘릴 수 있고 화면 밝기 등 세부적인 스펙으로 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30% 정도 배터리 사용시간의 증가를 예상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AP는 A15 이상이 탑재는 당연한 수순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SE3 또한 파격적인 AP를 탑재하면서 실질적인 사용성에서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었던만큼 신모델이 나온다면 상당히 고성능을 구현하면서 가성비 라인업 끝판왕으로 자리를 잡을 것 같은데 램 또한 4GB 이상이 탑재 되는 형태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디스플레이는 의견이 나뉘고 있는데 6.1인치 LCD가 탑재 될 가능성이 가성비 등을 고려했을 때 가장 높은데 그럼에도 노치 대신 다이나믹 아일랜드 등 최신 트랜드와 iOS 활용성 등을 고려했을 때 소외되지 않는 선에서 기능 등의 조율점을 찾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전히 호불호가 나뉘긴 하지만 가격은 조금 인상하더라도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라는 주장도 있는데 애플이 최종적으로 선택을 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최신 기술력을 접목하는 애플의 특성상 LCD 보다는 OLED 가능성이 더 높은 상황입니다.

또, C타입이 적용되면서 충전 속도 사용성 파일관리 등에서도 확실히 장점이 생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만족도는 충분히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SE4 출시일 관련해서는 내년인 2025년 출시를 전망하고 있는데 14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는만큼 크기는 6.1인치가 된다고 보는 게 맞고 소문에 있었던 자체 5G 모뎀칩 최초 도입은 최근 퀄컴과 계약 연장한 것을 고려하면 자체칩은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확실히 전작이 상당히 반응이 좋았고 가성비 끝판왕이라고 할만큼 잘 나왔기 때문에 새로운 SE4 모델을 기다리시는 분들도 많은데 이번에 새로나온 티타늄 디자인이라든지 AI 기능이 좋은 갤럭시S24 또한 지금 시점에 폰을 바꾼다면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출시가 언제일지 확정할수는 없는데 1년 정도는 충분히 기다릴만 하죠. 하지만 지금 시점에 바꿔야 한다면 SE시리즈보다는 좀 더 트랜디한 모델을 선택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