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15 Qi2 무선충전 지원으로 충전 속도 제한 없앤다
애플이 아이폰15에서 차세대 무선충전 규격인 Qi2 를 지원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현재 Qi 에서의 7.5W 충전속제 제한은 사라지고 맥세이프와 동일하게 15W 의 빠른 충전 속도를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즉 일반적인 무선충전기를 사용하더라도 Qi2 만 지원하는 충전기라면 아이폰에서도 맥세이프 충전기 처럼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애플은 아이폰8에서 부터 Qi 규격을 지원하는 무선충전 기능을 아이폰에 추가 했습니다. 하지만 Qi 무선충전은 10W를 지원함에도 충전 속도는 7.5W로 제한이 있었고 아이폰12 에 와서야 맥세이프 충전 기능이 추가되면서 15W의 충전 속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애플의 인증을 받은 제품의 맥세이프 충전시 속도이며 일반적인 무선충전기에서는 7.5W 의 속도만을 지원했습니다.
Qi2 는 범용 호환성을 위해 애플의 맥세이프의 표준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15 에서 Qi2 를 지원하게 되면 애플의 인증을 받은 맥세이프가 충전기가 아니라 하더라도 15W의 빠른 충전속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애플의 MFi 인증을 받은 맥세이프 모듈은 1개의 충전기당 16달러라고 합니다. 이게 지금까지 MFi 인증을 받은 맥세이프 충전기의 가격이 비싼 이유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Qi2 모듈의 가격은 맥세이프의 3분의 1 미만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아이폰15에서 Qi2 를 지원하게 된다면 맥세이프의 자석기능이 있는 저렴한 충전기가 시장에 많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 맥세이프 충전기라 하더라도 애플의 인증을 받은 제품과 아닌 제품의 차이는 충전시 화면에 맥세이프 링 에니메이션이 보이느냐 아니냐의 차이일뿐 충전 속도는 동일하게 15W의 빠른 속도를 보여줄 것 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초기의 Baseus 맥세이프 충전 스탠드도 맥세이프 자석기능만 있을 뿐 일반적인 Qi 무선충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맥세이프 충전시 애니메이션이 나오지 않아서 조금 허전한 기분은 있지만 사용시에는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따라서 Qi2 를 지원이 된다면 저렴하고 좋은 충전기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는 것이라 봅니다. 거기다가 중국산 저렴한 제품들은 맥세이프 애니메이션도 나오게 해서 판매를 하겠지만요.
아이폰15에서 Qi2 를 지원하게 된다면 의외로 변하는 것이 많은 아이폰15가 될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진작 되었어야 할 것들인데 이제야 되는 것들이기는 하죠. USB-C 변경과 함께 Qi2 충전 지원까지 이제 역충전 같은 것들만 되면 안드로이드에서 부럽다 생각하는 부수적인 기능들은 다 되는 것일텐데 말이죠. 역충전까지 바라는 것은 무리일까요.
여튼 아이폰15에서 무선충전 Qi2 규격을 지원하게 된다는 소식은 정말 좋은 소식 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무선 충전기를 이용하여 고속충전을 할 수 있고 이런 무선 충전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맥세이프 부착 지원까지 지원 해 준다면 금상첨화죠. 그리고 지금은 스마트폰, 에어팟, 애플워치 등 2~3가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3 in 1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더욱 다양하고 저렴하게 나와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그게 모두에게 좋은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애플이 기본적인 것들을 하나하나 해주는 것 같은데 너무 감칠나게 해주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뭐하나 업데이트 될 때마다 1년을 기다려야 하니 말이죠. USB-C 지원은 루머가 돌기 시작한 것이 몇 년전인지 기억도 나지 않을정도니 말이죠. 그것도 EU의 압박이 없었다면 더 오래 걸렸었을 수도 있었을 것 입니다. 이런 부분을 보면 애플은 참 뭐하죠. 그래도 최근 아이폰15 에 대해 나오는 소식들이 대부분 좋은 소식들이라 아이폰15는 일반 부터 프로까지 인기가 더 많을 것 같습니다. 매번 아이폰은 출시할 때마다 대박을 치고 있는데 아이폰15는 어떨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