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새로워진 아이폰 14 공개...삼성 넘어서나

애플이 7일(현지시간) 공개한 아이폰 14와 14 플러스. (사진=애플)

애플이 아이폰14 시리즈 등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며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과 격돌한다.

애플이 7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파크에서 '파 아웃'(Far out. 대박)이라는 이름의 행사를 열고 아이폰14 시리즈와 애플워치, 에어팟 등 신제품을 공개했다.

아이폰14 시리즈는 6.1인치형 기본모델과 6.7인치형 플러스, 고급 모델인 6.1인치형 프로와 6.7인치형 프로맥스가 공개됐다. 다만, 이번 시리즈에는 미니 모델은 출시하지 않았다.

아이폰14 시리즈의 가격은 지난해와 같은 가격으로 출시되어 기본 모델은 799달러부터, 플러스는 899달러, 프로는 999달러, 프로맥스는 1099달러로 판매한다.

이번 아이폰14 시리즈 중 프로 모델의 경우 디자인과 성능 부문에서 많은 변화를 보였다. 이번 프로와 프로맥스 모델에는 아이폰의 상징이었던 ‘노치’를 제거하고 디자인의 혁신을 5년 만에 단행했다.

성능 부문에서는 애플사의 신형 칩 ‘A16 바이오닉’을 장착했다. 애플은 새롭게 들어가는 자사의 칩에 대해 ‘스마트폰 사상 가장 빠른 칩’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아이폰14 시리즈의 출시로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대중화에 브레이크가 걸릴 수도 있다는 업계의 전망이 이어졌다.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가격을 전년과 동일한 가격으로 출시한 이후 업계의 예상과는 다르게 애플이 가격을 동결하며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가격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없게됐다.

또한, 삼성과 애플의 모바일 칩 부문에서의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의 갤럭시Z플립4와 갤럭시Z폴드4 두 제품의 모바일 칩은 퀼컴의 ‘스냅드래곤8’을 사용했지만, 애플은 자사의 스마트폰 칩 중 가장 성능이 높은 자체 제작한 ‘A16 바이오닉’을 사용하여 밀리는 모습이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삼성이 지속적인 발전을 보이며 대중적인 컬러와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지만, 매번 애플과 삼성의 스마트폰을 비교할 때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뒤처진다는 소비자들의 평가가 있었던 만큼 새로워진 애플의 스마트폰을 이기긴 힘들 것 같다"라는 업계의 평가가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