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8 출시일 색상 무게 등 스펙 살펴보기, 중고로 괜찮을까?

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유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현재 제 아내가 사용 중인 아이폰8을 잠시 빌려 출시일, 색상, 무게 등 스펙을 살펴보며 과연 지금 중고로 사도 괜찮을지 한 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애플은 아이폰8 이전까지는 제품 이름에 숫자 넘버링이 올라가는 라인업과 숫자 넘버링은 유지한 채 s를 붙인 개선된 라인업을 격년 주기로 출시했던 것이 전통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8 때는 곧바로 숫자 넘버링이 올라가는 방식으로 발매되었죠. 그래서 전반적인 디자인은 아이폰7과 비슷합니다만, 아이폰4s 이후 처음으로 후면 패널 전체에 유리 소재를 사용하는 차별성을 주었던 폰입니다. 그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8 골드 색상

아이폰8은 한국 시각으로 2017년 9월 13일에 공개되었으며 색상은 골드,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프로덕트 레드로 총 4가지가 출시되었으며 현재 제가 보유 중인 위제품은 골드 색상입니다.

그리고 전면 하단에는 에어리어 방식의 지문 인식 홈 버튼이 탑재 되었습니다. 이제는 SE 시리즈에만 탑재되는 물리 버튼이죠.

크기는 가로 67.3mm, 세로 138.4mm, 두께 7.3 mm에 무게는 148g으로 한 손에도 쏙 잘 들어오는 작은 크기에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은 아주 좋습니다. 아이폰의 마지막 미니시리즈였던 13 미니는 가로 64.2mm, 세로 131.5mm, 두께 7.65mm에 무게는 140g 이 미니보다는 약간 더 크고 무거운 무게입니다.

갤럭시 노트 20과 아이폰8

그리고 갤럭시 노트 20과 같은 큰 폰과 비교하면 크기 차이가 확실히 체감되죠.

프로세서는 A11 Bionic이 탑재 되었는데 그 이전 라인업까지는 A10 'Fusion'이라는 접미사가 붙었는데 A11에서 처음으로 'Bionic'이라는 접미사를 사용하였으며 A10 Fusion에 비해 빅 클러스터의 성능은 약 25%, 리틀 클러스터의 성능은 약 70%가 향상되었습니다. 이 프로세서가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긱벤치4에서 모바일 AP 사상 최초로 멀티 코어 점수가 약 1만 점을 돌파했다고 하죠. 그만큼 당시에는 AP 성능이 굉장히 혁신적이었습니다. GPU는 전작인 A10 Fusion 대비 약 30%가 향상되었습니다.

RAM은 2GB LPDDR4X SDRAM으로 아이폰6s 이후 약 3년 동안이나 RAM 용량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내장 메모리는 NVMe 규격의 낸드 플래시를 사용하며 64/128/256GB 세 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16:9 비율 4.7인치, 그리고 해상도는 1334x750이며 LCD IPS 방식의 Retina HD 패널이 탑재 되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돌비 비전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1,821mAh로 현재 시점에서 본다면 굉장히 낮은 용량입니다. 아까 위에서 크기를 비교했던 아이폰 13 미니와 비교해 보면 크기는 13 미니가 조금 더 작음에도 불구하고 2,406mAh의 배터리가 탑재 되었죠. 그런데도 13 미니의 배터리 용량이 작아서 불편한 반응이기 때문에 아이폰8의 배터리 타임은 굉장히 짧겠습니다. 또한 심지어 전작인 아이폰7과 비교해도 약 10%가량 감소한 수치인데요, 하지만 애플은 A11 Bionic의 리틀 클러스터가 쿼드코어 구성으로 탑재되어 빅 클러스터의 작동 상황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배터리 타임은 아이폰7과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단자 규격은 라이트닝 8핀이며 최대 USB 2.0까지 지원하며 다행히도 PD(Power Delivery)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고속 충전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3.5mm 오디오 단자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유선 이어폰이나 헤드폰 사용이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700만 화소이며 전작인 아이폰7과 동일하게 Deep Trench Isolation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에 조리개 값은 F/1.8이며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하고 OIS 기술까지 적용되었습니다. 전작인 아이폰7과 달리 카메라 센서가 좀 더 커졌기 때문에 좀 더 밝은 톤의 사진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아이폰8 후면 카메라 사진(보정 X)

위 사진은 아이폰8 후면 카메라로 직접 촬영한 사진입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나쁘지는 않은 수준입니다.

여기까지 아이폰8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현시점에서는 아무리 중고로 싸게 산다고 해도 아이폰8을 구매하는 것은 너무 늦은 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도 만약 스마트폰 스펙에 전혀 욕심 없이 전화, 카톡만 잘 되면 된다, 그리고 작고 가벼운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 아내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아이폰8을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상 IT 블로거 유주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