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16 렌더링 영상 공개와 카메라 신기능 4가지

애플이 올 가을 출시할 예정인 아이폰16의 렌더링 영상이 공개됐다고 IT매체 BGR이 최근 보도했다.

콘셉트 아티스트 4RMD가 공개한 영상에서 상단의 다이내믹 아일랜드 디자인을 포함해 전작인 아이폰15, 아이폰15 플러스와 비슷한 아이폰16, 아이폰16 플러스의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나올 아이폰16 표준 모델은 화면 크기가 커지고 화면 베젤이 더 얇아지는 아이폰16 프로 모델과 달리 전작의 화면 크기와 베젤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16 모델의 렌더링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4RMD 유튜브)

기기 측면도 프로 모델에 적용된 티타늄 소재가 아닌 알루미늄 소재가 쓰일 것으로 보이며, 후면 카메라는 기존 대각선 형태가 아닌 수직 카메라 모듈이 탑재될 예정이다.

콘셉트 영상에서는 아이폰16 OLED 패널의 화면 주사율을 90Hz로 예상했다. 하지만, BGR은 아이폰16 모델의 경우 전작의 60Hz 화면 주사율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이폰16 금형 모델

영상에서 좌측에 새롭게 적용되는 ‘액션 버튼’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우측에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캡처 버튼’은 반영되지 않았다. 애플은 올 가을 모든 아이폰16 모델에 사진 촬영에 특화된 캡처 버튼을 추가할 예정이다.

또, 아이폰16 시리즈는 A18 칩을 탑재해 새로운 인공지능(AI)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다음 달 열리는 WWDC 24 행사에서 아이폰에 탑재되는 차세대 아이폰 운영체제 iOS18을 공개할 예정이며, 여기에서 다양한 생성형 AI 기능이 소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4800만 화소의 아이폰16 프로 카메라의 신기능 4가지

1. 초광각 카메라 업그레이드

여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아이폰16 프로, 아이폰16 프로 맥스 모두에 4천8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될 예정이다. 이는 아이폰15 프로의 1천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와 비교하면 크게 개선된 것이다.

이 같은 변화로 대부분의 사진 촬영과 특히 저조도 환경에서 사진 품질이 훨씬 더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디테일과 색감 향상은 물론이고 해상도가 높아져 사진 편집 및 후처리에 유연성이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또, 4천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는 공간 영상 촬영에 큰 개선을 가져올 예정이다. 4천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를 사용하면 4K 해상도로 공간 영상을 녹화할 수 있다. 현재 아이폰15 프로는 1천80화소 해상도로 공간 비디오 촬영이 가능하다.

2. 광학 줌 개선

현재 아이폰15 프로 맥스는 5배 광학 줌과 25배 디지털 줌을 내장한 테트라프리즘 카메라 디자인을 채택했다. 올해 이 카메라는 아이폰16 프로 모델에도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이폰15 프로 맥스의 테트라프리즘 렌즈는 카메라 내부에서 빛을 4번 꺾으며 이미지 센서에 전달해 초점 거리를 확보한다.

IT 팁스터 디지털챗스테이션은 ‘아이폰16 프로 맥스’에 광학 줌을 극적으로 증가시키는 ‘초망원 잠망경 카메라’가 탑재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초망원’이라는 타이틀은 일반적으로 초점 거리가 300mm 이상인 카메라 렌즈에 붙이며, 멀리 있는 피사체를 크게 확대하고 끌어당겨 촬영한다.

아이폰13 프로, 아이폰14 프로의 망원 카메라의 초점 거리가 77mm이므로, 초점 거리가 300mm가 넘으면 큰 폭의 개선이다. 초망원 카메라는 스포츠 경기나 다큐멘터리 야생 동물 사진에 주로 사용되지만, 배경이 피사체와 사진 촬영자 사이에 거리가 충분할 경우 생생한 인물 사진 촬영에도 유용하다.

3. 반사 방지 코팅

아이폰 카메라의 문제점 중 하나는 밝은 조명 환경에서 촬영할 때 발생하는 ‘렌즈 플레어’ 현상이다. 특히 이 현상은 밤하늘 달과 같이 어두운 배경 한가운데에 밝은 광원을 촬영하면 눈에 띄게 발생한다.

아이폰 카메라의 렌즈 플레어 현상 (사진=더버지)

최근 나온 정보에 따르면, 애플이 아이폰16 프로 모델에 새로운 '원자층 증착(ALD)' 렌즈 코팅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새로운 ALD 코팅 기술이 적용되면 렌즈 표면의 반사율을 줄여 반사를 최소화해 렌즈 플레어 현상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메인 카메라 센서 향상

애플 전문 분석가 궈밍치는 아이폰16 프로, 아이폰16 프로 맥스의 메인 카메라에 새로운 소니 센서가 탑재돼 저조도 사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소니의 최신 센서는 스택형 디자인, 고품질 이미지 변환을 위한 14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등 고급 기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소니는 해당 센서가 기존 카메라 센서에 비해 두 배 더 많은 빛을 포착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센서가 아이폰16 프로와 아이폰16 프로 맥스에 모두 채택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중국 웨이보 사용자는 아이폰16 프로 맥스에만 업그레이드된 소니 센서가 탑재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