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미니 무게 밧데리 용량 출고가 총정리
아이폰13 미니 무게는 133그램인 이전모델과 비교해 140그램으로 조금 늘어났으며,
두께 역시 12 미니 7.4mm과 비교시 13 미니는 7.65mm로 조금 두꺼워요.
그러나 무게가 7g이나 늘어났다고는 하는데 이는 미세한 차이로 체감상 크게 느껴지는 수준은 아니에요.
무게가 더 무거워진 것은 13 미니의 밧데리 용량이 늘어난 영향도 있는데
용량만 늘어난게 아니라 업그레이된 칩셋으로 인해 배터리 타임도 늘어났어요.
13 미니의 카메라 배열은 대각선인 반면 12 미니는 일렬 배치로 배열이 바뀌었어요.
이는 이미지 센서가 커짐에 따라 카메라 렌즈와 범퍼 사이즈도 커졌기 때문으로
개인적으로 바뀐 게 나쁘지 않다 생각하는데 이런 디자인 변화로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더라구요.
20% 정도 줄어든 노치 사이즈로 인해 좀 더 쾌적하게 화면을 즐길 수 있지만
워낙 기기가 작아서 줄어든 노치에도 배터리 퍼센트 표시는 볼 수 없어요.
아이폰13 미니 무게는 더 무거워졌지만 배터리 성능은 더 좋아졌다고 했는데
아이폰13 미니 배터리 용량이 2438mAh, 12 미니 2227mAh로
수치상으로는 10% 정도 차이가 나며
실 사용 시간으로는 1시간 반정도 차이가 나요.
배터리는 아무래도 사용 만족도에 영항을 크게 주기에
무게 차이도 안나는 아이폰13 미니 구입을 추천드려요.
13미니와 12미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카메라로
조리개 값, 렌즈 구성 등은 똑같은데 센서 크기의 차이가 있어요.
센서시프트 ois의 경우 12 시리즈에서는 프로맥스에만 적용되었는데
13 시리증에는 전 모델에 다 적용이 되어 미니도 지원되요.
그래서 13미니가 이전모델에 비해 야간 촬영시 사진 품질이 더 좋아요.
hdr 역시 13미니는 dhr4로 12미니인 hdr3으로 13 성능이 더 좋아요.
시네마틱 모드는 13시리즈부터 적용되었는데요.
시네마틱 모드는 인물사진 모드의 영상버전으로 심도 효과를 주며 초점 전환이 가능한 영상 촬영 모드로
편집에서 초점 변경도 가능해요.
아이폰13 미니 용량은 128기가부터 시작하는데
12 미니는 64기가부터 시작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생각하면 64기가는 매우 부족한 용량이에요.
13 미니 128기가 가격과 12미니 64기가 가격이 똑같기 때문에 더 작은 용량을 선택할 필요가 없어요.
이처럼 가격도 저렴하고 13 미니가 12미니보다 업그레이드도 많이 되었는데도 이전모델보다 판매량은 적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13 미니가 별로여서가 아니라 미니 모델 자체가 전작일때보다 더 적어서 성적이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여요.
갈수록 대화면에 대용량 배터리를 선호하다보니 정반대의 미니의 수요가 적어지는게 당연하다 할 수 있어요.
그럼에도 가볍고 작은 스마트폰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미니만한 선택지가 없어요.
작고 가벼운 보급형 제품으로 se도 있지만 좋은 성능을 기대하긴 힘들어요.
가장 최근 작이라 할 수 있는 se3만 보더라도 카메라 스펙도 디자인도 기존과 거의 달라진게 없어요.
그러므로 부담없는 무게에 좋은 성능의 아이폰을 찾는다면 미니가 좋아요.
아이폰13 미니 출고가는 128기가인 950,000원부터 시작하지만 상대적으로 판매량이 적어 빠른 재고 소진을 위함인지는 모르겠으나
다른 아이폰에 비해 지원금이 더 많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요.
45만원의 지원금에 매장 자체 할인까지 받아 정말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요.
공시지원금은 어느 매장에서 구입을 하든 받을 수 있는 할인인 반면
매장보조금은 성지에서만 받을 수 있기에 인근 성지를 찾는게 중요해요.
카페 동네빠삭에서는 지역별 휴대폰 성지 좌표, 시세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니
아이폰 미니 저렴하게 사는 법을 알아보고 있다면 시세부터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