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 SSD 하드 추천 마이크론 X10 C타입 포터블 대원씨티에스 / 아이폰15 프로 사진 컴퓨터로 옮기기

외장 SSD를 아이폰 외장하드로 사용하는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작년 아이폰15 프로가 출시되면서 추가된 프로레스 4K 60프레임 촬영 기능을 사용하려면 외장 저장장치를 필수로 연결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촬영 데이터는 아이폰이 아닌 외장하드, SSD에 저장이 되는데,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하드디스크 타입은 거의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만 길이가 길고 상대적으로 무거운 2280 크기보다는 작은 포터블 SSD를 사용해야 무게나 부피면에서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프로레스 촬영 뿐 아니라 아이폰 사진 옮기기나 다른 데이터를 옮길때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AS 평이 좋은 대원씨티에스에서 유통중 마이크론 X10 외장 SSD를 사용해 사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외장 SSD 하드 추천 마이크론 X10 1TB

외장 SSD 중 하드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최소 1TB입니다. 용량이 적으면 사실 가격대비 활용도가 떨어지기도 하고 굳이 사용할만한 매리트가 없기 때문인데요. 마이크론 X10 시리즈는 2, 4TB까지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되어 있으며, 정식 유통제품의 한해 5년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성은 본체, USB C to C 케이블, 사용설명서가 있습니다.

외장SSD 본체 크기는 굉장히 작습니다. 한손에 들어는 6.5 x 5 cm이며, 무게는 약 54g (번들 케이블 포함)으로 휴대하기 굉장히 좋은데요.

알루미늄 피막 베이스에 하단은 고무 베이스 마감처리를 해서 높은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생활방수 수준인 IP55의 방수, 방진 성능과 2미터 낙하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측면의 일체형 라운드 홀더에는 작은 비너를 달아서 다닐 수 있습니다. 단, 외장 SSD 특성상 일반적인 외장하드보다 충격에는 강하긴하지만, 조심하는게 좋긴합니다.

TLC NAND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스펙시트 상 최대 2100 / 2000MB/s의 순차 읽기, 쓰기 속도를 지원합니다. 연결 규격은 USB 3.2 Gen2 (10Gb/s)로 최대 지원 속도는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맥북 / 윈도우 노트북 기준

제가 테스트해본 1TB 모델은 벤치마크 측정 결과 1000MB /s 내외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를 포함해 맥OS, 아이폰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폭넓은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플러그앤 플레이 방식을 사용해 간편한 연결 및 사용이 가능하죠.

아이폰15 프로 사진 컴퓨터로 옮기기

본격적으로 마이크론 X10 외장 SSD를 사용해 아이폰에서 활용해보겠습니다. 아이폰15 프로라고는 적어놨지만, USB C타입을 지원하는 15시리즈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사진을 옮기기 위해선 외장SSD 케이블을 다이렉트로 연결하면 됩니다. exfat 방식으로 초기 포맷이 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사용하면 되는데요.

원하는 사진, 영상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이폰 특성상 따로 앨범을 구분해놓지 않으면, 동영상, 인물사진 등 특정기능에 따른 분류만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 데이터를 한꺼번에 옮기는게 아니라면, 동영상을 먼저 옮긴 후 삭제, 남은 전체 이미지를 선택 후 옮기는 순서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이어서 하단에 공유버튼 선택 후 '파일에 저장 -> 둘러보기 -> 위치 -> X10 항목에 진입하면 되는데요.

바로 복사해도 되지만, 폴더를 만들고 붙여넣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먼저 785개, 용량 약 100GB 정도 되는 동영상을 옮겨봤는데요. 약 3~4분정도만에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었습니다.

SSD에 저장된 파일을 아이폰 '파일' 앱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이미지는 인물사진부터 따로 옮겼습니다. 남은 사진을 다 옮기려고 했는데, 라이브 모드로 촬영한 경우, 확장자 파일명이 HEIC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파일 관리가 잘 안될것 같아 JPG로 저장되는 인물사진만 따로 옮겨서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약 1400장, 약 4GB 정도 되는 파일을 마이크론 X10 외장 SSD에 옮겨봤는데요. 시간은 약 1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참고로 모든 사진, 영상 데이터는 아이폰에 저장된 파일입니다. 아이클라우드 백업을 사용하고 있다면 설정에 따라서 아이폰에 원본이 없기 때문에 파일 전송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15 프로시리즈가 아닌 일반 시리즈 (15, 15 플러스)는 C타입 포트가 USB 2.0 기반이기 때문에 전송속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이제 백업한 아이폰 사진을 컴퓨터로 옮겨보곘습니다. 맥북 USB C 포트에 바로 연결했는데요. 워낙 전송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옮겼던 영상 폴더를 내려받는데 약 3분, 사진은 1분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프로레스 촬영을 포함해 아이폰 내 사진을 컴퓨터로 옮기기를 하고 싶다면 포터블 타입의 외장SSD를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마이크론 X10 C타입은 크기도 작고 휴대성까지 좋아 원하는 장소에서 편하게 아이폰으로 촬영한 데이터 백업을 할 수 있을겁니다.

“해당 컨텐츠는 대원CTS (대원씨티에스) 로부터 제품을 대여 혹은 무상 제공받아 객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