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주황색 점과 초록점 불 들어오는 이유

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시월입니다 :)

리가 사용하는 iPhone에는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은 기능과 요소들이 많이 숨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하드웨어의 작동 방식에 대해서는 여전히 미궁속에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물론, 애플 웹 사이트의 메뉴얼들을 검색해보면 모두 설명되어 있지만, 사실 뭐라고 검색해야 할지 의문인 것들도 존재하죠.

오늘은 이런 부분들 중에서도 아이폰 우측 상단에 주황색 점 또는 초록점에 불이 들어오거나 점멸(깜빡거리는)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아이폰 주황색 점은 "마이크"가 작동중일때 나타납니다. 음성 녹음중이거나, 통화중일때 볼 수 있으며, 녹음이 진행중일때, 혹은 전화통화중에는 계속 켜진 상태를 유지하도록 되어 있죠.

녹색점 또한 이러한 취급(?)을 받고 있는데요. 아이폰 초록점은 카메라가 활성화 되었음을 알려주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사진을 찍기위해 카메라라가 켜지는 순간부터 꺼질때까지 불이 들어온 상태로 유지됩니다.

녹색 및 황색 점들은 평소에는 눈여겨 보지 않기 때문에, 무심코 발견하게 되면 이게 무슨 의미인지 상당히 궁금해 하기도 하죠.

그리고 많이들 의문을 가지는 점은, 내가 통화를 하지 않아도, 카메라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가끔 이 두 가지 등이 켜져 있을때가 있다는 것인데요. 이것은 여러분들이 앱의 사용을 위해 허용해둔 권한들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앱을 살펴보자

신분증 촬영을 위해 카메라 권한을 요청한 앱이 실행중일때, 마찬가지로 마이크 권한을 얻은 앱이 녹음이나 소리를 감지하기 위한 액션을 취할 때, 시스템에서는 사용자에게 주황색 점과 초록점으로 알려주는 것이죠.

때문에, 내가 직접적으로 사진을 찍거나 전화를 거는 상황이 아니라도 이 불들은 실행중인 프로세스들의 요청에 따라 점등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일은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해킹"의 확인 요소로도 사용됩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아무런 앱도 돌고 있지않고, 소유자도 어떠한 명령도 내리지 않았지만, 아이폰 주황색 점이나 아이폰 초록점에 불이 들어오는 경우, 해킹에 노출되진 않았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점검 방법은, 이전에 필자가 작성한 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iPhone의 우측 상단에 점등되는 아이폰 초록점 및 아이폰 주황색 점의 정체와 관련 정보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애플 라이프에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