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 vs 아이폰14 차이 비교 카메라 화소, 배터리, 크기 무게 등!
보통 다양한 이유로 스마트폰을 바꾸죠? 저는 옛날에 IT 제품에 전혀 관심이 없을 때는 그냥 최신 스마트폰 중에서 저렴한 것으로, 배터리의 용량이 너무 줄어들었다 싶을 때 마다 바꿨습니다. 그 때는 충전하는게 너무 귀찮아서 저에게 최우선인 기준은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가였죠! IT와 사진에 관심이 가진 이후로는 배터리와 카메라화소를 중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최근 트렌드는 고급화 전략입니다. 애플은 프로 시리즈, 삼성전자는 울트라를 통해서 더 좋은 스마트폰을, 더 비싼 가격에 팔아서 이윤을 남기려고하고있죠! 실제로 양사 모두 이 전략이 성공해 많은 분들이 아이폰14 프로와 갤럭시 S23 울트라를 구매했죠! 하지만 또 딱히 비싸지 않고 기본에 충실한 제품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는걸 굉장히 좋아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딱히 비싼 고급 모델을 쓸 필요가 없다는게 제 생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아이폰 13과 14를 비교 정리해보려고합니다. 애플 스마트폰을 쓰시는 분들은 일단 사용하면 다른 회사 기종을 사용하기가 힘들죠. 애플 기기들끼리 호환이 너무 좋아서 일단 그 생태계로 들어가면 빠져나올 수가 없죠. 그나마 다행? 인 점은 애플의 기본형 스마트폰은 새로운 시리즈가 나와도 그렇게 큰 차이가 없어서 꼭 최신 기종을 쓸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왜 그런지 상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칩
두 제품 모두 A15 Bionic칩이 들어갑니다. 참고로 12의 경우에는 A14 Bionic칩이 들어가요! 애플의 칩의 성능은 세계 1탑입니다. 우리가 애플 모델을 좋아하는 것은 스마트폰 중에서도 명품이라는 이미지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죠! 그리고 그런 이미지를 만든게 바로 메인 칩의 뛰어난 성능입니다. 그런데 13과 14는 이 칩이 같아요! 그래서 14가 처음 나올 때부터 굳이 14로 넘어갈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가 많았죠! 메인칩은 제품의 성능을 좌우합니다. 그런데 이 둘이 같으니 사실상 성능이 큰 차이가 없다고 봐도 됩니다.
배터리
글의 처음에서부터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배터리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힙니다. 사실 아이폰 13이 나왔을 때 아주 혁신적이었던 부분 중 하나는 배터리 사용 시간의 급격한 증가였죠! 12에 비해 스트리밍 동영상 재생시간을 기준으로 30% 이상 증가했었습니다. 아주 혁신이었죠. 근데 13에서 14로 넘어올 때는 1시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12와 13은 사용하면 체감차이가 큰데, 13과 14는 사용하면 체감 차이가 거의 나지 않아요.
카메라
두 카메라 모두 1,200만 화소입니다. 이 정도면 요즘 기준으로 그렇게 선명한 화질은 아니죠. 떨림을 방지해주는 OIS 기능 역시 1세대로 동일하고 기타 야간 모드, 4K 동영상 촬영에 초당 24~60프레임 지원이 가능한 점 등도 다 같습니다. 시네마틱 모드의 화질 역시 14로 넘어오면서 4K HDR로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더 선명하게 잡아주는 액션 모드가 추가되었죠. 쭉 일어보시니 이제 감이 오실거 같습니다. 카메라는 특히 체감하기가 힘들 정도로 차이가 없다는 사실을요! 카메라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면 프로로 넘어가셔야합니다.
크기와 무게
크기는 가로 71.5mm, 세로 146,7mm으로 동일합니다. 두께는 13이 7.65mm, 14는 7.8mm으로 조금 차이가 나긴하는데 유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무게도 각각 173g, 172g로 별로 차이가 없어요.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두 기종 중에서 뭘 선택해야할지 고민을 하고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솔직히 13이 더 낫다고 봅니다. 14가 더 비싸기만하지 특출난 장점이 없어요. 그래서 실제로 14가 발표가 난 이후로 13프로가 품절이 나버렸죠. 이 가격이면 차라리 13프로가 낫다고 대중이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13, 혹은 그냥 14 프로를 선택하시는게 낫다고봅니다. 14프로는 카메라 성능도 더 뛰어나고, 메인칩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되었고, 무엇보다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장착되서 활용도가 더 높아졌죠! 물론 각자 자신의 상황에 맡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 통신사 약정이 없는 자급제 기준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13 미니와 관련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저의 바로 이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