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자녀 스크린타임 앱 시간제한 설정 방법
자녀에게 핸드폰을 사주고 나면 혹시나 무절제하게 사용할까 봐 은근히 신경이 쓰이게 되죠. 그렇다고 핸드폰을 안 사주자니 요즘 같은 시대에 스마트폰을 전혀 사용할 줄 모르면 꼭 필요한 경우에 본인만 다룰 줄 몰라 참여를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안 쓰게 할 수도 없고요. (요즘 학교에선 1인 1태블릿인 경우가 많더라고요.) 또 연락을 주고받아야 하니 사실상 필수적인 기기인데요. 하지만 아이들은 아직도 자기가 스스로 절제하기는 어렵기에 부모로서 어느 정도 제한을 두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말로 제한을 두면 서로의 신경전만 벌이게 되니까 자동으로 차단되는 형태로 해서 얼마큼의 시간을 사용했는지 본인이 알 수 있게 해주는 게 좋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녀가 아이폰을 사용할 때 부모 계정에서 스크린타임을 통해 앱 시간제한을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이폰 자녀 스크린타임 설정하기
부모 계정의 아이폰에서 설정하면 자녀 계정에 적용됩니다. 아이폰에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럼 상단에 가족으로 묶여 있는 메뉴가 나오는데요. 가족으로 들어가 봅니다. 그럼 자녀 계정뿐 아니라 가족으로 묶여 있는 계정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스크린 타임을 설정해 줄 자녀 계정을 선택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자녀 계정에 들어가면 스크린타임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오늘은 다운타임과 앱 시간제한 설정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다운 타임입니다. 아이폰의 전체 사용시간을 설정하는 부분인데요.
사실 아이가 아직 어리기 때문에 밤늦게 집에 와서 핸드폰을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운 타임을 설정해두면 가족들과 함께 있는 시간부터는 사용할 수 없게 제한할 수 있는데요. 시간 지정을 켜준 다음 매일 또는 요일별 설정을 진행하는데요. 사실 매일로 설정해두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시작 시간과 종료시간을 설정합니다. 시간은 부모님 마음대로 설정하면 되고요. 다운타임 5분 전에는 미리 핸드폰에 알려주게 되고, 만약 사용해야 할 일이 있다면 자녀가 부모에게 추가시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럼 부모 계정에서 사용 제한을 풀어줄 수 있고요.
다음 두 번째는 앱 시간제한입니다. 다운 타임은 일정 시간 동안 핸드폰을 모두 잠그는 것이라면 앱 시간제한은 특정한 앱을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하지 못하게 제한을 두는 것인데요. 특히 게임이나 유튜브같이 한 번 보면 몇 시간이고 그냥 흘려보낼 수 있는 앱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부모가 말로 몇 시간 되었다 하면 아이들은 자기가 느끼기에 시간이 짧았기 때문에 그 정도가 안되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핸드폰에서 자동으로 제한이 걸리면 1시간을 했구나 하는 부분을 명확하게 느끼게 되기 때문에 효과가 좋은 듯합니다. (케바케이긴하지만요.) 시간제한 추가를 누르고요. 제한하고 싶은 항목을 먼저 누릅니다. 저는 게임을 선택해 봅니다.
게임을 선택해 보니 아이의 폰에 설치된 게임이 나오는데요. 5가지가 설치되어 있네요. 게임 모두를 시간제한을 둘 거기 때문에 게임 영역을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을 눌러주면 제한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부모님이 마음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보통 1시간 정도로 제한을 두었습니다. 시간이 지나게 되면 자동으로 딱! 차단이 되니까 확실히 좋더라고요.
시간을 선택한 후 요일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요일까지 선택한 후 오른편 상단에 있는 추가를 눌러줍니다. 그럼 앱 시간제한이라는 메뉴에 차단된 앱의 항목이 있고요. 옆에 매일 2시간 이런 식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일 밤 12시면 리셋이 된다는 것도 기억해두세요. 다른 앱을 더 추가하고 싶다면 아래쪽에 또 시간제한 추가를 눌러서 진행하면 됩니다. 사용하다 부족하다 느끼면 더 추가해달라고 부모에게 요청할 수도 있고요. 그 부분은 부모님이 자율적으로 선택하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은 아이폰 자녀 스크린타임으로 다운 타임도 설정해 보고 앱 시간제한도 설정해 보았는데요. 아직 아이가 어릴 때는 부모가 절제할 수 있게 도움을 줘야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자녀에게 아이폰을 사줬다면 설정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