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무료 가계부 어플 추천 편한가계부 장점 사용 후기
여러 재테크 서적이나 강의에서 월급이 들어오면 소비할거 소비한 다음에 남는 돈으로 저축하지 말고, 우선 저축하고 남는 금액 안에서 소비하라고 합니다.
저축액을 목표로 세워놓고 자산 계획을 세워야지 그렇지 않으면 매달 흐지부지 하기 때문에 계획만큼 돈을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저축액을 정하려면 먼저 본인의 평균 한달 지출액을 알아야 하는데, 대략적인 것보다 전체적으로 명확한 금액과 분류(식비, 교통비, 주거비 등)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작성해야 하는데 요즘에는 직접 쓰는 가계부보다는 무료 어플을 사용해서 사용하는게 간편합니다.
실제로 아이폰 무료 가계부 어플인 편한가계부를 직접 오랜기간 사용하고 있는데 장점 위주의 사용 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아이폰 편한가계부 위젯
무료로 충분히 이용이 가능한 어플
우선 편한가계부 어플의 장점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인터페이스가 매우 깔끔합니다.
물론 매월 2900원 또는 1년에 2만 4천원을 결제하고 유료로 사용하면 여러 가지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자산 개수 무제한 생성(계좌, 카드 등), 광고 제거, 내역 자동 동기화, 사진 동기화가 있습니다.
편한가계부 앱 유료 기능
하지만 유료 기능 없이도 충분히 활용성이 높은 어플입니다.
광고 배너가 노출되지만 모든 가계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보통 계좌나 실물 자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가 15개가 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자산 생성 개수 제한도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PC 가계부도 일부 기능이 제한되지만 사용은 가능합니다. 다만,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무료로 사용해보고 유료 기능을 꼭 사용해야 한다면 그때 결제해도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실제 어플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다른 무료 가계부 어플에 비해 화면 구성이나 폰트 등이 아이폰스럽게 매우 깔끔한 모습입니다.
간편한 지출관리
첫번째, 가계부의 가장 큰 목적인 지출 관리가 가능합니다.
우선 분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목적의 지출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 교통비, 식비, 패션, 교육, 경조사, 디지털/통신(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 구독서비스) 등 다양한 기본 분류가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분류명 수정이 가능하고 추가 및 삭제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지출에 대한 분류도 가능한데, 어떠한 수단을 사용했는지도 기록이 가능합니다.
사전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현금, 은행 계좌를 분류해놓으면 지출 내역 입력 시 자산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만약에 10만원을 잔액이 100만원이였던 국민 생활비 계좌에서 이체하면 자동으로 잔액도 90만원으로 조정이 되어 전체적인 자산 규모를 계속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가계부 어플을 계속해서 사용하면서 과거 데이터가 쌓여 있다면, 에서 검색할 때 자동완성 되는 것처럼 상세 내용을 전체 다 입력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입력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일일보험을 자주 사용하는데 매번 전체 단어를 다 입력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지출내역 기록이 가능합니다.
쉬운 자산 관리
두번째, 쉬운 자산 관리가 가능합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최대 15가지 자산 입력이 가능합니다. 현재 현금과 은행, 카드, 투자, 선불식카드, 기타(포인트) 분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산 별 잔액을 입력해주면 지출 기록에 따라 잔액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고 규모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 강력한 기능으로는 직장인이면 거의 대부분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는데, 체크카드 대비 단점으로는 내가 이번달에 얼마를 카드로 긁었는지 파악이 어렵고 정산일이 언제인지 자주 헷갈리는 경험이 있을겁니다.
편한가계부에서는 카드별로 정산일과 결제일, 결제계좌를 선택하면 결제예정금액과 미결제금액을 보기 쉽게 한눈에 정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엑셀 데이터 활용 가능
세번째, 가계부 어플에 입력한 내용들을 엑셀 파일로 다운 받아 개인적으로 추가 활용이 가능합니다.
백업/복원 메뉴에 들어가면 메일로 엑셀파일 내보내기 기능이 있습니다.
메일로 내보내기 된 엑셀 파일을 다운받아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한번씩은 사용해봤을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본인만의 대시보드를 만들거나 월별로 쌓아나가기 쉬워 보입니다.
아래처럼 사용한 날짜와 자산, 분류, 내용, 금액, 지출/수입 여부를 엑셀 데이터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엑셀 피벗테이블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위처럼 행으로 된 데이터를 피벗테이블로 만들어서 지출 분야별 금액이 얼마인지, 자산별 지출 금액이 얼마인지 개인적으로 분석해서 다음달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아이폰 사용자라면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편한가계부 어플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가계부 어플을 정하기 위해서 앱스토어에 있는 대부분의 앱을 다운받아서 하루이틀씩 사용해 봤는데 결국 편한가계부로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가계부 어플을 사용하든 지출을 꼼꼼히 기록하는게 좋은 습관이라는건 변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 발행되는 글을 계속해서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썸네일을 클릭해 이웃추가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