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6 디자인 변화, 예상 출시일 언제쯤?

아이폰 출시까지 약 5개월 정도 남은 상황에서 16 라인업에 대한 많은 기대와 함께 다양한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노출된 iphone 16 프로 CAD를 보며, 애플 유저들은 생각했던 것보다 큰 변화는 없어 보인다는 반응이다.

아이폰 16 예상 출시일은?

아이폰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9월에 출시되고 있다. 1차적으로 출시국인 미국에서 9월에 발표할 것으로 보이고, 우리 대한민국은 2~3차 출시국에 포함되어 10월쯤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

결정적인 디자인 변화, 기대 이하?

이번 아이폰 16 시리즈에서는 크기, 디자인, 기능 면에서 다양하게 개선된 변화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카메라 배열과 함께 액션 버튼 추가로 편의 기능을 한층 향상시킬 예정이다.

먼저 눈에 띄는 변화로 카메라 배열은 이전에 사용되었던 아이폰 12 모델의 수직 구조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프로 모델에서 4800만 화소의 울트라 와이드 렌즈를 특징으로 어두운 환경에서도 좋은 화질을 기대하는데, 글쎄? 이것만으로는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새롭게 도입되는 캡처 버튼으로 디지털카메라에서만 사용하던 셔터 기능이 제공된다. 15 프로에 도입되었던 액션 버튼을 통해 사용자에게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예상 정보중에서 주목할 만한 정보로 느껴진다. 사실 그동안 C 타입의 변경 말고 변화가 있었던가?

아이폰 16 프로와 맥스 모델은 이전 보다 커진 6.3인치와 6.9인치 디스플레이로 등장한다. 더 넓은 화면은 비디오 시청, 게임 플레이의 생생함을 자극한다. 나의 경우 전자책 볼 때 유용하다고 느낀다.

특출난 성능의 변화?

아이폰 16 시리즈부터 A18 칩이 탑재된다. 사실 A16에서 A17로 상향되었을 때 미미한 차이를 느끼지 못했는데, 이번에도 기본적인 성능 자체에서는 변화만큼 기대가 크지 않다.

하지만 A18 칩부터 ios 18의 생성 AI 기능이 탑재되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준다. 대만 이코노믹 데일리 뉴스에서는 애플이 “A18 칩의 AI 컴퓨팅 코어 수를 대폭 늘릴 것”이라고 보도했었다. 더 많아진 코어 값을 통해 사용자에게 맞춤화된 편의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애플은 사랑?

애플은 오랜만에 크기 상향 업그레이드를 결정하고, 캡처 버튼을 추가하는 모습을 봤을 때 이번에 출시되는 시리즈에 많은 노력과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변화가 스마트폰 시장에 새로운 훈풍이 되었으면 좋겠다.

시리즈와 관계없지만, 작년 애플워치에서 등장했던 지형도를 기반으로 ios 18 성능 기준, '애플 맵'이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출시 당시 미국에서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도 안에는 등산로, 등고선, 고도, 하이킹 및 기타 세부정보를 포함한다.

아이폰 SE부터 미니까지 모든 기종을 사용해 온 애플 유저로써 올해 새롭게 등장하는 모델 시리즈도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려 본다. 사전예약과 최신화된 정보가 추가로 나오면 정리해서 공유하겠다. 아이폰 16의 디자인과 출시일 등 궁금했던 내용들이 해결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